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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책하다 Mar 16. 2024

여성의 욕망과 그 감정의 세계를 그려낸 프랑스 작가

마르그리트 뒤라스의 새로운 스타일의 소설, 그 속에 숨어 있는 섬세함

마르그리트 뒤라스Marguerite Duras는 20세기 프랑스 문학의 가장 독특한 목소리를 내는 작가 중 중 한 명이었다. 누보 로망Nouveau Roman 운동이 주를 이루고 있던 시대, 그녀의 작품은 섬세하면서도 실험적이었다. 새로운 문학 스타일을 채택했던 것과는 다르게 그녀의 문학 세계는 깊이 있는 인간 심리의 탐구, 시간과 기억에 대한 성찰 같이 보편적인 주제를 다루었고, 그 속에서 복잡한 여성성을 표현하는 주체적이고 과감한 주제로 대중들의 인기를 얻었다. 이러한 그녀의 작품 세계는 프랑스 문학의 경계를 확장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독특한 문체와 전통적이지 않은 구성은 과거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방식의 문학의 형식을 제시하고 있었다.



마르그리트 뒤라스, 1974년



뒤라스의 많은 작품들은 전쟁, 사랑, 욕망, 소외와 같은 비교적 보편적인 주제를 다룬다. 다소 철학적이기도 한 주제들을 다룸에 있어 그녀는 인간의 내면세계와 복잡한 감정을 표현하는데 일가견이 있었다. 그녀는 복잡한 심리묘사를 하기 위해 전통적인 서술 구조를 벗어나, 단편적이고 비선형적인 구조를 시도했다. 이러한 시도는 독자들에게 강렬한 정서적 경험을 선사했으며, 이러한 실험적인 접근 방식은 뒤라스의 작품을 단순한 문학 이상의 것, 즉 독자와의 깊은 정서적 교감을 가능하게 하는 예술 작품으로 변모시켰다.



작품을 통해

독자와 교감하는

새로운 방법



뒤라스의 새로운 시도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녀가 활동했던 시대의 문학적 배경과 사회적 맥락을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그녀의 작품 활동은 대체로 20세기 중반, 특히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의 프랑스에서 이루어졌다. 이 시기는 극도의 정치적, 사회적 혼란과 변화의 시기였고, 그녀에게 문학은 이러한 사회적 변화를 반영하고 해석하는 수단으로 활용되었다. 과거의 전통적인 서술 방식에서 벗어나난 누보 로망, 신소설주의, 운동이 주를 이뤘고, 여성들이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영역에서 새로운 역할을 모색하던 시기였다.


그녀의 작품 세계는 당시 사회적 변화에 맞춰 발전했다. 특히 여성의 지위와 역할과 긴밀히 연결되어 있었다. 또한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소설 속 주인공들을 여성성, 성 정체성, 타자성을 섬세하고 감정적으로 표현했다.


뒤라스는 여성 작가로서 자신의 경험과 관점을 작품에 반영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그녀는 여성으로서의 여성의 욕망과 그 복잡성, 사회적 시선 속에서 갈등하는 내적 갈등을 완벽하게 다루어 내면서 여성 문학의 지평을 넓혔다는 평가를 받았다. 아래에서 자세하게 살펴보겠지만 그녀의 작품 속 여성 캐릭터들은 전통적인 성 역할의 경계를 넘나들며, 복잡한 내면의 세계와 감정을 적극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그녀는 또한 자신만의 독특한 문학적 목소리를 개발해 냈다. 문학적 전통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로운 형식, 스트림 오브 컨셔스니스stream of consciousness(의식의 흐름), 내면적 대화, 그리고 시적 언어를 사용하여 인간 심리의 복잡성과 다층성을 표현하고자 했다.




마르그리트 뒤라스



단편적이고 비선형적인 서사

의식의 흐름 기법

간결하고 절제된 언어



그녀의 작품들은 그녀가 탐구한 실험적 문학 형식으로 인해 더 많은 주목을 받았다. 그녀가 선택한 다양한 문학적 기법과 스타일, 그리고 이러한 실험들은 그녀의 작품을 더욱 깊이 있고 신선하게 만들어 주었다. 우선 그녀의 작품은 전통적인 서사 구조를 벗어나는 경우가 많았다. 그녀는 선형적이고 연속적인 플롯 대신 단편적이고 비선형적인 서사를 선호했다. 이러한 구조는 독자로 하여금 시간과 기억, 실재와 환상 사이를 유영하게 함으로써 인물들의 내면세계와 감정의 깊이를 더욱 직접적으로 체험하도록 만들었다. 뒤라스는 이를 통해 인간의 의식과 기억이 어떻게 현실을 인식하고 재구성하는지를 보여주려 했다.


