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공유를 위해 경험과 자료를 정리하며 작성한 글이다.
이번 글에선 아래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1. 린 캔버스의 개념
2. 작성 순서
3. 실습 및 예시
목차
개요
린 캔버스의 개념
작성 순서
특징
프레임워크 활용 예시
간단한 실습
레퍼런스
개요
'린 캔버스'는 에릭 리스(Eric Ries)가 창안한 '린 스타트업(Lean Startup)'에 입각하여 빠르게 스타트업을 할 수 있는 여러 방법론 중 하나다. 'Running Lean'을 출간한 애쉬 모리아(Ash Maurya)에 의해 만들어진 일종의 비즈니스 모델 개요를 정리하는 프레임워크로써, 추상적인 개념을 정의해서 현실의 개념으로 끌어내리기 위해 사용된다. 쉽게 말하면 '검증되지 않은 사업 구조를 보기 쉽게 작성한 캔버스'라고 할 수 있다.
린 캔버스의 개념
린 캔버스는 ‘*린 스타트업’ 개념에 입각하여 만들어졌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이하 ‘BMC’라고 지칭한다.)와는 다소 다르다. BMC는 이미 **PMF를 찾아 운영 중인 기업이 스케일업을 위해 사용할 때 더 적절하기 때문이다. 이는 PMF를 먼저 찾아야 하는 초기 스타트업에게 그리 적절한 방법이 아니다. 그래서 이 BMC의 4가지 블록을 수정해서 나온 게 린 캔버스다.
*린 스타트업: Toyota의 PDCA라는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을 초기 스타트업에 적용한 개념으로, 빠른 실험과 가설 검증을 수행한다. 출발지는 있지만 종착지는 없다는 점에서 전통적인 전략 기획과 차이가 있다.
**PMF: Product Market Fit의 약자로써, 제품의 시장 적합성을 의미한다.
린 캔버스 ⓒ 위키미디아 사진과 같이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의 9개 블록 중 4개 블록이 변경됐다.
Key Partners → Problem: 제품의 고객(Customer Segment)이 겪고 있는 진짜 문제, 현상
Key Activities → Solution: 정의한 문제(Problem)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가 만드는 것
Key Resources → Key Metrics: 핵심 활동에서 측정하고 관리해야 할 핵심 지표
Customer Relationships → Unfair Advantage: 제품(기능)의 경쟁우위 정의
나머지 블록의 정의는 아래와 같다.
Unique Value Proposition: 제품이나 서비스의 고유한 특징, 기존 대안보다 나은 이유 등
Channels: 타깃 고객에게 도달하기 위해 사용할 마케팅, 유통 채널의 개요
Customer Segements: 비즈니스가 타기팅하는 특정 그룹 또는 고객 유형
Cost Structure: 비즈니스 운영과 관련된 주요 비용(고정비, 변동비)
Revenue Streams: 가격 책정 전략과 수익원을 포함하여 비즈니스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
작성 순서
린 캔버스 작성 순서 ⓒ 위키미디아 린 캔버스 또한 BMC처럼 권장하는 작성 순서가 있다. 작ㅇ 순서의 맥락은 이와 같다: 1) 문제를 겪고 있는 고객을 정의하고, 2) 문제를 구체화한다. 3) 그리고 정의한 고객이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우리 서비스의 ‘고유한 가치를 제안’한다. 4) 해결 방법은 언제든 바뀔 수 있다. 검증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보통 1~3번을 먼저 정리하여 작성한다. 나머지 작성 순서는 캔버스에 작성된 순서를 참고하자.
린 캔버스는 우리가 어떤 사업을 해야 할지 빠르게 정리하고, 검증하며 수정, 보완하는 것을 권장한다. 이런 관점에서 린 캔버스를 작성할 때 10~15분이란 짧은 시간 동안 사업모델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 보도록 하자. 작성이 막히거나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지금 단계에서 더 고민하고, 신경 써야 하는 부분으로 남겨두고 이후에 챙기는 게 좋다.
특징
린 캔버스는 초기 스타트업에게 특화돼 있다. 다른 말로, 초기 제품(기능)을 만들고 검증하는 데 특화돼 있다. 그래서 지금도 다양한 현장에서 비즈니스 아이디어, 고객 가설과 관련된 생각을 한눈에 정리하기 위한 도구로 많이 사용하고 있다.
