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ayrich Feb 20. 2024

신세한탄을 계속하면 벌어지는 일

난 사람에게 받은 상처가 많아


“나는 상처가 많아. “라고 말하며 만나는 사람마다 붙잡고 사연을 구구절절 늘어놓고, 내 감정에 공감해 주기를 바라고 있습니까. 신세 한탄이 계속되면,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알아봅니다.


상처받은 기억을 떠올릴 때마다, 비슷한 에너지를 끌어당깁니다. 또 상처받는 일이 일어납니다. 피해자 포지션을 다시 겪습니다. 기억을 복기할수록 왜곡되며 내 생각에 빠져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을 외면하게 됩니다.


사기꾼의 타깃이 되기 쉽습니다. 사기꾼은 당신이 상처받았다는 그 상황, 핵심 감정을 건드릴 맥락을 만들고, 사기꾼이 영웅처럼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나를 알아주는 사람, 나의 모든 것을 기댈 사람을 찾던 도중 홀린 듯, 사기꾼에게 의지하게 됩니다. 사기꾼은 당신의 많은 비밀을 파악하며, 쥐락펴락합니다.


힘들 때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은, 술 마시고 혼자서 울기입니다. 비관적인 생각 회로는 쉽게 끊어지지 않습니다. 전문가를 만나 해결할 방법을 찾아 나서야 합니다. 스스로 해결하는 방법을 모르면, 똑같은 문제는 끊임없이 따라옵니다.






현실에서 일어난 일을 바탕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진실을 말하는 자를 찾아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