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위현anna Jun 29. 2024

부모됨이란 ______이다. [No.9]

_부모됨 시리즈] 책임감과 부담감. 편

#9. 부모됨이란 안정화가 중요한 가치가 되는 것이다.


DALL·E 2024-06-29 13.28.08 - 위현anna



품어주고 

담아주고

따뜻한 안식처가 되어주는 것.


이것이 내가 사랑하는 사람에게 해 줄 수 있는 최고의 것이다.


내가 자라면서 만나게 되는,

내가 사랑하는 나의 친구에게,

내가 사랑하는 나의 이성 친구에게, 

내가 가장 사랑하는 나의 배우자에게,

그리고

나의 배우자만큼 내가 사랑하는 나의 아이이게.






그러려면, 

거슬러올라가

내가 어린 시절에

나는 나의 부모에게 이런 안식처를 제공받았어야 한다.


따뜻하고 한없는 부모의 품에 머물면서,

충분히 담겨 사랑받으면서,

언제든 돌아갈 곳이라 여기는, 나의 부모가 만들어 준 든든한 울타리에 머문 경험이 있어야

내가 받고, 내가 배운 그런 사랑을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돌려줄 수 있는 것이다. 



인간은 혼자 살아갈 수 없고 

사랑을 주고 받아야 제대로 살 수 있는 존재이며,

인간은 학습하는 동물이고

배운대로 돌려주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이것이

'안정화'의 경험이고, 

이것이

'대물림'이다.


부모가 아이에게 해줄 수 있는 최고의 것은,

아이가 어느 순간에라도 보호받고 있다고 느끼는 것.

든든한 마음으로 몸을 키우데 열을 올리는 것.

단단한 몸과 따뜻하고 충만한 마음으로 행복을 느끼며

하루하루 매순간 자신의 삶을 충실하게 살아갈 힘을 얻는 것이다.  






혹여

내가 내 부모에게 그런 사랑을 받지 못했어도 걱정하지 마라.

다 괜찮다.

내가 받고 싶었던 것을 떠올려라. 

내가 받고 싶지 않았던 것을 떠올려라.

그리고 그대로 주어라.

받고 싶었던 것을 주고, 받고 싶지 않았던 것은 주지마라.

그러면 된다.

그 뿐이다.


사랑으로 만난 당신의 배우자와 

결혼을 결심했던 그 순간, 

당신과 배우자가 

아이를 낳기로 결정하고

아이가 세상에 나오기를 기다리며 설렜던 

그 순간들을 항상 기억하라.


'그 사랑'이 가득한 그 순간들이

계속되면 된다.




DALL·E 2024-06-29 13.29.12 - 위현anna



서로 

품어주고 담아주어라.


진심을 다해

나의 품을 기꺼이 내어주고

나의 마음에 기꺼이 담아주어라.


먼저 줘야 받을 수 있다.

당당히 주고, 그리고 당당히 받아라. 

부부가 서로 당당히, 사랑을 주고 받아라.

그리고 그 사랑을 아이에게 주어라. 


그러면 아이는 나에게 온 우주를 줄 것이다.




DALL·E 2024-06-29 13.28.39 - 위현anna





세상의 모든 부모들, 화이팅!






* 본  '부모됨은 ____이다.' 시리즈는 2020년 12월 발행된 학술지 『 영아기 첫아이를 양육하는 어머니의 부모됨 인식에 대한 개념도 연구_열린부모교육연구 14-4-7(심위현,주영아) 』 를 모티브로 했다. 

  연구를 진행하면서 도출된 참여자들과의 인터뷰로 다듬어진 '부모됨에 대한 88개의 새로운 정의들(최종진술문)'을 인용해, 심리상담과 부모교육 현장에서 느낀 나의 인사이트들을 정리해 보고 있다. 



작가의 이전글 부모됨이란 ______이다. [No.8]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