또한 의식의 흐름 기법을 통해 인물들의 내면적 대화와 생각을 중첩시키고, 때로는 명확한 구분 없이 흘러가게 함으로써 인물들의 심리적 현실을 생생하게 포착해 냈다. 이러한 작법은 독자로 하여금 인물의 의식 속으로 깊숙이 들어가 그들의 감정과 생각을 직접적으로 경험하게 만들었다.


그녀의 언어와 스타일에 있어서도 실험적이었다. 그녀는 간결하고 절제된 언어를 사용하여 강렬한 감정과 분위기를 전달했다. 이러한 절제는 뒤라스의 작품에 독특한 긴장감과 밀도를 부여했다. 예를 들어 대화와 서술을 혼합하거나 일상적인 대화 속에 시적인 언어를 끼워 넣음으로써, 문학적 표현의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했다.


마지막으로 그녀는 소설, 희곡, 영화 대본 등 다양한 장르에서 작업하며, 이들 간의 경계를 자유롭게 넘나들었다. 특히 영화와 문학의 상호 작용에 관심을 가지고, 영화적 기법을 문학 작품에 적용하거나, 반대로 문학적 요소를 영화에 도입하는 등 장르 간의 대화를 시도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뒤라스의 작품을 더욱 다층적이고 복합적인 예술 작품으로 만들어 주었다.




《연인》




소설 《연인L'Amant》은 그녀의 대표작 중 하나로 꼽힌다. 1984년에 출간된 이 소설은 그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자전적 성격의 이야기로 알려져 있다. 작품은 프랑스 식민지 시대의 베트남을 배경으로 빈곤한 프랑스 소녀와 부유한 중국계 베트남 남자 사이의 금지된 사랑을 그리고 있다.


소설은 15살의 프랑스 소녀가 베트남의 메콩강을 건너가면서 시작한다. 그녀는 가난한 프랑스 식민지 가정 출신으로 고등학교에 재학 중이다. 소녀는 어느 날 메콩강을 건너면서 부유한 중국계 베트남 남성과 마주치게 된다. 사이공(현재의 호치민)의 부유 집안 출신인 그는 첫눈에 그녀에게 관심을 보인다. 그의 관심은 성적 호기심에 가까웠고 그러한 관심이 소녀도 싫지는 않았다.


이 둘 사이의 관계는 사회적으로 금지된 사랑의 형태를 띤다. 성인 남성과 학생 사이의 육체적 관계, 식민지 시대 지배 국가와 피지배 국가 출신의 두 남녀의 사랑은 누구에게도 환영받지 못했다. 이 둘 사이는 사회적 규범과 식민지 시대 베트남의 복잡한 인종적, 계급적 긴장 관계 속에서 위태롭게 흘러갔다. 더욱이 소녀의 가족은 그녀의 관계를 경멸함과 동시에 소녀를 통해서 경제적 이익을 위한 수단으로 이용하려 한다. 남자의 가족 역시 소녀와의 관계를 받아들이지 않는다. 특히 그의 아버지는 그들의 관계를 강력하게 반대하며, 그에게 전통적인 삶을 살 것을 요구한다.



영화 『연인L'Amant』, 1992년 



이야기는 이러한 반대에 부딪힌 소녀의 내면세계와 그녀의 성장, 사랑에 대한 감정, 그리고 자아 발견의 여정을 그리고 있다. 작품은 소녀와 남자 사이의 사랑이 그들 각자의 내면세계, 그리고 외부 세계와 어떻게 충돌하는지를 자세하게 보여준다. 소설 속 주인공 들은 이들의 관계를 지속되지 못하고, 결국 소녀는 프랑스로 돌아가고 남자는 다른 여성과 결혼하는 선택을 하게 된다. 소설의 마지막은 그의 전화로 마무리된다. 영원한 그리고 금지된 사랑을 이야기하면서.



전쟁이 끝난 지 몇 년 후, 결혼을 하고, 자녀, 이혼, 책, 그는 아내와 함께 파리로 왔다. 그는 그녀에게 전화를 걸었다. 나야. 그녀는 목소리로 그를 알아차렸다. 그는 말했다: 단지 당신의 목소리를 듣고 싶었어. 그녀는 안녕, 나야라고 대답했다. 그는 예전처럼 겁이 나고 두려웠다. 그의 목소리가 갑자기 떨리기 시작했다. 그리고 떨림과 함께, 갑자기, 그녀에게 중국식 목소리가 들려왔다. 그는 그녀가 책을 쓰기 시작했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그는 사이공에서 다시 만난 어머니로부터 그녀의 소식을 들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녀의 남동생도 그녀 때문에 얼마나 슬펐는지도. 그는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몰랐다. 그는 그녀에게 말했다. 그는 이전과 같다고, 여전히 그녀를 사랑하고 있으며, 결코 그녀를 사랑하는 것을 멈출 수 없다고, 죽을 때까지 그녀를 사랑할 것이라고 말했다.


