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카오뱅크 Apr 04. 2024

“연금저축 해도 세액 공제 못 받을 수 있나요?”

금융생활 가이드

<경제, 무물> 시리즈
용돈 관리부터 재테크까지, 돈에 관한 고민이 있다면 <경제 무물>의 문을 두드리세요!


“환급액이 왜 다를까요?”


연금저축 계좌에 매달 10만 원씩 내고 있어요. 그런데 작년 연말정산 환급액이 0원이더라고요. 재작년에도 똑같이 매달 10만 원씩 내고 다음 해에 18만 원 환급받았는데 뭐가 잘못된 걸까요?



■ “내야 할 세금이 없으면 받을 수 없어요”

글: 김현우(MBC 라디오 <손경제상담소> 진행자)


▶ 연말정산은 세금을 정확히 계산하는 절차예요.
▶ 세금이 0원이라면? 돌려받을 수 없어요.
▶ 세액공제 받지 않은 납입액은 이월하세요.



연말정산은 세금을 다시 계산하는 거예요


소득세는 정부에서 연간 소득에 부과하는 세금이에요. 이 소득세를 부과하려면 먼저 연간 소득을 알아야 하는데요. 어떤 사람의 연간 소득이 얼마인지는 누구도 정확히 예상할 수 없어요. 매달 월급을 받는 직장인이어도 성과급이나 수당처럼 예측하지 않은 돈을 받을 수 있으니까요. 일을 그만두거나 잠깐 쉴 수도 있죠. 그래서 1년 동안 얼마를 벌었는지는 1년이 지나야 정확히 알 수 있는데요.

1년을 보내고 다음 해에 세금을 걷으면 제대로 걷히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요. 세금 낼 돈이 없을 수도 있고, 기한을 넘기는 사람도 있을 테니까요. 이게 바로 세금을 미리 걷는 이유예요. 매달 월급에서 미리 세금을 떼어 가는 거죠.

이때 세율은 급여액, 부양가족 수 등에 따라 임의로 정하는데요. 이 기준을 ‘근로소득 간이세액표'라고 해요. 우선 근로소득 간이세액표의 기준에 따라 세금을 걷은 다음 나중에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시 정확하게 세금을 매기는 절차가 연말정산이에요.



세액공제를 받지 못한 이유는


예를 들어 볼게요. 매달 급여를 받을 때 낸 세금이 연간 100만 원이에요. 그런데 연말정산을 통해 다시 정확히 계산해 보니 내야 할 세금이 20만 원이라면? 80만 원을 돌려받을 수 있죠. 여기서 세액공제를 받으면 세금을 20만 원보다 적게 낼 수 있어요.

그런데 다른 항목으로 소득공제나 세액공제를 많이 받아서 내야 할 세금이 0원이라면? 연금저축을 많이 해도 환급 받을 수 없어요. 줄일 수 있는 세금이 없으니 돌려받을 세금도 없는 거죠. 사연자님이 재작년과 똑같이 연금저축을 했어도 작년 연말정산 때 세액공제를 받지 못한 이유가 여기에 있어요.



작년에 낸 연금 저축액이 아깝다면


소득공제 받지 않은 연금 저축액을 이월할 수 있어요. 먼저 작년에 연금저축으로 세액공제 받지 않았다는 사실을 알려줘야 하는데요. 홈택스에서 [연말정산 보험료 등 소득/세액공제 확인서]를 받아 연금저축에 가입한 기관에 제출하세요. 그러면 작년에 낸 연금 저축액을 올해 납입액으로 인정받을 수 있어요.


작가의 이전글 미 법무부에 고소당한 애플, 무슨 일일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