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간 습관을 키워오면서, 50개 이상의 습관을 경험했다.
삶을 바꾸는 가장 강력한 습관은 ‘독서’였다.
독서가 좋다는 것만큼 식상한 이야기가 있을까? 독서가 좋은지 몰라서 안 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한 번쯤 들어봤을 일반적인 이야기는 제외하고, 오직 경험만 이야기하려고 한다. 30대가 넘어 시작한 독서 습관이 삶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지, 특히 ‘경제적 수익‘으로 이어졌던 2가지 경험만 나눠보려고 한다.
1. 마음의 안정과 수익을 가져다준 책
예민하고, 생각이 많은 성격에 감정 기복이 컸다. 감정의 기복 때문에 무언가 꾸준히 하는 게 힘들었고, 성과를 내기 어려웠다. 종교 활동에 참여하거나, 명상원에 가도 효과가 지속되지 않았다.
일상에서도 쉽게 따라 할 수 있고, 꾸준히 할 수 있는 가이드가 필요했다. 유료 마음 챙김에 참여하기에는 경제적 여유가 없었기에 마음 챙김을 안내하는 책이 없는지 찾았다. 한 책은 마음 챙김 과정이 10주로 나누어 잘 정리되어 있었다. 저자는 이 과정만 반복하면 감정을 이해하고 평화에 이를 수 있다고 자신했다. 속는 셈 책을 읽고 과정을 따라 했다. 놀라웠다. 처음으로 책을 통해 삶아 바뀐 경험을 했다.
10주 과정을 반복하며 감정을 더 깊이 알게 되었다. 내 감정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기복을 줄일 수 있는지 경험을 통해 익혔다. 그 경험이 내겐 너무 놀라웠고, 계속 과정을 반복했다. 5번 정도 반복했을 때, 이제 이 노하우를 나누고 싶었다. 밑미 플랫폼에서 리추얼 메이커가 되어 유료 모임을 진행했고 크지는 않지만 좋아하는 일로 돈을 벌었다.
2. 주식 매뉴얼로 5년간 손해 없는 주식 투자
월급으로만은 경제적 자유를 달성할 수 없는 것이 확실했기에, 투자를 어떻게 할지 고민이었다. 하지만 투자에 많은 시간을 쏟을 수 없었다. 적은 시간을 투자하면서도 안전하길 원했다. 과거 투자 권유를 받아 진행했던 투자들이 모두 좋은 수익을 보다 마지막에는 손해를 봤다. 급격한 수익이나 근거가 없는 이야기는 피하고 싶었다.
안전하면서 확실한 수익을 낼 방법이 있을까 나 역시 그런 방법이 있을까 부정적이었지만, 내 조건에 부합하는 책이 있었다. 책에서 제시하는 투자 방법은 근거가 명확해 보였다. 또 방법이 단순했다.
저자는 나스닥의 몇 십 년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가장 손해는 적게 보면서, 이득을 얻을 수 있는 매뉴얼을 도출했다. 방법은 정말 간단하다. 평소에는 세계 1등 주식을 계속 산다. 그러다 나스닥이 -3% 이상 떨어지면 판다. 팔 때 어떻게 리밸런싱 하는지, 이후 언제 사는지 세부적인 가이드가 있지만 그것도 복잡하지는 않다.
다른 책들에 비해 접근하기 쉬웠고 꽤 합리적이어서 시도해 보기로 했다. 처음에는 100만 원으로만 시작했는데 수익률이 좋았다. 20배 이상을 투자했고, 2020년 첫 투자 이후 현재까지 45% 이상의 수익률을 냈다. 누군가 보면 4년간 투자율 치고는 낮다고 할지 모르겠다. 하지만 나는 굉장히 만족한다. 한 번도 원금에 손해가 없었고, 매일 1분도 안 걸리는 소극적 투자를 하고 있음에도 지속적인 수익률을 안겨주고 있다. 지금도 매일 아침에 나스닥의 변동률을 체크하고 기록한다.
책으로 삶을 바꾸는 첫 경험이 중요하다.
스스로도 책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게 어색할 정도로, 책과는 거리가 멀었다. 평생 자의로 읽었던 책은 거의 없다. 최근 5년간 책 보는 습관이 생기며 읽은 책은 평생 읽은 책의 10배를 넘긴 것 같다. 책을 워낙 싫어했기 때문에 책에 대한 거부감을 너무 잘 이해하고 있다.
너무 맛이 써서 사람들은 싫어하지만, 그걸 먹고 건강해진 경험이 있다면 몸이 안 좋을 때 그 음식을 다시 찾을 것이다. 책도 비슷하다. 사람들이 말하는 최고의 책은 필요 없다. 먼저 내 질문에 답이 될 수 있는 책을 탐색하고 그 책을 읽으면서 삶의 변화를 경험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루 단 5분 아니면 단 한 줄이어도 문제없다.
책을 읽은 습관이 생기기만 한다면, 책은 빠르게 당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인도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