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피코와푸치코 Apr 08. 2021

누가 누굴 걱정해

"태어나보니 OOO엄마, 태어나보니 XXX이 아빠네."

"금수저, 아니 다이아몬드 수저다."     


  유명인이나 연예인이 임신했다는 기사에 어김없이 달리는 댓글들을 보며  아직 세상에 태어나지도 않은 그들을 부러워하는 내 모습을 발견한다. 딱히 부족하지 않은 삶을 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왜 나는 그들의 삶이 부럽고 궁금할까. 내가 있는 곳보다 더 높을 곳을 동경하고 궁금해하는 것은 인간의 당연한 감정이라고 생각하며 나의 호기심과 질투 어린 시선을 정당화했다.               

  

  올해 큰 아이가 다니는 초등학교에 유명 연예인 부부의 아이가 입학을 했다는 소식이 들려왔다. 엄마가 모태 미인이잖아. 아빠가 대한민국 최고 조각미남인데 아이는 얼마나 예쁠까? 주변 엄마들의 호기심 어린 대화를 들으며 무심한 척했지만 나 역시 궁금하긴 마찬가지였다. 아니나 다를까. 화제의 그 아이가 등장하면 여물지 않은 아이의 외모를 평가하고, 소문에 귀 기울인다. 공부를 못하면 인물값 못하네. 잘하면 잘하는 대로 극성이라는 듯 떠드는 사람들.  그런 이야기를 또 재미있다는 듯 경청하는 나는 이래도 되는 걸까 하는 생각을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나는 궁금하다. sns 속 호화롭고 여유 있는 그들의 삶을 자꾸만 훔쳐보고 싶고 부럽기도 하다. 그 아이가 입은 브랜드의 이태리 패딩에 눈이 가고, 알 수 없는 알고리즘에 낚여 패딩 광고를 시청한다. 그리고 결국 조금 더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직구 사이트를 검색하기 시작한다. 할부로 결제하면 괜찮지 않을까? 조금 큰 사이즈로 구입하면 2년은 넘게 입힐 수 있으니 괜찮은 거 아닌가. 하는 생각들이 꼬리에 꼬리를 문다. 결국 나는 아이에게 조금 넉넉한 사이즈의 고가 브랜드의 패딩을 입혀놓고 혼자 좋아한다. 막상 아이는 아무 생각이 없다. 아이의 패딩으로 시작한 나의 소비는 끝이 없다. 그러다 '다음 달 결제 예정금액'을 문자로 받고 나면 씁쓸해지는 기분을 느끼지만 나의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한 소비의 과정은 계속 반복된다.      

  

   이런 나는 한심한 인생인가. 글쎄, 모르겠다. 어차피 인생은 욕망과 욕구를 충족시키는 과정의 반복이고 지친 내 삶을 위로하는 하나의 방법이라고 위안하며 오늘도 나는 유명인의 삶을 훔쳐보고 시기하고 부러워하고 흉내 낸다. 내가 원하는 삶을 위해 노력하는 것도 내가 이 순간을 살아가는 방식 중 하나이며 즐겁기 위한 놀이라고 여기면 그리 나쁠 것도 없다. "내 인생의 주인공은 바로 나야" 드라마 속 대사와 같은 문구를 떠올리며 오늘도 나는 흔들리지 않으려 집중하고 노력한다.      

  

  유명인의 부모를 둔 아이의 인생을 생각하면 그들의 삶도 나와는 다른 차원에서 녹록지 않을 것이라고 살며시 걱정해본다. 그러면서도 누가 누굴 걱정하는가 하는 생각에 풉 하고 실없는 웃음이 새어 나온다.  

작가의 이전글 여름에는 OO 값이 치솟는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