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영어명언 컬러링북을 만드는 중이다. 청소년들의 교육회복을 위해 엄선한 60개의 영어명언을 모두 컬러링 이미지로 생성해 놓았고, 영어명언도 다 적어 정리를 마쳤다. 이미 완성본이 눈앞에 있지만, 단순히 컬러링하는 책이 아니라 CHaT 학습법으로 공부도 하고 활동도 하면서 배울 수 있는 책을 만들고자 조금 더 수정 작업을 하고 있다.
영어명언은 학습은 물론 우리 인생에 지침을 주기도 하고 위로를 주기도 하는 등 여러모로 좋은 효과를 준다. 잘 활용하면 배가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평소에도 명언을 좋아하지만, 영어 수업 시간에 아이들을 가르치다가 이것을 콘텐츠로 잘 버무리면 청소년기에 있는 학생들의 삶을 바꿔 놓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영어 교과서 내용과 연계한 영어 말하기와 쓰기 수행평가를 무엇으로 할까 하는 고민이 있었다. 자신의 좌우명 소개하기를 수행평가로 하고자 계획하던 중, 아이들이 자신의 좌우명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이 별로 없다는 것을 발견했다. 자신의 좌우명이 있어야 소개할 수 있는 것이라 수행평가 한참 전에 이 부분에 대해 고민하고 결정하도록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그냥 정하라고 하면 너무 막막하기 때문에, 명언이나 자신이 읽은 책 중에 마음에 남았던 말, 부모님이나 자신이 존경하는 사람이 평소에 강조하거나 습관처럼 말했던 것, 자신이 중요하다고 여기는 가치 등을 선정하여 디지털 마인드맵 씽크와이즈에 적도록 하는 시간을 가졌다. 처음에 적은 것에서 달라지면 언제든지 수정도 가능하다고 했다.
아이들은 처음에는 막막해했지만 인터넷으로 여러 가지 명언을 검색하고 마음에 드는 것을 적었다. 단순히 명언만 적는 것이 아니라 그 명언의 한글 해석과 그 안에 들어있는 진짜 뜻, 그리고 누가 말했는지 출처를 밝히고, 이 좌우명을 어떤 순간이나 상황에 적용하면서 힘을 얻고 활용할 것인지도 함께 적도록 했다. 그리고 그 당시 영어 수업에서 새롭게 배우게 된 영어 문법 'It~that 강조용법'을 용법에 맞게 사용하는 문장을 하나 이상 적어 넣도록 했다.
충분한 시간을 거쳐서 자신이 앞으로 붙들고 나갈 좌우명을 만들도록 했더니, 나중에 아이들의 후기를 보면 자신의 좌우명이 새로 생겨서 좋다는 후기도 있었고, 덕분에 여러 가지 명언을 알게 되고 진짜 뜻을 음미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좋았다고 하기도 했다. 단계적 질문을 주고 질문에 대한 답을 순서대로 엮으면 하나의 글이 나오도록 설계했기 때문에 아이들이 잘 따라올 수 있었다.
쓰기 평가로만 끝나지 않고 이렇게 작성된 내용을 가지고 원어민 선생님 앞에서 자신의 좌우명을 소개하는 말하기 평가도 뒤이어 실시했다. 중간중간 원어민 선생님이 질문을 하면서 이야기를 이어갈 수 있도록 도와주기도 했고, 그럴 필요 없이 술술술 소개를 잘하는 학생들에게는 원어민 선생님이 리액션만 해주기도 했다.
이외에도 자신의 좌우명을 스크래치페이퍼에 큼직하게 적고 타이포셔너리로 표현하기 활동도 하는 등 여러 가지 활동을 했더니 아이들의 뇌리와 마음에 확실하게 남게 되는 것이 느껴졌다.
이런 활동을 몇 번 하면서 명언을 활용하여 꼭 교과서와 연결되지 않더라도 언제든 활동해볼 수 있는 콘텐츠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연구년 주제를 영어명언과 교육회복을 연결시켜서 정했고, 그 결과물로 책도 여러 권 썼지만 가장 야심찬 결과물은 영어명언 컬러링북을 만드는 것이었다. 컬러링북은 어린이로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손쉽게 다가갈 수 있는 교육 콘텐츠이고, 여기에 내가 그동안 36년간 중학생 영어를 가르쳐본 결과 영어명언만큼 대상에 상관없이 시간이나 장소에 상관없이 다가갈 수 있는 좋은 콘텐츠가 없다는 판단이 들어서 야심차게 그런 책을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다.
거기에 청크, 하브루타, 씽크와이즈를 융합하여 수업해본 결과가 너무 마음에 들어서 만든 CHaT 융합학습법을 적용할 수 있도록 활동지를 만들어 제공하면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특별한 책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설레는 가슴으로 몇 달을 거쳐서 만들고 있는 것이다.
연구년 최종 보고서를 제출할 날이 그리 멀지 않기 때문에 이제는 마무리해서 출간을 하려고 한다. 그래서 박차를 가하는 중이다. 활동지 양식을 만들어 넣고 이제 명언들만 각각 넣어주면 되는데, 60개 중 36번째 명언을 입력하는 중이다.
다른 명언들도 다 마음에 와 닿았지만, 이 명언을 넣는 중에 그동안의 나의 삶이 파노라마처럼 지나가게 만들어 잠시 작업을 쉬고 펜을 든 것이다.
영어명언 컬러링북에는 60개의 명언 리스트와 컬러링 이미지 그리고 CHaT 한글 활동지와 영어 활동지는 물론 각 명언에 대해 따로 학습할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은 내용도 부록으로 넣어주고 있다.
A problem is a chance for you to do your best.
EN Chunk: A problem // is a chance // for you // to do your best.
문제는 최선을 다할 기회이다.
KO Chunk: 문제는 // 최선을 다할 // 기회이다.
출처: 듀크 엘링턴 (Duke Ellington)
자꾸만 읽어보게 하는 명언이다.
최근 3년간 내게는 이해할 수 없는 몇 가지 큰 문제를 만났었다. 전에는 만나본 적 없는 상상도 하지 못한 문제들이었다. 그 문제들이 이제 모두 평정되고 정리되었다. 문제 안에 있었을 때는 왜 내게 이런 일이 일어났을까 원망스럽기도 하고 힘들고 괴롭고, 때로는 문제의 발단을 준 상대방이 원망스럽기도 했지만, 최선을 다하여 해결하고 나니 나의 역량이 한껏 업그레이드되고 주변에도 좋은 영향력을 더 많이 끼칠 수 있는 자리매김으로 되기도 했던 것 같다.
문제가 닥쳤을 때 이 문제는 내가 최선을 다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고 내가 어디까지 해낼 수 있는지를 시험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다. 그리고 당시에 안 좋은 문제처럼 보여도 그 끝에는 항상 보물이 숨겨져 있다는 믿음만 가지고 견디어내면 한 층 단단해진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말을 하고 싶어서 작업을 멈추고 잠시 글을 쓰고 싶어진 것 같다.
늘 긍정적인 태도로 살아가는 사람에게는 문제는 결코 문제가 아니라 선물 보따리다.
이제 얼른 나머지 명언들을 완성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