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먹 Mar 23. 2021

취업 준비는 어떻게 하는 건가요

게임하려고 키보드 두들기는 방법은 알겠는데

27살. 나는 사회 초년생이다. 현재 다니고 있는 회사에서 곧 2년 차에 접어들지만, 여전히 허둥대는 신입 티를 못 벗어난 중고 웹서비스 기획자를 맡고 있다. 무식한 만큼 용감했던 취업 준비부터 밥 대신 돈을 먹는 직장인으로 살고 있는 현재까지의 이야기를 '스타트업은 원래 이런 건가요' 매거진을 통해 가감 없이 적어보려고 한다.




지금으로부터 2년 전. 대학교를 졸업하고 24살이 되었다. 당시의 나는 몹시 지쳐있었는데 굉장히 시시한 이유였다. 그냥 더 하기 싫었다. 다시 적응할 용기가 없어서 휴학도 하지 못하고, 어영부영 졸업증명서 한 장만 쥐고 스트레이트로 대학 밖으로 용수철처럼 튕겨 나왔다.


자고 싶을 때 눕고, 너무 누워있었다 싶을 때 슬그머니 일어나는 파렴치한 백수 생활을 즐겼다. 하나, 둘 취업에 성공하여 떠나는 친구들을 막연히 잘됐다고 생각하며, 방구석 게이머로 키보드만 두들기다 보니 순식간에 1년. 아무것도 쥔 게 없는 25살이 되어있었다. 위기감 한 줌도 없이. 이런 나에게 위안이 되는 대학 동기 친구가 있었다. 같은 방구석 게이머 친구 고미. 흔한 아르바이트 한 번도 하지 않고 게임을 함께 했다. 


눈을 가리고 노는 것과 같았다, 출처 @pixabay




그러다 봄의 끝자락. 충격적인 소식이 들려왔다. 평생 나와 백수로 지내줄 것 같았던 고미가 먼저 떠난 것이다. 애써 웃었지만 그 순간 처음으로 위기감을 느꼈다. 이러다 대학 동기 중 가장 마지막까지 남는 게 내가 될 것만 같았다. 이대로 질 수 없다고 이상한 곳에서 승부욕을 불태우고 있었다.


사실은 마음에 없던 취직을 앞당기게 된 계기는 곧 다가올 여름 문제가 더 컸다. 아직 집에 에어컨이 없어서 여름만 되면 아토피가 기승을 부렸기 때문. 고미의 취업 소식과 땀 흘리며 보내기 싫은 여름이 무기력하게 하루를 보내던 나를 취직하게 만든 아주 사소하고 시시한 계기가 되었다.




본격적으로 취업을 준비하기로 했다. 의욕이 앞섰던 마음을 증명이라도 하려는 듯 시간 단위로 빡빡하게 스케줄러를 색칠했다. 그러나 작심삼일도 아닌 작심일일. 스케줄을 준비한 다음날 바로 실패했다. 오전 9시에 기상한 뒤 오전에 자기소개서를 다듬고, 점심을 먹은 후 포트폴리오를 다듬는다는 계획이었는데 포트폴리오 대신 11시가 다 되어가도록 이불을 다듬고 있었다. 취업 준비를 하겠다고 마음을 먹어도 아침잠이 많아서 일찍 기상하는 건 힘들었다. 그래서 고민하다 몇 가지의 규칙을 세웠다.


1. 기상 시간 및 취침 시간은 자유롭게 정한다.

2. 하루의 목표치는 정확히 지킨다.

3. 하다가 힘들면 더 매달리지 말고 게임을 한다.

4. 만족할 때까지 게임을 하고 다시 준비를 한다.


남이 보면 이게 무슨 취업 준비 스케줄이냐고 생각할 수도 있겠다. 오로지 취업 준비에 필요한 자료들에만 집중하는 방법도 틀린 게 아니다. 하지만 얽매일 필요도 없다. 룰에 나를 맞추는 게 아니다. 룰이 나를 맞추게 만든 거다. 그리고 이 방법은 나에게 꽤나 효과적으로 작용했다. 몇 시간을 앉아서 자료를 준비하다 집중력이 흐트러질 때가 되면 깔끔하게 멈추고, 답답한 마음을 게임에 1~2시간 열정을 쏟아내고 나면 다시 준비할 수 있는 원동력이 채워졌다. 




그로부터 한 2주가 지났다. 스스로의 규칙에 잘 맞춰서 나름대로 30% 정도는 진행한 것 같았다. 어느 때처럼 취업 준비 자료를 준비하던 나에게 고미의 연락이 왔다.


"있잖아, 우리 회사…. 복지포인트가 있어."


뭐라고?

2화. 같이 회사를 다니고 싶은 건가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