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내 인생에 가을이 오면

가을 일기

새로운 달 10월이 시작되었습니다ㆍ

가을은 결실. 열매, 성장의 의미가 떠오릅니다ㆍ


내게 묻습니다ㆍ

묻고 또 묻습니다ㆍ

어떤 문장에 나의 눈길과 마음이 머무르게 되었을까요!

부끄럽지 않게 오늘도 내일도 뚜벅뚜벅 걸어가고자

기도하며 윤동주 님의 시를 적어봅니다ㆍ



내 인생에 가을이 오면


                  윤동주


내 인생에 가을이 오면,

나는 나에게

물어볼 이야기들이 있습니다ㆍ


내 인생에 가을이 오면,

나는 나에게

사람들을 사랑했느냐고 물을 것입니다.

그때 가벼운 마음으로 말할 수 있도록

나는 지금 많은 사람들을 사랑하겠습니다.


내 인생에 가을이 오면,

나는 나에게

열심히 살았느냐고 물을 것입니다.

그때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도록

나는 지금 맞이하고 있는 하루하루를

최선을 다하며 살겠습니다.


내 인생에 가을이 오면,

나는 나에게

사람들에게 상처를 준 일이 없었냐고

물을 것입니다

그때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도록

사람들을 상처 주는 말과 행동을

하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내 인생에 가을이 오면,

나는 나에게

삶이 아름다웠느냐고 물을 것입니다.

그때 기쁘게 대답할 수 있도록

내 삶의 날들을 기쁨으로

아름답게 가꾸어 가야겠습니다.


내 인생에 가을이 오면,

나는 나에게

가족에게 부끄러운 일이 없었냐고

물을 것입니다.

그때 반갑게 말할 수 있도록

지금 좋은 가족의 일원이 되도록

가족을 사랑하고 효도하겠습니다.


내 인생에 가을이 오면,

나는 나에게

이웃과 사회와 국가를 위해

무엇을 했느냐고 물을 것입니다.

나는 그때 힘주어 대답하기 위해,

지금 이웃에 관심을 가지고

좋은 사회인으로 살아야겠습니다.


내 인생에 가을이 오면,

나는 나에

어떤 열매를 얼마만큼 맺었느냐고

물을 것입니다.

내 마음 밭에 좋은 생각의 씨를 뿌려

좋은 말과 좋은 행동의 열매를

부지런히 키워야 하겠습니다ㆍ

작가의 이전글 가을은 언제나 옳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