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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 : GTM이용 이벤트 설정 - 2

GA

by 하이프마크


- 구글 애널리틱스 : GTM이용 이벤트 설정 - 1


지난번과 이어서 구글 태그 매니저를 이용해 다른 이벤트를 설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이벤트는 기존것과 조금 차이점이 있습니다. 하나씩 살펴보며 차이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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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콘텐츠 클릭


먼저 저번과 동일하게 개발자 도구를 이용해 살펴보고 시작하겠습니다.


이번에도 <a>태그 입니다. 클래스는 link_title를 확인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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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태그 생성


태그를 생성해 이벤트명 > 태그 유형 > 추적 유형을 선택후 이벤트에는 라벨빼고 알맞게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라벨은 트리거 설정 후 입력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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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트리거 생성


저번에 말씀 드렸듯이 <a>태그이므로 링크만을 선택해 트리거를 생성해주도록 하겠습니다.



aXuPX-hjIk2mLLxCiSgXwDDSxui_vbd1tCFftCivuLxLas1HpZWX-Ruh1NMH-_OHwVKbbW2W9Eqds5nIWIBHpozeT9R0pMGLNyJqOE7wpcPPEaLpF93ynG05lUUkOGO_Se2aE5nI



1-3 트리거 구성


처음 <a>태그 클래스를 복사해둔 link_title를 입력해 저장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l1jwnCdvevaqNUj2Po0q-P0Pa-0UbfkQ6dla_uGOnUdW6-NbERP9oIZFtNd2tY8Xze03RTxgISJgMiFbhjtZEbWAYyLsXlMHTe51HpInJlHPrUMO7aLD2DRHFmwUMVdwfXRibdY1



1-4 라벨 변수 설정


처음 라벨설정을 안해주었기 때문에 설정을 하겠습니다. 콘텐츠는 수시로 바뀌며 여러 콘텐츠가 있어 변수로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구글 태그매니저에서 제공하는 변수를 이용해 콘텐츠 클릭시 제목을 수집할수 있도록 해주겠습니다.



FCuR_QVrkSd3t-ARZMYBVV9N0YD1w_i_kWwD8FURejzfVNj79fr4MRQ8CV54RJMVPK5DeJId4DwIqZZKjcvaoOM0QSsnwrJXqxQVE7GKPAV9iAWPqB5BRDI3seJe01IVBlfolzRX
VQrJRHm77Aal-HQOAQ4oIXJvy6yeENVkJcDzgloRUxC24CI8dr0yl_cGVCWk4PPjMTSpxqBKKESgx-5nYrCs6Gx4Bwydo2W-Uo30oFPOZTUMO5cNPvGGf0PnfsXHUtYNaGB6gkvK
K-6-etHOE0XnfQE-6QK9d63HnTJavdCojoI55uGb4dgd5w2P_8z_5csYtPhiA7_XAlWVQ4JrEOCfcOt7Kd2IjPhiL49IJ-Y-BnKEuX_3gU3ce9UukmXA1MV2Q7hI1pbacKC_rR3E



기본 제공 변수로 Click Text를 설정해주게 되면 이제 콘텐츠 클릭시 제목이 수집이 됩니다.

이렇게 변하는 값들이나 공통된 콘텐츠이긴하나 여러개의 경우 구별을 할 수 있도록 변수를 지정해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4kKK3Y_i6b-iBYuXW1SmOE8sDyfxYLFj2a54qYQ4ZNSn2Iq4xEV8Y2wJzJwXLdSIR1SAGVjKIJsggPde8jtitVvNebJh8SLT0zfZ-8ZDPnd6v_gstuu5JWFWPwlIXrx3QWNvZD33



2. SNS 클릭


이번에는 SNS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두가지 트위터와 인스타그램이 있습니다. 이 두가지를 따로따로 태그를 생성해 하는 것보다 위 방법처럼 이용해 하나의 태그를 이용해 두가지 데이터를 수집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M1aBb_TgZBUr8Y-gngb-C_NBK_G3dKQzfdvbjaPbLdzoXGPi74JgrhDyWNblFfS9507Lu3sc6WcogS7OLHjaMp6Z3I4g4esxXwCzUsgStEqEoqJuwMVjaaeus-Ik8Dt7El3nGpKr



2-1 태그 생성


이전과 동일하게 설정을 해주도록 하겠습니다. 라벨에 Click Text 설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편하게 {{ 입력하면 목록이 나오니 이전 방법처럼 어렵게 안하셔도 됩니다.



ZNVZdgXHQKckzqThM9Yo0v394-UpfEGp9_L6IzgNouen_94nlGwtirEzuVJQd5Sagy4WLCdl0YrHUtblRZGk5FphZAj8UnuIJphPLuVMBwllJ48OOs8CAeukLa5hyl9skh89LKbw



2-2 트리거 구성


트리거 생성은 <a>태그이므로 링크만으로 설정을 해주시고 구성을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sns 클래스를 보시면 아래와 같이 두가지 클래스가 나옵니다. 두가지를 동시에 설정을 해주려면 클래스명이 같은 link_sns로 설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래서 다음으로 시작으로 설정을 해준뒤 link_sns를 입력해주어 저장해 두었습니다.


link_sns link_twitter

link_sns link_ins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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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미리보기


이제 이벤트 설정이 잘 되었는지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작동이 잘되는지 여부를 확인 후 ga에서 데이터가 어떻게 수집되는지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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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확인


GA 실시간 이벤트를 통해 어떻게 수집되는지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라벨 값들이 콘텐츠 제목, SNS 이름 으로 잘 수집이 되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4kKK3Y_i6b-iBYuXW1SmOE8sDyfxYLFj2a54qYQ4ZNSn2Iq4xEV8Y2wJzJwXLdSIR1SAGVjKIJsggPde8jtitVvNebJh8SLT0zfZ-8ZDPnd6v_gstuu5JWFWPwlIXrx3QWNvZD33
5FaGW8GJC7y-ZDUUVJVcBjiQNXkI54vR4sW56RWaj6v5eBtAqoLAhPyTL5WJI2TiHfF0kdXylqqcfpyX0bYPi6Kx_PWi-f1UjW-bIBiCAZ1pHRSRYe63IP2SNN-5s1UxEG247Gd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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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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