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람불다 Jan 11. 2022

연필 깎는 저녁

우리는 오늘도 끝이 뭉뚝해진 연필을 들고 아빠에게로 간다. 언니, 나, 여동생 우리는 이렇게 2살 터울, 딸 딸 딸 세 자매였다. 쪼르르 우리 방으로 가서 각자 필통을 열어 연필을 들고 아빠 앞으로 간다. 저녁식사가 끝나고 엄마가 저녁상을 무르면 아빠는 언제나 우리 세 자매의 연필을 깎아주셨다.




아빠 손을 거치면 연필 나무는 동그르르하게 잘 다듬어져 연필 깎이에서 막 나오는 연필 나무처럼 말끔했다. 한가운데 있는 연필심은 적당한 길이, 적당한 두께로 요리조리 잘 갈아 깎아주셔서 연필 깎이에서 막 나온 날렵한 연필과는 비교가 되지 않게 쓱싹쓱싹 필기감이 좋았고, 지우개로 지워도 깨끗하게 잘 지워졌었다.




손으로 돌려 깎는 그 샤파. 그 연필 깎이가 그 당시에 우리 집에 있었는지 없었는지는 정확히 기억나지 않지만, 우리 아빠가 저녁마다 세 자매의 연필을 깎아주셨던 기억은 또렷하다. 내가 10살 되던 해, 그러니까 초등학교 4학년 때 우리집의 넷째. 남동생이 태어났다. 아빠가 커다란 분유통에 우리의 연필을 깎았던 것으로 기억되니 아마 내가 초등학교 4학년 무렵까지도 우리 세 자매의 연필을 깎아주셨나 보다.  




우리 집 소녀가 색연필이 자꾸 부러진다면서 울상이다. 새 색연필들은 하나같이 같은 길이, 같은 두께로 깎아져 있어서, 그게 그렇게나 잘 부러진다고.




45세의 젊은 우리 아빠처럼 내 아이의 부러진 색연필들을 깎아주었다. 색연필이니까 색을 칠하기 좋은 두께와 심지 형태로 색연필 심지를 정갈하게 정리해 주었다. 엄마가 깎아준 색연필을 사용해 색을 칠하니 훨씬 잘 칠해진다면서 소녀가 좋아한다.




소녀를 통해


우리 아빠를 본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