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선데이Seonday Jun 14. 2023

실패가 아닌 성장의 연속들

실패 속에서 얻은 것

나는 작년 한 해동안 공모전, 자격증 등 많은 도전을 했다. 하지만 한 해동안 내가 원하던 결과를 한 번에 얻었던 적이 없었다. 계속해서 도전했지만 불합격, 점수 미달, 탈락을 하게 됐다. 많은 도전 앞에 내가 원하던 결과를 얻을 수 없었기에 나는 작년 한 해를 ‘실패의 연속’이라고 생각했다.


마지막 자격증을 공부하던 때에 “내가 왜 이 공부를 하고 있지?”라는 생각을 하게 됐다. 그러면서 인생, 도전, 나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할 수 있었다. 그 속에서 내가 알게 된 것은 작년 한 해가 실패의 연속이 아닌 어쩌면 '성장의 연속'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많은 도전 앞에서 실패를 겪었기 때문에 나에게는 생각보다 큰 실패였다. 하지만 그 속에서 나에 대해, 삶에 대해, 인생을 바라보는 태도에 대해 치열하게 고민할 수 있었던 시간이자 기회들이었다.


이 과정 속에서 회복탄력성을 가질 수 있었다. 회복탄력성은 실패나 역경을 겪었을 때 다시 자신의 모습으로 돌아올 수 있는 힘을 말한다.


아직 도전할 수 있는 기회, 시간들이 많기에 실패라고 단정 짓지 말고 포기하지 않는 마음가짐을 배울 수 있었다. 실패를 겪었다는 것은 내가 한 해동안 치열하게 많은 도전을 했다는 뜻이기도 하다. 그렇기에 앞으로 있을 크고 작은 실패에 너무 연연하지 않기를 바란다.



작가의 이전글 [책] 이 땅에 태어나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