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이프마크 Mar 28. 2022

구글 애널리틱스 4 : 트래픽 획득 보고서

GA4


사용자가 나의 사이트를 방문하게 된 경로를 이해하는 것은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제공하는 데이터중 많이 중요한 하나입니다. GA4 트래픽 획득 보고서에서 이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트래픽 획득 보고서란?


구글 애널리틱스 4에서 트래픽 획득 보고서를 이용하면 유입 소스를 식별하여 사용자가 사이트에 어떻게 도달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트래픽 획득 보고서는 Direct, Organic Search, Display,Paid Search, Referral 등 사용자가 어떻게 왔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트래픽 획득 보고서의 데이터를 사용해 향후 마케팅 캠페인에 대한 결정이나 웹사이트의 효율성과 마케팅 활동에 결정을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트래픽 획득 보고서 분석


트래픽 획득 보고서를 보면 트래픽별로 분류된 데이터를 보실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두개의 그래프가 나오면서 왼쪽에는 시간 경과에 따른 세션 기본 채널 그룹별 사용자가 나오고 오른쪽은 세션 기본채널 그룹별 사용자에 대한 막대그래프로 보여줍니다. 마우스를 올려보면 자세한 데이터를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이번에도 아래로 내리면 세션 기본 채널 그룹에 대한 세부 정보가 표시되어 테이블 형태의 보고서가 나옵니다. 여기서 사용자들이 어떤 경로로 웹사이트나 블로그에 방문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Direct : 홈페이지에 직접 접속한 트래픽을 나타냅니다. 주소창에 직접 주소를 입력하거나 즐겨찾기를 통해 들어오는 직접 접속할 경우 Direct채널에 속하게 됩니다. 직접, 다이렉트 채널이라고 주로 부릅니다.


Organic Search  : 무료검색 키워드 트래픽을 나타냅니다. 구글, 네이버, 다음 검색 엔진(유료 제외)을 통해 접속할 경우, Organic Search 채널에 속하게 됩니다. 오가닉, 자연검색, 무료검색 채널이라는 명칭으로도 불립니다. 


Social : 소셜네트워크에서 접속하는 트래픽을 나타냅니다. 유튜브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에서 접속할 경우 Social채널에 속하게됩니다. 주로 소셜채널이라고 부릅니다.


Referral : 다른곳에서 링크를 클릭해 접속하는 트래픽을 나타냅니다. 커뮤니티, 사이트 등에서 해당 홈페이지의 링크를 클릭해 접속한 경우 Referral 채널에 속하게 됩니다. 사람에 따라 리퍼러, 레퍼럴 채널이라고 부르며 마케터에 따라 종종 추천채널이라고 불립니다. 


Paid Search : 구글 유료검색 키워드 트래픽을 나타냅니다. 구글검색광고를 통해 접속할 경우 Paid Search 채널에 속하게 됩니다. 국내 검색 광고의 경우 Paid Search 채널에 속하지 않고 Organic Search 채널에 속합니다. 유료검색 채널이라고 부릅니다. "Naver 매체는 캠페인 별 UTM 링크를 생성하여 Paid Search 혹은 Brand Search와 같은 형태로 네이버 검색 광고를 구분하여 주는 것이 필요 합니다"


Affiliates : 제휴광고 트래픽을 나타냅니다. 제휴채널, 어필리에이트 채널이라고도 부릅니다.


Display : 배너광고 등의 디스플레이 광고 트래픽을 나타냅니다. 디스플레이 채널이라고 부릅니다.


Email : 이메일 트래픽을 나타냅니다. 이메일에 통해 접속 할 경우 이메일 채널에 속하게 됩니다. 사용하는 이메일 프로그램에 따라 해당데이터가 GA에서 분류가 안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어디서 유입이 가장 많이 되었는지를 확인하실 수 있겠죠. 이 정보를 통해 마케팅의 활용방안을 정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유니버셜 애널리틱스에서 소스/매체 보고서를 많이 이용하셨을 겁니다. GA4에서는 소스/매체 보고서가 없어 따로 설정을 해주고 보셔야 합니다.


또한 카테고리를 추가해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에서 소스/매체 보고서 처럼 보도록 하겠습니다. GA4에서는 소스/매체 보고서가 존재하지 않아 따로 추가해 보셔야 합니다. 아니면 분석허브를 이용해 보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자연 검색을 통해 유입되었는지 확인하여 방문 페이지의 콘텐츠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더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기 위해 키워드 사용을 개선 및 조금더 나은 콘텐츠를 제작해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셜 미디어 또는 유료 광고와 같은 마케팅 부분에 다소 취약한 부분을 식별할 수도 있습니다. 비교 기능을 이용해 리마케팅 캠페인을 계획해 보실수 있습니다.   


- 구글 애널리틱스 4 : 분석허브 - 1


- 구글 애널리틱스 4 : 분석허브 - 2


GA4에 신규 구축은 하이프마크에서 현재 전문적으로 진행해 드리고 있으니 필요하신 경우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