 - 소설 《연인》의 마지막 부분에서...




영화 『연인』, 1992년, 마지막 장면




소설은 시간과 장소를 넘나드는 서술 방식으로 소녀의 어린 시절과 청소년기, 그리고 그녀가 성인이 된 후 자신의 삶을 회상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그녀의 문체적 특성이 잘 표현되어 있다. 그녀는 작품 속 소녀의 사랑과 욕망, 소속감과 소외감, 성장의 아픔과 아름다움을 섬세하게 포착해내고 있다.


작품은 상업적으로도 큰 성공을 거두었다. 1984년에는 공쿠르 상을 수상하였고, Duras의 간결하면서도 감각적인 서술 방식은 독자들로 하여금 강렬한 정서적 경험을 하도록 만들었다. 더욱이 소설의 주요 테마 중 하나가 소녀의 사랑과 성장이라는 점에서 인물들 사이의 복잡한 관계, 식민주의 시대 사회적 한계와 서로 다른 계급 사이의 경제적, 문화적 차이 사이에서 강렬한 인간적 연결을 그려내고 있다.




《히로시마 내 사랑》








뒤라스는 그녀의 섬세하고 감각적인 작품 스타일은 타 장르에서도 계속 이어진다. 그녀는 영화 부분까지 그녀의 영역을 확장시켜 문학과 영화의 경계를 넘나드는 실험을 이어갔다. 그녀는 영화 시나리오 『히로시마 내 사랑Hiroshima Mon Amour』을 통해 그녀의 스타일의 대중성을 다시 한번 확인하게 된다.


이 작품은 원래 1959년에 발표된 알랭 레네 감독의 동명의 영화 대본으로 작성되었다. 이야기는 제2차 대전 전후 히로시마를 배경으로 한 프랑스 여성과 일본인 남성 간의 사랑을 그리고 있다. 작품은 기억, 상실, 그리고 치유의 주제를 메인으로 다루고 있다. 뒤라스는 이 시나리오에서 전쟁의 트라우마와 개인적 상실감을 연결 지어, 깊은 정서적 파장을 섬세하게 그려냈다. 작품은 특히 시각적 이미지를 연상시키게 만드는 언어 활용 통해 감정의 세밀한 뉘앙스를 포착하려는 시도를 했던 작품으로 평가된다. 이러한 시도는 문학과 영화의 결합이 어떻게 새로운 예술적 표현을 창출할 수 있는지 보여주는 하나의 성공적인 사례로 남게 되었다.




영화 『히로시마 내 사랑』, 1959년



줄거리는 이미 언급했듯이 히로시마를 배경으로 프랑스 여성과 일본 남성 간의 깊은 사랑 이야기를 중심으로 전개된다. 프랑스 여성은 반전 영화에 출연하기 위해 일본 히로시마에 방문한다. 이곳에서 그녀는 일본인 한 건축가를 만나게 된다. 둘은 첫눈에 서로에게 강하게 이끌리며, 함께 보낸 시간 동안 서로의 과거와 히로시마의 아픈 역사에 대해 이야기한다.


전쟁에 대한 슬픔은 단지 히로시마에만 국한된 문제는 아니었다. 그녀 또한 전쟁 중 자신의 첫사랑이었던 독일 군인과의 관계로 인해 그녀 자신의 고향에서 추방당했던 아픔이 있었다. 그녀의 개인적인 경험은 전쟁의 트라우마와 연결되어, 사랑과 상실, 기억과 망각의 복잡한 감정이 섞여 그녀를 어지럽게 만들었다. 그녀는 비슷한 아픔을 갖고 있는 일본 남성과의 대화를 통해 자신의 상처를 마주하고, 두 사람은 서로의 고통을 진심으로 이해하게 된다.


영화는 두 인물의 사랑 이야기를 통해 전쟁의 상처가 개인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사랑으로 과거의 아픈 기억을 치유할 수 있는지를 그려내었다. 


영화 『히로시마 내 사랑』, 1959년




이 작품을 통해 뒤라스는 단순한 로맨스를 넘어서, 전쟁과 사랑, 기억의 복잡한 주제를 다루는 시적이고 실험적인 작품을 창조해 냈다. 영화 또한 『히로시마 내 사랑』는 당시에 매우 혁신적인 영화 제작 기법을 사용했고, 이로 인해 영화 역사에서 누벨 바그Nouvelle Vague 운동의 중요한 작품으로 평가받게 되었다. 







