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비샘 Jan 14. 2024

귀신이 왜 나와?

주적이 누구인가

마가복음 1장

악한 귀신이 들린 사람을 고치시다


21   그들은 가버나움으로 들어갔다. 예수께서 안식일에 곧바로 회당에 들어가서 가르치셨는데,

22   사람들은 그의 가르침에 놀랐다. 예수께서 율법학자들과는 달리 권위 있게 가르치셨기 때문이다.

23   그 때에 회당에 악한 귀신 들린 사람이 하나 있었는데, 그가 큰소리로 이렇게 말하였다.

24   "나사렛 사람 예수님, 왜 우리를 간섭하려 하십니까? 우리를 없애려고 오셨습니까? 나는 당신이 누구인지 압니다. 하나님께서 보내신 거룩한 분입니다."

25   예수께서 그를 꾸짖어 말씀하셨다. "입을 다물고 이 사람에게서 나가라."

26   그러자 악한 귀신은 그에게 경련을 일으켜 놓고서 큰 소리를 지르며 떠나갔다.

27   사람들이 모두 놀라서 "이게 어찌된 일이냐? 권위 있는 새로운 가르침이다! 그가 악한 귀신들에게 명하시니, 그들도 복종하는구나!" 하면서 서로 물었다.

28   그리하여 예수의 소문이 곧 갈릴리 주위의 온 지역에 두루 퍼졌다.




성경에 나오는 귀신이야기는 현대인들의 반감을 사는 부분입니다. 그런 초자연적 존재는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성경을 이야기(서사)으로 읽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이 이야기에서 예수님은 회당에서 강론을 했고 귀신들린 사람이 나와 소리를 지릅니다. 그러더니 예수님께 퇴마를 당합니다.


작가는 이 이야기로 무엇을 표현하고 싶었던 걸까요?


이 질문에 대한 답은 뒤에 등장하는 군대귀신과 엮어 생각할때 나옵니다.


마가복음에 구체적인 귀신이 딱 둘 나오는데 하나는 군대 귀신이고 다른 하나는 회당귀신이란말이죠.


간단합니다. 마가복음에서 귀신이란 예수님의 적을 가리킵니다. 뭇 사람들을 괴롭히는 악한 존재죠.


그게 누구냐 하나는 로마의 군대고 다른 하나는 회당과 성전을 중심으로 한 유대교 엘리트입니다.


전자는 폭력으로 사람을 지배하고 후자는 세계관으로 사람을 지배합니다. 그래서 현재의 고통스러운 상황을 벗어나지 못하게 하지요.


이야기에서 예수님은 이들을 물리쳐 사로잡혀 있던 사람을 자유롭게 해줍니다. 저자는 독자들이 그러한 역할을 해주기를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기쁜 소식이라는 게 도대체 뭔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