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oteliers Life story Apr 19. 2021

15년째 잘 버티고있습니다....

나의 보물 상자를 찾아서

'15년째 아직 잘 버티고 있습니다'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이 일 , 맞는 걸까?



코로나 시대, 직장인들은 어떻게 버티면서 살아가야

참 인생 잘 살았다고 할까?

아무도 예상치 못했던 팬데믹이 휩쓸고 지나간 2020년.

잠깐 이러고 말겠지 하다가, 마스크를 줄 서서 사고, 대란이 일어나고,

월급은 줄고 삽질은 계속되고, 휴업은 늘어나고, 삶에 대한 걱정을 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2021년 새해가 밝았다. 무엇 하나 장담할 수 없는 상황에서 월급쟁이 회사원들은 어떻게 버텨야 할 것인가?

한 우물만 15년째 파고 있는 내가

코로나 시대에 많은 갈등을 겪고 있을 사회초년생들을 위해 펜을 끄적거려본다.

참고로 나는 나도 모르게 흡입되어 호텔에서 근무한 지 언 15년째가 되어가는 중이다.



내가 여기서 말하는

‘’ 존버'는 일반적으로 이야기되는 뜻과는 달리 ‘나와 회사를 존중하며 버티는 것’을 뜻한다. 그 또한 주변 사람들이 회사생활을 버티지 못하고 그만둘 때 남몰래 고민하며 홀로 눈물짓기도 했지만, 남아서 버티며 나만의 해답을 찾으면서 왔다.

삶이 참 외롭더라고 30대가 지나 보니,


난 사실 호텔업에 대하여 일절 관심이 없었다. 모의고사는 어렵게 어렵게 올려놓고, 희망을 품다가.

수능은 원하던 대학교 냄새 맡으면서 시험만 보고 망했다.

우연히 시작한 관광과 진학. 나름 내 머릿속에 좋다는 호텔에 실습을 지원하여 경험을 해보기 시작한다. 그 후 겉모습 번지르르한 호텔을 찾아 실습을 시작했다


사회생활은 현실이었지,,

발을 디뎌보니 역시나 외모 , 무시, 무리를 지어 행동하는 철부지들과

무시를 일삼는 선배들이 가득했다.

그러나 나는 왜 그때 이 일이 나랑 맞다고 생각을 했는지, 마지막 실습 날에 끝남과 동시에 꼴에 아쉬웠는지 눈물이 나고 말았다.

근무를 하면서 나랑 맞다고 느끼는 착각과 함께

실력으로 복수하겠다는 나만의 그림을 그리며. 또 다른 최고의 호텔에 지원을 했다.


역시나 소복이 자리 잡은 무리들과, 외모 지상주의 바닥은 거침없이 나에게 다가왔다.

지지 않겠다는 일념으로, 서투른 화장을 해가면서 일로 보여주자! 이러면서 거침없이 사회생활은 시작되고 이 바닥에 발을 내딛기 시작한다.



지금도_회사와_???

가장 많이 듣던 질문,

“너 아직도 호텔 다녀?” 뭐, 쉽지는 않다.

가끔은 이런 병 걸리는 직업을 어떻게 택해서 이 지경까지 왔나 싶을 때도 있고,

어쩔 땐 말도 잘 통하고 일도 술술 풀리고 잘 지내다가도 갑자기 티격태격하고, 마음이 맞지 않아 화도 나고 불평도 하고, 울기도 많이 울었다.

고객은 말도 안 되는 걸로 짜증을 내며, 보상을 하라는 말을 서슴지 않고, 본인의 감정을 표출하며, 서비스 직원들을 하대하고, 무시하고, 욕도 거침없었다. 그러다 권태기를 겪기도 하고, 그만하겠다는 다짐도 숱하게 했다. 그러나 돌아와 보면 또 이만큼 나를 잘 아는 곳도, 나를 잘 챙기는 곳도 없다 싶다. 그렇게 살아간다.





나의 삶의 마지막 보물상자 안의 꿈을 생각한다


누가 갑이고 을이든, 먼저 존중하고 이해하면 상대방도 나를 존중하고 사랑한다는 걸 깨달았다.

누구나 마음엔 이루지 못한 보물상자가 있다고 생각한다.

보물상자 안의 보물을 기대하며

시들어져 버린 지쳐버린 이 시기에 한 줄기 희망이 되길 바란다



20대 초반부터, 이 직업을 택하면서 지금 이 순간까지 15년 가까이 호텔리어 일을 내 업으로 생각하며 지금도 살고 있다. 15년 동안, 먼저 퇴사하는 선배들, 동기들, 후배들을 볼 때마다,

의지했던 사람들이 하나 둘 떠날 때마다, 안타까움에 앞날의 고민으로 나 또한 밤을 지새웠다.

아! 그들의 마음을 읽어주지 못했구나,

이젠 오랜 시간이 지나버리니, 내가 도움을 많이 받던, 힘이 되는 그런 친구들이 떠날 때마다,

난 이제 어떡하지? 나 혼자 버틸 수 있을까? 오만가지 생각을 하게 되는 2021년을 맞이하고 있다.

친한 지인들은, 너 이 일 말고 다른 일 안 해보니?

정말 많은 소리를 들어보았다. 사실 그동안 방황을 안 해봤다는 것은 거짓말이다. 산전수전을 겪어보았으니,


지금 이 업을 유지하는 게 맞다고 생각한 나 자신에게

15년째 미래 걱정을 하고 있는 나 자신에게 2021년은 뭐라도 썰어보자!!!라고 외치는 중이다.

20대에는 일만 열심히 하면 다 끝나는 줄 알았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니 일만 열심히! 무거운 거 들고, 테이블 굴리며, 이런 것들은 한 편의 빙산의 일각일 뿐, 의미가 없다.

저러다가 아프면 나만 회사를 잘리게 되니깐 말이다.



회사를 다니면서도 나만의 휴식시간과 휴식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계획표가 필요했던 것이다. 나만의 라이프 스타일이 필요했던 것이지 많은 이야기들은 다음 회에 표현하도록 하고,

많은 이들에겐 건강한 휴식이 필요하다.

건강한 휴식이야 말로 오랜 회사생활을 버틸 수 있는 큰 힘이 되고 원동력이 된다.

지금은 " 나" 자신이 중심이 돼야 하며, 그다음 " 회사"의 사이클로 삶을 살아야 한다.

모든 걸 바쳐 최선을 다한 듯, 아프고 병나면, 뒤도 돌아보지 않고 버려지게 마련이다.



나란 존재를 확인하기 위해, 나의 능력치가 어디까지 인지 확인하기 위해 회사를 출근하며 일을 한다 또한 어느 누구는 자신의 인생에 발자취를 남기기 위하여, 회사를 다니고 있을 것이다.

우리는 각자 자신만의 이유가 늘 존재하며, 그 이유를 필두로

매일의 전쟁인 삶에 오늘도 15년 중 하루가 지나간다.


코로나와 함께하는 어느 가을날,

내일을 준비해본다.



작가의 이전글 호텔리어의 삶이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