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이프마크 Mar 23. 2022

구글애널리틱스 : GTM 이용 동영상 이벤트 추적

GA

이번에는 웹 페이지에 동영상이 있을시 이벤트 추적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동영상의 사용자 반응 분석이나 광고 확인에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를 얻을 수 있으므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기본 제공 변수를 세팅 해주도록 하겠습니다. 하나씩 설정하기보단 미리 설정을 해두어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동영상 이벤트 


1-1 태그 생성


먼저 태그를 생성해 세팅을 해주도록 하겠습니다. 그다음 변수에대해 설명을 하나씩 해보겠습니다.   


{{Video Title}} : 동영상 제목을 나타냅니다.

{{Page URL}} : 동영상 페이지 URL을 나타냅니다.

{{Video Status}} : 동영상의 상태를 나타냅니다. ( 예 : 시작, 진행, 일시정지 등)

{{Video Percent}} : 설정해둔 동영상의 퍼센트를 나타냅니다.




1-2 트리거 생성


트리거를 YouTube 동영상을 선택해 만들어 줍니다. 





1-3 트리거 구성  


시작 : 영상 시작하는 순간 트리거 발동

완료 : 영상을 다본 순간 트리거 발동

일시중지, 검색, 버퍼링 : 이름처럼 발생하는 일시중지, 검색, 버퍼링 이벤트에 따라 트리거 발동

진행률 : 영상의 조회한 비율에 따라 트리거 발동





2. 미리보기


미리보기를 통해 확인 후 좌측 유튜브가 실행 되는것을 확인했습니다. 많이 실행 되었는데 GA에서는 어떻게 데이터가 들어오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4. 확인하기 


이제 동일한 방법으로 실시간 이벤트로 이동하여 데이터 수집이 어떻게 수집이 되는지 확인하면 끝이 납니다. 원하시는 변수를 선택해 알맞는 데이터를 수집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태그 매니저 설치나 고도화가 필요하시다면 하이프 마크로 문의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구글 애널리틱스 : GTM이용 스크롤 이벤트 설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