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카오뱅크 Mar 30. 2022

은행, 편의점 어디서나! 카카오뱅크 ATM 사용 가이드

카카오뱅크 잘 쓰기

카카오뱅크 프렌즈 체크카드로 전국의 모든 ATM에서 수수료 없이 입금하고 출금할 수 있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빠르고 간편하게! 지금부터 카카오뱅크 ATM 사용법을 알려드릴게요.


ATM으로 입금하기 - 은행

카카오뱅크 프렌즈 체크카드를 들고 가까운 은행의 ATM을 찾아갑니다. 어느 은행이라도 괜찮아요. 전국에 있는 모든 은행의 ATM에서 입금할 수 있습니다. 


은행 ATM을 발견했다면 입금할 카카오뱅크 계좌와 연결된 카카오뱅크 프렌즈 체크카드를 넣어주세요. 그리고 화면에서 [입금]을 선택합니다.


[입금]을 선택하면 입금하는 사람의 전화번호를 입력하는 화면이 보이는데요. 번호를 정확히 입력하고 [확인]을 눌러주세요. 다음으로 현금 투입구에 현금을 넣으면 입금이 완료됩니다. 참 간단하죠?


어? 그런데 거래명세표를 확인해보니 수수료를 뺀 나머지 금액만 입금되었다고 나와요. 


당황하지 마세요. ATM의 화면과 거래명세표에는 수수료가 부과되었다고 나오지만, 실제 수수료는 0원! ATM에 넣은 금액 그대로 입금됩니다.

 

ATM 입금 내용은 앱 알림으로 알려드려요. 카카오뱅크 앱 계좌 거래 내역에서도 입금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알림을 받는 방식은 이용자의 알림 설정에 따라 다를 수 있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



ATM으로 입금하기 - 편의점


카카오뱅크 프렌즈 체크카드를 ATM에 넣어 주세요. 전화번호 입력 후 현금을 넣으면 끝. 이 간단한 단계만 거치면 카카오뱅크 계좌로 현금이 쏙! 입금됩니다. 이번에도 수수료는 0원이에요.


단, 편의점 ATM으로 입금할 때 유의할 점이 있어요. 일부 편의점 ATM은 입금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사실인데요. 


여기서 팁 하나!. 입금 기능이 있는 ATM이 많은 편의점이 있습니다. 바로 세븐일레븐인데요. 세븐일레븐에 있는 전체 ATM 중 약 70%에 입금 기능이 있다고 해요. 입금 가능한 편의점 ATM이 어디에 있는지 모르겠다면, 우선 세븐일레븐 편의점을 찾아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겠죠?



ATM에서 출금하기


이번에는 출금 방법을 알아볼까요? 갑작스레 현금이 필요한 상황이 생겼다면 먼저 주변의 ATM 기기를 찾아주세요. 입금과 마찬가지로 전국에 있는 편의점과 은행의 ATM에서 출금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카카오뱅크 프렌즈 체크카드가 있을 때와 없을 때 두 가지 상황에서 어떻게 출금할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 먼저 아래를 통해 출금 기능이 있는 ATM 정보를 참고해 주세요.


- 모든 은행공동망 이용 CD/ATM

- 제휴 VAN사 : 국내 모든 VAN사 (한국전자금융, 코리아세븐, 효성티앤에스, 한네트, 브링스코리아, 에이티엠플러스) 


프렌즈 체크카드가 있을 때 

가까운 ATM을 찾았다면 카카오뱅크 프렌즈 체크카드를 넣고, 화면의 [예금 출금]을 눌러주세요.  


다음으로 출금할 금액을 선택하고 [확인]을 누르면 출금 완료! ‘수수료 0원’이라고 뜨는 것 보이시죠? 거래명세표를 확인해도 역시 수수료는 0원이네요.



프렌즈 체크카드가 없을 때 ATM에서 출금하기 (카카오뱅크 스마트출금)


현금이 필요한데 카드가 없을 때, 당황하지 말고 카카오뱅크 ‘스마트출금’ 기능을 이용해 보세요. 카드 없이 현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출금 이용법을 자세히 알아볼까요?


