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세기 후반과 16세기 초에는 북프랑스, 플랑드르, 네덜란드 출신의 작곡가들이 지속적으로 두각을 나타냈는데, 이들은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독일, 보헤미아, 오스트리아 전역에서 궁정과 도시들을 돌아다니며 활동했다. 1420년경 생겨나 1490년대까지 활동한 세대는 이전의 고정관념, 칸투스-피르무스 (Cantus-firmus) 구조, 구조적인 테너에 기초한 계층화된 대척점과 같은 몇몇 남아있는 중세적 특징과 함께 뒤페이 (Du Fay) 세대-상송(Chanson) , 모테(Motet)의 특징적인 장르를 물려받았다. 그들의 새로운 스타일은 더 넓은 범위와 증가로 특징지어졌다. 1430년경에 태어나 약 1520년까지 활동한 다음 세대는 이러한 추세를 지속했고 새로운 스타일을 가져왔다. 이번 쳅터는 플랑드르 시대 악파의 상송과 모테를 이야기 해볼거다.
- 정치의 변화와 협력
15세기 후반과 16세기 초반의 음악가들은 예전처럼 후원자들의 지원에 의존했다. 정치적, 경제적 변화는 음악가들의 시장과 음악의 흐름에 영향을 미쳤다. 1453년 백년 전쟁에서 패배한 영국은 프랑스에서 철수했고 내전으로 특징지어지는 상대적으로 편협한 시기로 접어들었다. 그러나 다른 주요 강대국들은 대륙에서 입지를 굳히고 있었다. 1477년 샤를 (Charles the Blod) 이 사망한 후, 부르고뉴 공국은 프랑스 왕의 지배하에 들어갔는데, 이것은 프랑스를 강하고 중앙집권적인 국가로 통합한 다음 50년 동안의 여러 번의 획득 중 첫 번째였다. 저지대 국가의 부르고뉴 영토는 샤를의 딸 부르고뉴의 메리 (Mary)에게 넘어갔고, 그의 1478년 합스부르크의 막시밀리안 (Maximilian) 과 결혼하여 오스트리아와 알자스에 있는 그의 영토와 그녀의 땅을 통합시켰다. 카스티야 (Castile) 의 이사벨라 (Isabella) 여왕과 아라곤 (Aragon) 의 페르디난도 (Ferdinando) 왕과의 결혼으로 두 왕국이 합쳐져 오늘날의 스페인 왕국이 탄생했다. 1492년의 다사다난한 해에 이사벨라와 페르디난도는 이슬람인들이 지배하고 있는 스페인 남부 그라나다 (Granada) 왕국을 정복했다. 스페인에서 이슬람교도, 유대인, 기독교인들 사이의 공존과 상호 영향력의 세기들을 끝내고 크리스토퍼 콜럼버스가 대서양을 서쪽으로 항해하는 것을 후원했다. 그것은 두 유로화를 이끌었다. 이러한 강대국들 사이에 수십 개의 작은 주와 도시들이 끼어 있었다. 1494년 프랑스가 이탈리아를 침공했을 때, 이탈리아 국가들은 그들에 대항하여 연합할 수 없었다. 그 지역은 19세기까지 외국인들에 의해 분할되고 지배되었지만 정치적으로 가장 분열된 지역은 가장 부유한 지역들 중 일부를 포함했다. 베니스, 플로렌스, 밀라노, 제노바, 나폴리와 같은 이탈리아의 중심지는 독일과 많은 도시들이 그랬던 것처럼 무역으로부터 계속 번창했다. 이탈리아 궁정과 도시들은 예술과 음악의 가장 관대한 후원자들 중 하나였고 최고의 음악가들을 위해 서로 경쟁했다.
Ockeghem and Busnoys
뒤 페이 (Du Fay) 다음으로 그 세대의 가장 유명한 음악가는 장 드 오케겜 (Jean de Ockeghem) 과 안토니오 부스노 (Antonie Busnoys) 이였다. Ockerghem은 거의 반세기 동안 프랑스의 왕들을 섬겼고, 부르고뉴의 메리, 그리고 합스부르크의 막시밀리안을 섬겼다. Okeghem은 특히 그의 대중들 때문에 존경받았고, Busnoys는 그의 시대에 가장 다작하고 널리 칭송된 샹송 작곡가였다. Tinctoris 는 그들을 "당대 가장 뛰어나고 가장 다작이며 널리 칭송된 샹송 작곡가"라고 칭송했다.
- 찬송
오케겜과 부스노이의 샹송은 전통과 새로운 특징을 혼합했다. 이전 세대의 찬송처럼, 대부분은 세 가지 파트의 목소리를 위한 것이고, 이전의 샹송들, 특히 론도 형태를 사용한다. 부드럽고 아치를 주는 멜로디, 가벼운 당김 리듬, 널리 퍼진 consonance, 세심한 불협화음 처리, 그리고 듀페이 6/3 박자가여전히 뚜렷하다. 새로운 특징으로는 호흡이 긴 멜로디, 꾸밈음, 꾸밈의 사용 증가, 목소리 사이의 비슷함 등이 있다.
- 미사
오케겜의 13개 미사와 부스노이의 두 개의 미사의 대부분은 네 명의 목소리를 위한 것이며, 뒤페이의 대부분도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Ockeghem과 Busnoys의 대중에서 음성 부분은 Du Fay의 것보다 더 넓은 범위에 걸쳐 있다. 1450년 이전에는 거의 c (도) 이하로 표기되지 않았던 베이스는 이제 G (솔) 나 F (파) 까지 아래로, 때로는 더 낮게 힘을 발휘한다. 이제 각각의 목소리는 이전의 다성음악에서처럼 9번째, 10번째 또는 11번째가 아닌 12번째, 13번째 또는 그 이상을 확장한다.
글 이은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