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손과장 Nov 12. 2023

[홍보기획하기] LG, SSG랜더스와 싸운 LX공사


내가 근무하고 있는 LX한국국토정보공사는 LH처럼 국민들이 생활하는 아파트를 짓지도 않고, 한국전력처럼 전기를 공급하지도 않는다. 



LX의 주요 업무인 지적측량은 전 국민 중 토지를 소유한 약 5%의 국민들에게만 제공되는 서비스이다.



 때문에 LX를 아는 국민들은 많지 않다. 



이렇게 약간은 사람들의 관심에서 멀어진 LX가 2021년 상반기에는 자주 언급된 일이 있었다.



 대기업 LG가 신설지주사를 분리하면서 새로 만드는 그룹명을 LX로 발표했기 때문이다. 



상표권과 직결되는 문제라서 본래는 우리 기관의 법무팀에서 대응을 해야 하는 사항이었지만, 언론모니터링 과정에서 홍보부서에서 가장 먼저 그 사실을 발견하고 LG쪽 담당부서를 수소문해 연락을 하게 되었다. 



이 전화 한 통으로 인해 졸지에 홍보처가 전담부서가 되어서 대기업인 LG와의 한바탕 싸움을 이어간 적이 있었다.



 공정거래위원회 불공정거래신고, 특허청 이의제기, 내용증명발송, 기자회견, 가처분신청 준비까지 정신없는 시간들이 이어졌고, 관련 소식들은 신문, 방송을 통해 수없이 국민들에게 전해졌다. 



덕분에 공사는 창사 이래 최초로 네이버 경제면 메인을 7번이나 장식하는 등 홍보를 톡톡히 한 적이 있었다.



 2021년 3월에 시작한 상표분쟁은 2021년 5월 27일 양사의 대표가 만나서 상호협력을 약속하며 잘 마무리되었고, 서로 양보할 것은 양보하고 협력할 것은 협력하는 우호적인 사이로 서로 발전하고 있다. 



또, LG와의 상표분쟁이 한창이던 5월 1일. 



신세계그룹이 SK프로야구단을 인수하고 새로 출범하는 SSG랜더스와도 또 한 번 문제가 발생했다.



 SSG랜더스에서 마스코트 이름은 ‘랜디’로 발표한 것이다. 



LX는 2012년부터 마스코트를 거북이 ‘랜디’로 발표하고 이미 약 10여 년간 활용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상표권과 관련해서는 이미 LG와의 분쟁을 겪으며 충분히 학습이 된 상태였기에, SSG랜더스 담당자에서 항의를 하고 사용중지 공문을 발송하였다. 



하지만 SSG랜더스에서는 변호사를 통해서 법률적 문제가 전혀 없다는 의사를 전달해 왔고, 우리 공사도 법률자문을 통해서 캐릭터의 명칭은 상호와는 달리 법적 다툼의 소지가 거의 없다는 의견을 받았다. 





바로 이 부분에서 홍보부서에서 홍보기획이 필요했다.



 자칫 잘못하면 캐릭터 명칭도 뺏기고 아무런 소득도 없이 끝날 수 있는 싸움에서 LX는 SSG랜더스에게 상호 같은 캐릭터 명칭을 이용해서 홍보마케팅을 펼치자는 제안을 했다. 



야구팬들에게 LX의 랜디를 알리고 약 5,000여 명의 LX 직원들과 20,000여 가족들, 그리고 우리의 고객들에게 SSG랜더스를 알리자는 것이었다. 



SSG랜더스 홍보담당자는 흔쾌히 우리의 제안을 수락했고, 양사의 캐릭터 콜라보레이션이 시작되었다. 



LX의 랜디가 SSG랜더스의 홈 경기장인 인천 SSG랜더스필드(舊 문학구장)을 방문해서 프로야구 시구를 하고, 양사의 랜디들이 합동공연을 하기도 했다. 



또 최종전이 있기 전 이틀 동안을 ‘LX브랜드데이’로 명명하고 관람객들을 대상으로 한 각종 이벤트를 실시하기도 했다. 



프로야구 중계카메라에 계속 잡히는 LX를 보고 내부직원들의 반응도 폭발적이었고, 야구장을 방문한 관람객들도 다양한 이벤트로 즐거워했다.



 1차 프로모션의 반응이 좋아서 2차로 ‘LX브랜드데이’를 개최했고, 매년 이러한 양사의 콜라보레이션을 지속하기로 협의했던 경험이 있다. 





LX와 SSG랜더스와의 협업 홍보는 철저한 홍보기획에서 비롯되었다. 



그 당시 LX홍보부서는 정확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도출해냈고 그 아이디어를 실행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했다. 



바로 우리 홍보주니어들이 가장 궁금해 할 만한 ‘홍보기획’이었다.



 이번 장에서는 어떤 홍보를 어떻게 기획해서 추진해야 하는지 그 과정을 말하려 한다.  








홈런 세레머니에 활용되는 LX 랜디 굿즈














SSG랜더스 필드에서 시구하는 LX랜디











작가의 이전글 [공공홍보 이야기]친근한 공공기관 SNS 만드는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