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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하이프마크 Mar 30. 2022

구글 애널리틱스 4 : 데이터 스트림이란?

GA4


데이터 스트림은 구글 애널리틱스 속성에 제공되는 정보 소스로서 웹 사이트, 안드로이드 앱 및 IOS 앱에 대한 데이터 스트림을 가질 수 있고 다양한 플랫폼에서 사용자 행동을 비교하고 통합하여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데이터 스트림이란?


데이터 스트림은 구글애널리틱스 4 구조의 일부입니다. 기존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에서는 웹 사이트 및 앱 과 같은 데이터 소스에 대해 고유한 속성이 있었습니다. 보기와 필터를 사용해 보고서를 수정하고 필요에 따라 데이터 수집을 생성했습니다.


그러나 GA4에서는 조회수를 없앴습니다. 이제 데이터 스트림이 포함된 단일 Analytics 속성이 있습니다. 이들은 데이터 소스로서 웹, 안드로이드, IOS입니다. 단일 GA4 속성 내에 이 세가지 중 하나 또는 모두를 포함해 보고서를 볼 수 있습니다.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데이터 스트림?


유니버설 애널리틱스는 GA4와 다른 구조를 가지고 있어 데이터 스트림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의 구조는 계정 - 속성 - 보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나 이상의 속성이 포함된 단일 계정이 있고 속성은 웹 사이트나 모바일 앱등 개별 데이터 소스로 구성됩니다. 


GA4의 구조는 계정 - 속성 - 데이터 스트림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데이터 스트림에 대한 단일 속성이 있습니다. 보고 전체에서 필터를 조정해 웹 및 안드로이드,iOS의 데이터를 보고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웹 스트림의 경우 아래처럼  스트림 URL, 스트림 이름, 측정 ID, 스트림ID등 몇가지 중요한 표기법을 확인이 가능합니다. 





앱 스트림의 경우 앱 이름, 플랫폼, 패키지 이름, 스트림 ID, FIREBASE 앱 ID가 표시됩니다.





데이터 스트림 


데이터 스트림의 위치와 생성 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위와 같이 들어가 웹 또는 앱(안드로이드 및 ios)를 선택해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데이터 스트림의 향상된 측정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장점 중 하나는 다른 면에서 간소화되었으며 몇 가지 자동 설정이 있다는 것입니다.


웹 데이터 스트림의 경우에 스트림의 향상된 측정 내에서 몇 가지 주요 측정항목에 대한 추적을 설정해두었습니다. 구글은 주요 영역을 미리 선택했으며 추적을 시작하기 위해 준비할 필요가 크게 사라졌습니다. 


웹 데이터 스트림의 경우 페이지 조회, 스크롤 , 이탈 클릭, 동영상에 호응, 사이트 검색, 파일 다운로드를 자동으로 추적 합니다. 



- 페이지 조회수 : 페이지 조회수를 추적하면 사용자가 사이트의 특정 페이지를 얼마나 자주 방문하는지 확인이 가능하며 이를 이용하면 콘텐츠와 마케팅 캠페인을 조정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페이지 조회수는 유일하게 비활성화가 불가능한 향상된 측정 이벤트 입니다.


- 스크롤 : 스크롤 추적을 사용하면 페이지에서 사용자의 스크롤 깊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를 통해 어느 콘텐츠의 스크롤 깊이가 저조한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 파일 다운로드 : 파일 다운로드를 추적하면 사용자가 어떤 리소스에 관심이 있는지 확인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는 마케팅 및 프로덕션 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이 되고 사용자가 무료 리소스를 자주 다운로드 한다면 유료로 바꾸던가 유로 다운로드 또는 다른 제품을 홍보하는데 사용이 가능합니다.


- 동영상 재생 : 동영상 재생을 추적하면 사이트에서 방문자의 관심을 끄는 동영상이 무엇인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콘텐츠 제작 및 소셜 미디어에서 홍보할 동영상을 결정하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 사이트 검색 : 사이트 검색을 사용하면 사람들이 사용하는 검색어, 검색을 시작하는 위치 등 볼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는 탐색에 대한 인사이트와 웹사이트를 방문할 때 사람들이 찾는 정보를 제공 합니다. 이렇게 하면 특정 종류의 콘텐츠를 더 많이 제작할 수 있고 검색 캠페인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이탈 클릭 : 이탈 클릭은 사용자가 사이트에서 어떻게 이동하는지 모니터링할 수 있어 중요합니다. 방문자의 관심을 끌고 있는 아웃바운드 링크도 확인 할수 있으며 이는 계열사 및 파트너십, 소셜 미디어 및 콘텐츠 개발에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스트림 교차


데이터 스트림에는 많은 기능이 있습니다. 유니버셜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면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 각각에 별도의 속성을 만들어 사용합니다. GA4에서는 스트림 수준에서 데이터를 수집해 단일 속성 내에서 웹사이트와 앱 (안드로이드 및 ios)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GA4 속성은 롤업 속성처럼 작동하므로 다양한 데이터 소스에서 트래픽을 쉽게 추적이 가능합니다.


설정방법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면 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 교차 도메인 


GA4는 많은것이 바뀌었습니다. 새로운 GA4에 익숙해지려면 상당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먼저 익숙해져야 할 것은 구글 애널리틱스 계층 구조에 익숙해지는 것 같습니다.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와 같이 더이상 조회수가 없고 대신 GA4 속성에서 보고서를 조정하도록 구성 할 수 있는 데이터 스트림이 있습니다. 


GA4에 신규 구축은 하이프마크에서 현재 전문적으로 진행해 드리고 있으니 필요하신 경우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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