뒤라스의 작품과 여성 문학


뒤라스의 작품은 여성 문학의 영역에서도 특별한 의미를 갖는다. 그녀의 작품은 여성성, 정체성, 그리고 타자성에 대한 깊이 있는 시선을 보여주고 있다. 그녀의 작품 속에서 보여지는 여성 주인공들의 주체성과 사회적 시선에 저항하는 모습은 여성 문학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여성으로서의 독특한 언어를 활용한 자신들만의 목소리를 표현하는 수단으로 평가되기도 했다.


그녀의 작품은 종종 여성 주인공들의 내면적 경험과 감정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특징을 보였다. 이러한 작품들에서 뒤라스는 여성성의 다양한 측면을 탐구하게 만들었다. 특히 사회적, 성적 억압 속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탐색하고 자기 결정권을 추구하는 여성들의 이야기를 그려내면서 소설 속 여성들의 주체적인 모습을 그려냈다. 그녀는 이러한 여성 주인공들을 통해 사랑, 욕망, 상실감과 같은 보편적인 감정을 섬세하고 강렬하게 표현함으로써, 여성 경험의 복잡성과 다층성을 드러내려 했던 것이다.


또한 뒤라스는 정체성과 타자성의 문제를 깊이 있게 탐구했다. 그녀의 작품에서 여성 주인공들은 종종 사회적, 문화적 타자로서의 위치에서 자신들의 삶을 고민하는 모습을 보였다. 뒤라스는 이러한 주인공들의 모습을 묘사함으로써 여성 주인공의 개인적, 사회적 정체성의 구성하고 해체하는 과정을 보여주었다. 또한 여성들이 직면하는 다양한 사회적 제약과 그로 인한 내면적 갈등을 포착해 냈다. 이 과정에서 그녀는 여성의 목소리와 경험을 문학적 중심으로 가져옴으로써, 여성 문학의 경계를 확장시켰다는 평가를 얻어냈다.


뒤라스는 여성 작가로서의 자신의 위치를 적극적으로 활용했다. 그녀는 여성 문학과 문학적 표현의 가능성을 누구보다 적극적으로 보여주었다. 그녀의 작품은 여성 작가들이 자신의 경험과 목소리를 문학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게 하는 동시에 성별에 기반한 사회적 시선과 문학적 기대와는 다소 차이가 있는 이야기로 여성의 주체성을 이끌어냈다.




마르그리트 뒤라스




개인적으로는 그녀의 독특한 문학적 실험과 여성성에 대한 깊이 있는 탐구가 매우 인상 깊이 남는다. 특히 그녀의 행보는 다른 여성 작가들에게 여성성과 타자성에 근거하는 그들의 경험을 보다 솔직하고 냉철하게 표현할 수 있는 장을 열어 주었다고 생각한다.


동일한 맥락에서 뒤라스는 프랑스 문학뿐만 아니라 국제적인 문학계에도 지울 수 없는 영향을 미쳤다. 그녀의 실험적인 접근 방식과 주제의 깊이 있는 탐구는 후대 작가들과 예술가들에게 큰 영감을 주었으며, 문학적 형식과 표현의 경계를 확장하는 데 기여했다. 그녀의 비전통적인 서사 구조, 의식의 흐름 기법, 그리고 언어와 스타일의 실험은 후대 많은 작가들이 자신들의 작품에서 새로운 문학적 실험을 시도하는 데 기반을 마련해 주는 선례로 남게 되었다.



마르그리트 뒤라스, 1967년



그녀는 문학과 영화 사이의 경계를 자유롭게 넘나들며 두 매체 간의 상호작용을 정의한 선구자였다. 그녀의 영화 시나리오 작업, 특히 『히로시마 내 사랑』은 문학적 서사와 시각적 이미지가 어떻게 결합될 수 있는지를 명확하게 보여주었다. 이러한 접근은 영화감독과 작가 모두에게 영향을 미치며, 예술의 경계를 넘나드는 작업에 대한 관심을 촉발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뒤라스의 업적과 성과는 현대 문학에서 여전히 중요한 참조점으로 남아 있다. 그녀의 작품 속에서 다루어진 주제와 문제들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관련성이 높으며, 그녀의 실험적인 기법과 형식은 현대 문학의 다양한 시도들에 영감을 계속해서 제공하고 있다.


그녀의 유산은 그녀가 남긴 작품들을 넘어서, 문학적 형식과 서사, 주제의 탐구 방식에서 현대 문학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광범위한 기여로 평가된다. 뒤라스의 문학적 실험과 주제 탐구는 문학이 인간 조건에 대해 끊임없이 질문하고, 새로운 표현의 방식을 모색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그녀의 작품은 시대를 초월하여 현시대 독자와 작가들에게 계속해서 영감을 주는 작품으로 남기를 희망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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