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일 100번 쓰기를 다짐한 사람이라면, 꼭 벗어나고 싶은 상황 속에 처해 있을 가능성이 높다. 절박함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실패하면 더 쓰라리다. 100일 동안 100번 쓰겠다는 다짐을 했던 불안정한 상황을 깊게 공감하기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개인적인 경험을 나눠보려고 한다.
2023년 8월 3일 ~ 11월 10일 100일간 100번 쓰기에 성공했다.
첫 번째 시도에 성공했다. 물론 보는 사람에 따라 성공이 아니라고 말할 수도 있다. 3일 정도는 100번을 채우지 못하고 잠들어 다음날 새벽에 완성하기도 했다. 또 노트에 펜으로 쓴 것이 아니라, 휴대폰 노트에 휴대폰 펜으로 썼다.
100일 100번 쓰기는 프로젝트형 습관이다. 최대한 압축한 한 문장이었지만, 100번 쓰는데 1시간가량 걸렸다. 한 번에 100번을 몰아 쓰면 30번이 넘어가면 슬슬 손이 저려와서 속도가 눈에 띄게 떨어진다. 시간을 분배해서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하지만 시간 분배를 하면, 분배된 시간 사이에 변수가 생길 확률이 높아진다. 자칫하면 100번을 다 채우지 못했다는 사실을 잊고 잠들 수도 있다.
지금 100일 100번 쓰기를 다시 할 자신은 없다. 만만한 습관이 아니다. 하지만 같은 문장을 100일 간 쓰는 행동은 마음 깊은 곳에 자신감을 심어준다. 내가 이렇게 까지 했는데, 이제 무엇이든 될 거야 하는 마음이 생긴다. 또 고생을 하며 쓴 기억 때문에, 목표를 이루기 위해 실제로 무엇을 해야 할지 고민한다. 조금 힘들어도 계속 해낼 수 있는 힘이 된다. 100일 100번을 쓰고, 마지막 날 완성되는 1만 번째 문장은 특별했다. 왜 이 습관을 시작했고, 내 기준이지만 어떻게 성공했는지 공유하려 한다.
왜 100일 100번을 쓰기를 시작했나.
굉장히 불안한 시기였다. 회사 희망퇴직을 고민하고 있던 시기였고, 이직은 쉽지 않았다. 회사에서 처리할 일은 거의 없었다. 몸은 편하고 생활은 내가 원하던 프리워커와 유사했지만 미래가 너무 불안했다.
직장인이지만 시간 여유가 많았기 때문에, 프리워커가 될 좋은 기회였다. 열심히 유튜브 콘텐츠를 제작했다. 신사임당의 유튜브 강의에 비싼 돈을 투자했다. 배운 대로 영상을 제작했다. 강의 내용과 달리, 나는 과하게 정성을 쏟았다. 정성과 달리 성과가 미비했다. 그중에 가장 인기 있던 영상의 조회수가 2만이었다. 10편을 제작하고 난 뒤 피드백을 했다. 인기 있는 영상에는 내가 빠져야 했다. 내가 없이 다른 사람의 이야기로 콘텐츠를 채우는 방향이 맞는 건지 의문이 들었다.
그 외에도 당장 생계가 불안정했다. 회사에 남아 있다가는 기존 커리어와 무관한 업무로 변경되거나, 잘릴지도 모르는 상황이었다. 가족이 많이 아파 치료를 위한 시간과 돈도 필요했다. 이 모든 걸 해결해 줄 방법은 내가 프리워커가 되는 길로 보였다. 하지만 지금 방향에 대한 확신이 없으니 더욱 불안했다.
스스로 확신을 갖고 싶었다. 내 의지를 증명하고 싶었고, 이렇게 해도 안된다고? 하는 일을 하고 싶었다. 내게는 그 일이 100일 100번 쓰기였다.
내가 한 번에 100일 100번을 성공한 것은 4가지 이유 때문이다.
1. 내 시간에 대한 자유
2. 맞춤형 습관 설계
3. 최적화 양식
4. 습관을 만드는 습관
1. 내 시간에 대한 자유
내가 시간을 자유롭게 운용할 수 있었다. 회사를 나가지도 않고 재택으로 근무했고 또 상황 상 업무도 많지 않았다. 가족 치료를 위해 이리저리 시간을 많이 쓰긴 했지만, 절대적으로 많은 시간이 있었고, 내 계획대로 시간을 쓸 수 있었다.
당신이 직장인이고, 대중교통을 탄다면 그 시간을 활용하길 권한다. 혹은 차를 탄다면 퇴근 후 얼마간의 시간을 회의실에 들어가서 개인 시간을 갖는 것도 추천한다. 나 역시 이 글을 점심시간과 퇴근 후 시간을 활용해 회의실에서 쓰고 있다.
2. 맞춤형 습관 설계
변수가 많은 일상이었기에, 준비물이 적어야 했다. 늘 가지고 있는 물건에서 언제든 쉽게 문장을 쓸 수 있게 준비해야 했다. 그 당시 걸어서 갈 수 있는 도서관이나 공유 오피스에서 주로 업무를 했다. 급하게 병원을 가는 일이 많았다. 퇴근 시간 후에는 아이를 돌봐야 했다. 노트와 팬은 좋은 도구지만, 늘 가지고 다니기는 힘들었다. 또 어디서나 사용할 순 없었다.
늘 가지고 다니는 휴대폰을 활용할 방법을 찾았다. 마침 휴대폰 펜이 있는 갤럭시 노트를 쓰고 있어서 가능했다.
3. 최적화 양식
습관을 시작하기 전에 이런저런 포맷으로 테스트를 해봤다. 휴대폰 화면은 노트보다 작기 때문에 글을 쓰는 게 쉽지 않았다. 가로 모드로 쓰는 것이 가장 편했고, 휴대폰을 가로로 돌렸을 때 쓰기 최적화된 양식을 만들었다. 이 양식을 매일 복사해 가며 100을 채웠다. 노트 10 플러스를 쓰고 있다면 이 양식을 쓰면 어렵지 않게 100번 쓰기를 할 수 있다. 양식은 함께 첨부한다.
4. 습관을 만드는 습관
가장 마지막에 쓰지만, 핵심이다. 몸에 근육이 있어야 원하는 동작을 해낼 수 있듯이 습관에도 근육이 필요하다. 나는 그걸 습관을 만드는 습관이라고 말한다. 작은 습관들을 만들고 유지하고 개선하는 과정을 반복해 왔기에 새로운 습관도 금방 적응하고, 지속할 수 있었다. 만약 작은 습관을 유지해 본 경험이 없다면, 우선은 작은 습관부터 시작해 보길 권한다.
충분히 준비한다면, 당신의 100일 100번 쓰기는 성공할 것이다.
당신이 1만 번 쓴 문장을 꼭 경험하게 될 거라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