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예랑 Mar 25. 2022

1. 24살은 3개월 차입니다.

올해의 1분기를 되돌아보며 

따듯한 공간, 그리고 아지랑이 피는 영감


1. 24살의 시작 


1월 1일 타종식을 보지 않았다. 오랫동안 만났던 연인과의 큰 다툼으로 '새해 복 많이 받아'라는 따스한 말들이 내 우울을 더 깊게 만들었다. 내가 자초한 일이지만 그 슬픔을 받아들이긴 힘들었다. 왜냐하면 우리에겐 어쩌면 첫 이별이 될 수 도 있었기에, 내 몸과 마음은 아직 2021년에 머물고 있었다. 나는 그렇게 새해를 조금 늦게 맞이했다. 


나는 우울을 이겨내기 위해 더 바삐 살았다. 우울을 내 원동력으로 삼은 것이다. 본래 한없이 우울의 굴을 파고들던 난데, 해를 거듭할수록 우울을 극복하는 법을 하나씩 얻어간다. 잘 무너지지만 잘 일어난다. 마지못해 일어났지만 용케 잘 살아냈다. 수없이 무너졌지만 수없이 딛고 일어났다. 보고 싶지만 보고 싶지 않은 모순적인 마음이 하루 종일 나를 괴롭혔다. 


내 진심이 전해진 걸까. 아니면 네 마음이 크게 힘든 탓이었을까. 아무쪼록 우린 와장창 깨져버린 믿음을 나의 굳센 각오와 너의 눈 감음으로 본드를 칠했다. 이음새가 얼마나 완벽히 굳혀진지는 모르겠지만 아무튼 우린 다시 긴 연애를 이어갔다. 떨어져 있는 동안 가장 크게 든 생각은 오랜 시간 함께한 네게 응원을 듣지 못한다면 내가 이뤄온, 이뤄낼 성취들이 큰 의미가 없을 듯한 느낌이 크게 들었다. 어쨌거나, 나는 24살 취준생이기에 연애뿐만 아니라 내 인생의 전반적인 정신적 지주는 너였기에. 이건 사랑을 너머 사람 대 사람으로서 서로에게 큰 존재임은 확실하게 느꼈다. 





2. 드디어 해낸 입사


오랜 시간 고전했던 입사. 인턴 자리도 녹록지 않았던 지난해였다. 넣는 족족 떨어진 건 아니다. 서류는 늘 찰떡같이 붙었다. 서류 합격은 당연하게 생각할 정도로 말이다. 그만큼 난 내가 쌓아온 것들에 자신이 있기도 했다. 그래서인지 면접을 보고 나면 왜 이렇게 현타가 오는지. 물론 객관적으로 못 본 면접도 있었지만 누가 봐도 잘 본 면접도 모종의 이유로 불합격이었다. 처음엔 '불합격'이라는 빨간불이 날 옭아맸지만 이젠 '나와 결이 맞지 않는 곳일까?'는 긍정적인(?) 생각으로 털어낸다. 일희일비하지 말자며 스스로를 다독이지만 난 어쩔 수 없이 늘 일희일비한다. 근데 뭐 그게 어떠냐. 그냥 일희 해서 즐기고 일비 해서 털어내면 되는 거 아닌가.


'남들은 인턴 한 자리 꽤 차고 열심히 오피스 라이프를 즐기던데, 나는 뭐가 얼마나 부족해서 이 온 세상 한 자리도 못 차지하는 걸까?'라는 비관적인 생각이 주 1회 정돈 들었다. 그러며 자문자답하며 고민을 마무리했다. '정량적인 어학성적의 부족', '하고 싶은 직군과 해온 커리어가 잘 맞지 않음' 등등 꽤나 완벽한 자기 객관화로 고민을 방향으로 수정했고 거듭 노력하며 지난 시간을 보냈다. 사실 내 노력에 만족하진 못하지만 아무튼 어찌어찌 잘 굴러다녔다. 


인턴도 아니고 무려 계약직으로 입사를 했다. 그리고 생각지도 못했던 K-테크노벨리에 입성했다. 내 인생엔 없을 줄 알았던 곳인데 어찌 이곳으로 왔다. 그리고 늘 목내어 말했던, 스스로 그곳의 딸이라며 칭하고 다닌 회사에 들어갔다. 스스로에게 늘 말한다. 운이 좋아서가 아니라고. 내가 줄곧 간절히 원하고 여길 향해 달려왔기에 이룬 거라고. 그리고 주위에서 수많은 축하를 받았다. 정규직도 아닌데 이렇게 큰 축하를 받을 일인가 싶었는데, 감히 나만큼 아니 나보다 더 좋아해 주고 응원해주는 사람이 있다는 사실에 감사하다. 




3. 끝이 있는 순간에


애석하게도 그토록 원하는 이곳에선 올해 중으로 계약이 끝난다. 말 그대로 단기계약직인 고용형태이기 때문에 이 자리를 떠나야만 한다. 그래서 나는 후회 없이 보내고 싶다. 주어진 환경을 최대한 활용해 더 성장하고 싶다. 약 두 달 즘 되는 시간 동안 벌써부터 '에이스'라는 별칭을 얻을 정도로 빨리 적응하고 이것저것을 해 냈다. 그래도 난 아직 배움이 고프다. 더 깊은 분야를 알고 싶기도, 내가 잘하는 분야를 다른 분야와 엮어 표현해보고 싶다. 


이곳은 내 꿈을 모두 실현해낼 수 있는 곳이다. 만족보다는 도전을 과감히 해 내고 싶다. 24살의 첫 분기가 이렇게 흘러간다. 70점 정도 주고 싶다. 앞으로 이곳에서 더 많은 좌절과 도전을 새기고 싶다. 





어제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다. 그탓에 오랫동안 열지 않았던 조그마한 내 노트북을 켜고 글을 휘날린다. 즐겁다. 마음이 따뜻해지고 머리가 맑아진다. 기록하는 일을 왜 내가 좋아했는지 알 것만 같다. 다음엔 내 길고 길었던 프리랜서 에디터 시절을 풀어보고자 한다. 지금보다 더 어리숙했던 그 시절. 떠올리기만 해도 몽글몽글한 그 시간들. 





작가의 이전글 0. 나의 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