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원에서 Feb 15. 2023

모든 것의 완성

 예전에는 학교 앞에 유니클로 매장이 있어서 퇴근할 때 들러서 옷을 구경하곤 했다. 어느 날 옷을 고르고 있는데 남녀 대학생 대여섯 명이 매장에 같이 들어왔다.


“너 여기서 옷 사려고?” 남학생이 여학생에게 물었다.

“응, 왜?” 여학생이 되물었다.

“야. 유니클로 옷은 디자인이 단순해서 얼굴이 화려해야 해. 유니클로가 뭐 하러 비싼 전지현을 모델로 쓰겠냐? 저기 봐, 이목구비 뚜렷하고 외모가 화려한 서양 모델들이 입고 있잖아.”


나는 일행도 아닌데 그 여학생과 함께 고개를 들어 벽에 붙은 모델들 사진을 봤다.

맞는 말이라 짜증이 났다.

‘나갈까?’ 생각했지만 지금 나가면 이상할 것 같아서 계속 옷을 만지작거리며 버텼다.

여학생도 부정할 수 없는 사실 앞에서 짜증을 주체하지 못하고 남학생을 조금 패 주더니 일행과 함께 매장 밖으로 나갔다.

그 남학생이 나에게 ‘유니클로 옷은 화려한 외모와 세트’라는 가르침을 주었다.


나에게는 현명한 친구가 한 명 있다. 그 친구의 현명함은 헤어 스타일 이야기를 듣고 알게 되었다. 친구가 머리를 자른 모습을 보고 잘 어울린다고 칭찬했더니 비결은 사진 활용법에 있다고 했다. 사람들은 보통 미용실에 갈 때 연예인 사진을 가지고 가서 이렇게 잘라 달라고 요청하는데 그러면 실패하기 마련이라는 것이다. 절대로 연예인 사진에 혹해서 그렇게 잘라야지 마음먹으면 안 된다고 했다.


“자, 이거 봐.” 친구가 휴대폰에서 사진을 찾아서 시범을 보여 주었다.

송혜교 단발 사진에서 얼굴 부분을 엄지손가락으로 가리자 머리가 별로 안 예쁘고 그냥 그랬다. 한예슬이 한 예쁜 파마머리도 얼굴을 가리니 갑자기 평범해 보였다.

“알았지? 얼굴 빼고 머리만 봐야 해.”


며칠 전 미용실에 가기 전에도 엄지손가락을 썼다. 자신에게 어울리는 헤어 스타일을 찾으려면 순수하게 머리만 보라는 친구의 가르침을 나는 꾸준히 실천하고 있다.


패션의 완성은 얼굴이며 헤어의 완성도 얼굴이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말하는 대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