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란 역동적이며 늘 변화하는 것으로 많은 사람이 향유하는 문화
대중문화의 영어표기는 'Mass Culture’
mass는 많은 수의 사람을 가리킴(가치중립적이지 않으며 일정 성향 가진 사람 지칭)
대중문화의 새로운 의미는 'Popular Culture'
올드미디어와 뉴미디어를 구분하는 방법은 동시에 실시간으로 콘텐츠의 사용이나 생산에 있어서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는지의 여부가 중요함
올드와 뉴를 구분하는 기준은 상대적인 개념
신문 등 인쇄물이 주요 매체이던 시절에는 라디오의 등장이 뉴미디어의 역할을 했음(이후 TV 매체의 등장으로 변화함)
미디어 매체의 정보량에 따라 구분할 수 있음
핫미디어: 정보 많음, 몰입상태 낮음, 하나의 감각기관 사용(글자 그대로 이해하면 되기 때문에 수용자가 별 다른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없는 신문이 그 예시)
쿨미디어: 정보 적음, 몰입상태 높음, 여러 감각기관 사용(예시는 수용자가 시청각을 활용해 정보해석에 개입해야 하는 TV)
공개성
쌍방향소통 가능
커뮤니티 구성
연결성
참여성
관여는 재화나 서비스를 구매할 때 소비자가 정보 탐색에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는 정도
소비자가 재화나 서비스에 대해 관심이 적고 중요성도 떨어져 구매 전 정보탐색 과정이 짧게 일어나는 경우를 저관여라 함
보통 가격대가 낮고 습관적으로 소비하는 제품군에 위치
최소한의 정보만으로 구매를 결정
자주 노출된 자극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됨
구매 전 태도 형성에 영향 미침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구매결정이 자신과 관련이 적고 중요하지 않은 저관여 제품 및 서비스에서 더욱 효과적
반복적으로 노출된 제품에 대해 친밀감 형성 가능
자주 반복 시 소비자는 그 제품, 서비스, 브랜드에 거부감 느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