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돌멩리 Apr 28. 2024

럭비공

무언가를 단정 짓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을 한다. 2020년, 코로나로 교환학생이 취소되었을 때. 토플을 다시 보지 않겠다고, 그냥 취업하겠다고 할 때 엄마는 말했다.

"그래? 마음 바뀌면 얘기해."

 




6달 전만 해도 카피라이터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고. 야근에 시달린 후 얻은 꿀 같은 주말, 독일이 그렇게 워라밸이 좋다는 영상을 봤다. 막상 찾아보니 독일보다 캐나다 영주권이 쉬웠고, 나 같은 직장인도 회사를 다니며 준비할 수 있다는 사실이 매력적이었다. 3주 간은 나사가 빠진 듯 살았다. 무슨 생각을 그렇게 하냐고 할 정도로 틈만 나면 Express Entry 요건을 검색했고, 어느 대학원을 갈지 정하고. 직업을 바꿔야 하나 가서 뭐 먹고살지 좌절에 빠졌다가, 그래 길이 있겠지 희망을 보고. 코엑스에서 열린 이민 박람회를 갔더니 그랬다. 캐나다보단 미국에 가는 게 어떠냐고. 그 길로 취업 공고를 뒤지고 지원서를 50개 이상 난사했다. 일이 손에 잡히지 않고 아이디어는커녕 앉아있기 조차 버거워져 퇴사했고 보기 좋게 비자 인터뷰에서 떨어졌다. 그 후 두 달 동안 머리가 터질 것 같았다. 싱가포르에 100개 정도 지원서를 넣었는데 인터뷰 기회는 3번이었다. 두바이에 있는 회사에도 면접을 봤다. 비자 인터뷰는 다음 주인데 정해진 게 아무것도 없었다. 과외를 매일 2-3탕 뛰고 틈틈이 면접 결과를 확인하고. 퇴근길 버스 안에서 다리를 안 떨었던 날이 없다. 나 진짜 어떡하나.


비자 인터뷰 당일, 오늘 마주칠 영사의 기분이 좋길 바라며 휴대폰을 제출하고 줄을 섰을 때. 영사가 질문하면 침착하게 I can explain, 하고는 준비된 말을 꺼냈다. 네 말 믿는다고 추가 서류 필요 없다고 할 때 서류를 창문에 들이밀었다. 교수님 추천서, 이력서, 전부. 봤으니까 비자를 내줄 수밖에 없게끔. 결과는 3초 안에 결정된다던데, 저번처럼 거절 레터를 주면 어떡하나. 타이핑을 계속하던 영사가 잠깐 자리를 비운다며 일어섰다. 오만 생각이 다 들었다. 뭐지? 기다리는 3분이 3년 같았다. 옆 사람은 비자가 통과되어 기쁜 표정으로 자리를 뜨고, 그걸 부러운 듯 쳐다보자 영사가 다 되었다며 지문 찍으라고, 비자 나왔다고 했다. Oh my god. 진짜 좋았다. 대사관에서 비자가 승인되었어도 여권을 돌려받을 때 비자가 취소된 사람도 있다고 해서 3-4일 동안은 마음 편하게 있지도 못했다. 일양로지스 본사에 가서 여권을 받고 비자를 확인했을 때. 3일 후 출국으로 비행기표를 예매했을 때.



모든 일은 예상 밖이었다. 퇴사 후 시작한 영어 과외 아르바이트가 씨앗이 되어 미국 어린이집에서 일하고 있다. 아이들은 정말 큰 기쁨을 준다. 첫날 낯선 어른이 어색한 표정으로 짓는 인사에도 작은 치아를 보이며 배시시 웃던 아이들. 낮잠 시간 서투르게 토닥이는 손길에도 금방 잠이 드는 천사들. 경계하던 아이가 나에게 마음을 연 게 보일 때 드는 행복감. 활짝 웃으며 달려와 내 다리를 껴안을 때 드는 만족감. 어린이집 특성상 아이들 한 명 한 명과 깊은 교감을 할 순 없지만, 하라는 것보다 하지 말라는 말을 더 많이 하지만 그래도 좋다. 몸은 힘든데 아이들의 배웅을 받으며 퇴근하고 기차역으로 걸어갈 땐 깊은 충만감이 든다.







내 취향 아니라고 했던 차이티라떼를 좋아하게 되었고, 절대 안 하겠다고 했던 운전을 시작한다. 아이를 가질 생각이 없다고 했는데 아기옷만 보면 설레고 외향적인 성격이 아니라고 했는데 자연스럽게 시작하는 스몰톡이 익숙해졌다. 1주 후, 한 달 후엔 또 어떤 모습으로 나를 깜짝 놀라게 할까?

매거진의 이전글 뭐 먹고 살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