프레임워크 활용 예시
1번. 온라인 독서 모임
출처: 린 스프린트 블로그(링크)
린 캔버스 예시 ⓒ 린 스프린트 블로그
2번. 업무 관리를 위한 시스템
문제: 체계적으로 업무를 정리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게 어렵다.
고객: 하루에 한 번 이상 본인의 업무를 관리하는 구성원, 구성원의 업무(작업) 현황을 관리하는 관리자, 엑셀로 작업 관리를 하고 있는 직원
솔루션: 간단하고 직관적인 업무 관리 시스템
주요 지표: 사용자 참여도, 일일 활성 사용자, 유지율
UVP: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과 지능적인 작업 우선순위를 지정할 수 있는 다양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
채널: 링크드인, 검색 구좌 광고, 바이럴 마케팅
비용 구조: 개발 및 유지 관리 비용, 마케팅 비용
수익원: 무료 버전과 프리미엄 구독 옵션이 있는 부분 유료화 모델
불공정한 경쟁우위: 독점적인 작업 우선순위 지정 알고리즘
3번. 업로드 없이 사진과 동영상을 공유하는 플랫폼
문제: 많은 사진과 동영상을 공유하려면 시간이 오래 걸린다. 동영상을 공유(반환) 하는 방법을 모른다. 미디어 파일들을 백업하지 않기 때문에 잃어버릴 것을 염려한다. 기존 대안으로 이메일, 플리커 프로, 스머그머그, 애플 모바일미, 페이스북이 있다.
고객: 1) 부모(콘텐츠 생성자), 가족과 친구(콘텐츠 소비자), 2) 얼리어답터: 어린 자녀를 둔 부모
솔루션: 즉각적이고 업로드 없이 아이포토/폴더 통합 자동 동영상 코드 변환 및 공유
주요 지표: 1) A - 회원 가입, 2) A - 첫 갤러리 생성, 3) R - 사진앨범이나 동영상 공유, 4) R - 무료 사용 기간 후 유료 전환, 5) R - 가족과 친구 초대
UVP: 더 중요한 일들로 돌아가세요. 더 빨리! (상위 개념: 업로드 없이 사진과 동영상 공유)
채널: 어린이집, 생일파티, 구글, 애드워즈, 페이스북, 맘카페, 바이럴
비용 구조: 1) 호스팅 비용: 헤로쿠 이용으로 현재 무료, 2) 인건비: 40시간 X 시간당 65달러 = 월 1만 달러
수익원: 30일 무료 사용기간 후 연간 49 달러
불공정한 경쟁우위: 커뮤니티
간단한 실습
이는 사내에서 강의할 때 진행한 실습이다. 자신이 맡은 서비스나 기획 중인(기획한) 기능을 10~15분 내로 캔버스에 정리해 보자. 굳이 '사업모델'이 아니어도 된다. 린 캔버스와 마찬가지로 우리가 기획하는 기능도 일종의 실험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기현재 기획 중인 기능, 기획한 기능이 있다면 이를 캔버스에 정리해도 좋다.
만약 작성이 막히거나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이 있으면 일단 넘어가자. 그리고 다시 한번 고민해 보자. 그리고 Unique Value Point(고유한 가치 제안)는 우리 상품에 대해 전혀 모르는 사람, 앞서 정의한 '고객'이 봤을 때 관심을 가지고 이해할 수 있게 작성하는 게 포인트다. 만약 누굴 타깃해서 작성해야 할지 막막하다면 처음에는 이 린 캔버스를 보는 대상을 생각하고 작성하면 좋다. (기획서라면 개발자, 디자이너, 제품 책임자 등)
레퍼런스
린 캔버스 프레임워크 개념 및 예시 (링크)
BMC 프레임워크 개념 및 예시 (링크)
린 스타트업의 개념 (링크)
린 프로젝트 관리 및 애자일과의 비교 (링크)
What is Toyota Lean Management? (링크)
린 캔버스가 무엇인가요? 정의, 방법론, 예제 및 사용가이드 (링크)
What is the Right Fill Order for a Lean Canvas? (링크)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쉽게 이해하기 (링크)
린 캔버스 예시 10선 (링크)
ⓒ 327ro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