 1. 스마트출금 계좌 등록하기


스마트출금을 이용하려면 출금 계좌를 등록해야 합니다. 처음에 사용할 때 단 한 번만 등록하면 되는데요. 터치 네 번이면 모든 과정이 끝납니다. 


먼저 전체 메뉴에서 [ATM 스마트출금]을 선택해주세요. 다음으로 [사용하기]를 눌러 계좌를 선택합니다. 이어서 [계좌 등록]을 누르면 끝! 여기서 잠깐, 출금 계좌는 1개만 등록 수 있습니다. 하루에 한 번만 계좌를 등록하거나 해제 수 있다는 점도 꼭 알아두세요! 



2. 스마트출금 이용하기

ATM 첫 화면에서 [kakaobank]을 누른 후 [스마트출금]을 선택해주세요.


화면에QR코드가 보이면 스마트폰을 키고 카카오뱅크 앱을 실행해 주세요. 

전체 메뉴에서 [ATM 스마트출금>출금하기]를 누르면 카메라가 실행됩니다.


QR코드를 인식할 수 있도록 카메라를 화면에 맞춰주세요. 


QR코드 입력 후, 출금 금액 입력화면이 뜨면 원하는 금액을 입력합니다. 입력 후  [출금하기]를 누르면 끝!



마지막으로 ATM 화면에서 [앱거래완료]를 누른 후 현금을 수령해주세요. 

여기서 잠깐, 출금 거래가 끝나도 [앱거래완료]를 누르지 않으면 현금이 나오지 않으니 주의하세요! 


카드 없이 할 수 있는 ‘스마트출금’을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이번에도 수수료는 무료! 


#


여기까지 카카오뱅크 ATM 사용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전국 ATM 어디서나 수수료 부담 없이 입금과 출금을 할 수 있으니 참 편리하죠? 


편리한 금융 생활을 위한 카카오뱅크의 노력은 앞으로도 계속됩니다. 계속 지켜봐 주세요! 



※ CU편의점, GS25, 롯데 유통점 (세븐일레븐, 롯데마트, 롯데백화점, 롯데시네마 등) ATM에서 스마트출금을 할 수있습니다.


※ 스마트출금의 1일 최대 한도는 50만 원이나 기기에 따라 30~50만 원으로 다를 수 있습니다. 스마트출금 내역은 자동화기기 출금 한도에 포함되니 출금 계획이 있다면 반드시 한도를 고려하시길 바랍니다.


※ 대고객 수수료 면제 기간은 2022년 6월 30일까지이며, 대상 기기는 전국 모든 ATM 기기(은행, 편의점 등), 대상 거래는 모든 ATM 거래(입금, 출금, 이체) 입니다.


※ 이 글은 2022.03.10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카카오뱅크 모바일앱에서 최신 정보를 확인하세요.


※ 수수료 운영 기준은 당행 정책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 시에는 시행 1개월 전 홈페이지나 모바일앱을 통해 안내할 예정입니다.


[카카오뱅크입출금통장]

- 기본금리 : 연 0.10% (2022.03. 28 기준, 세금공제 전)

- 이자 지급 방법 : 매월 네 번째 금요일을 기준으로 결산하여 이자를 지급합니다.

- 이자 계산 방법 : 매일 최종 잔액에 대하여 약정된 금리를 적용하여 결산일에 이자를 지급합니다.

- 질권, 압류 등 출금제한 사고 신고가 등록된 경우에는 해지가 불가하며 원금 및 이자 지급이 제한됩니다.

- 이 예금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되, 보호한도는 본 은행에 있는 귀하의 모든 예금보호 대상 금융상품의 원금과 소정의 이자를 합하여 1인당 "최고 5천만원"이며, 5천만원을 초과하는 나머지 금액은 보호하지 않습니다.


[공통안내]

- 금융상품에 관한 계약을 체결하기 전 금융상품 설명서 및 약관을 반드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일반금융소비자는 해당 금융상품에 대하여 설명을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준법감시인 심의필 22-185 (2022.03.30. 현재)

작가의 이전글 카카오뱅크 통장사본・계좌개설확인서 어떻게 받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