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카오뱅크 Jul 15. 2024

“결혼으로 2 주택자가 되면 세금은 어떻게 되나요?”

금융생활 가이드


예비 신혼부부인데 각자 집이 있어요 


결혼을 앞두고 있어요. 저와 배우자 명의로 각자 집이 있어 결혼하면 2 주택자가 될 예정인데요. 이제 연말정산 시 주택담보대출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없는 걸까요? 그리고 2 주택자가 되면 세금을 많이 내야 한다고 들었는데 세금을 줄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궁금해요. 






■ “5년 이내에 하나를 처분하세요” 


▶소득공제 혜택은 받을 수 없어요.  

▶양도소득세, 재산세도 내야 하죠.  

▶세금 혜택을 원한다면 주택을 처분하세요. 



소득공제를 계속 받고 싶다면 


예상하신 대로 한 세대에 집이 두 채라면, ‘주택담보대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없어요. 해당 항목의 기준이 1 가구 1 주택이기 때문이죠. 주택 수는 매년 12월 31일을 기준으로 정해지는데요. 계속 소득공제를 받고 싶다면, 12월 31일 전에 주택 하나를 처분해야 해요. 



양도소득세를 면제받는 방법은 하나예요


주택이 하나면 받을 수 있는 혜택이 많아요. 그중 하나가 양도세예요. 2년 이상 주택을 가지고 있다가 처분하면 양도차익이 발생해도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혜택은 주택의 가격에 따라 달라요. 만약 12억 원 이하라면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되죠. 12억 원을 초과하면 세금을 내야 하지만, 일부를 면제받을 수 있어요. 


하지만 집이 두 채라면 이 혜택을 받을 수 없는데요. 예외가 있어요. 일시적으로 2 주택이 되는 경우예요. 결혼하면서 2 주택이 되는 경우도 마찬가지죠. 혼인신고일을 기준으로 5년 이내에 주택을 처분하면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앞서 말한 것처럼, ‘일시적으로’ 2 주택자가 된 것으로 판단하고 세금을 면제해 주는 거예요. 


단, 처분하려는 주택이 양도세 비과세 요건을 충족해야 가능해요. 2년 이상 보유해야 하고, 만약 해당 주택이 규제지역에 있다면 2년 이상 거주해야 하죠. 



재산세 줄이는 방법도 있어요


1 주택자를 위한 또 다른 혜택이 바로 ‘재산세 감면'인데요. 2 주택자도 주택 한 채에 한해서는 받을 수 있어요.  즉, 두 채 중 세금 혜택을 적용할 주택을 선택해야 하죠. 선택한 주택에 대해서만 감면받을 수 있고, 결혼 이후 5년까지만 가능해요.  


만약 이렇게 한 채에 대한 재산세만이라도 감면받으려면 해야 할 게 있는데요. 매년 6월부터 10월 사이에 직접 재산세 면제 신청을 해야 해요. 특례세율 즉, 재산세 감면을 적용하지 않은 주택을 제외하는 방식으로 신청하죠. 가격이 비싼 주택의 세금을 감면받는 게 유리할 테니, 공시가가 낮은 주택을 제외하는 게 좋을 거예요. 



• 행복자산관리연구소 김현우 소장과 함께 만든 콘텐츠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여름, 가을 앞두고 뜨는 테마주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