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억 펀딩을 달성한 브랜드 '안티톡스'팀과 인터뷰해 보았습니다.
정말 열심히 하는 팀이 있다. 21년 11월에 처음 만나, 지금껏 10개의 프로젝트를 함께한 브랜드 '안티톡스'. 연간 꾸준하게 3-4개의 신제품을 와디즈에서 런칭하고 있으며,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동안에도 pd의 피드백을 단순 반영하는 데 그치지 않고, 더 적극적으로 좋은 의견을 개진한다. 이 정도로 팀워크가 잘 맞을 수 있을까 싶다.
이렇게나 열심히 하는 팀이고 매 프로젝트에 진심을 다해 임하지만, 펀딩액은 매번 2,000-3,000만 원 정도에 그쳤다. 절대로 적은 펀딩액이 아니었지만, 제품력과 들인 노력에 비해선 아쉬운 펀딩액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그 꾸준함과 집요함으로 마침내 단일 프로젝트로 1.8억 펀딩, 1만 3,000개 물량 완판이라는 기록을 세운 혀가글이 탄생하게 된다.
'혀가글'이라는 희소성 있는 카테고리로, 베스트 레퍼런스를 달성한 안티톡스. 안티톡스팀에서는 왜 와디즈 펀딩을 이용하고, 와디즈 뷰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인터뷰를 진행해 보았다.
왜 와디즈 펀딩인가요?
나: 안녕하세요, 메이커님. 이번 펀딩에 단일 프로젝트로 무려 1억 8천만 원과 완판이라는 신기록을 세우셨어요! 너무 축하드립니다. 그동안 와디즈에 총 10건의 펀딩을 진행하셨는데요. 메이커님께서 와디즈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안티톡스팀: 와디즈에 런칭하는 것은 마켓에 나온 적 없는 제품을 처음 평가받는 순간이라고 생각해요. 프로젝트를 오픈시키기 전 가장 많이 고민하는 부분은, 우리 제품을 서포터들이 획기적이라고 생각해 줄까?에요. 그만큼 제품에 대한 반응을 즉각적으로 알 수 있고 시장 조사하기가 좋아서 선택하게 되는 것 같아요. 또, 소자본으로 많은 트래픽이 있는 곳에 우리 제품을 보여줄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 같아요. 광고가 와디즈 픽셀 모수로 진행되기 때문에 조금 더 효율적인 광고를 집행할 수 있고, 저희가 자체적으로 광고를 진행할 때보다 roas가 좋더라고요.
나: 와디즈를 여러 번 진행하셨던 만큼, 다양한 에피소드가 있으셨을 것 같아요. 눈물 났던 순간이 있으신가요?
안티톡스팀: 저희는 커뮤니티를 잘 이용하고 있는데요. 서포터들이 몇 백 개의 글을 남겨도, 다 꼼꼼히 확인하고 일일이 댓글을 달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기억에 많이 남았던 글은 “제품 개발 하면서 힘들었던 점을 공감하시고, 메이커가 이런 부분에서 고생했을 것 같다”라고 알아주는 글이 있어요. 너무 감동이라 읽고 또 읽었던 기억이 있네요. 저희와 같이 제품을 개발했던 것 마냥 공감해 주실 때, 칭찬을 해주실 때가 너무 감사하고 감동의 순간이에요.
나: 서포터들의 댓글을 가장 감동의 순간이라고 말씀해 주셨는데요, 그럼 반대로 화났던 순간도 있으시겠죠?
안티톡스팀: 관심이 있으니까 욕도 하는 거라고 생각해요. 겸허히 받아들이고 있어요. 냉정하게 평가해 주시는 분들도 있지만, 그 부분이 오히려 제품 개발하는 데는 큰 도움이 되고 있어요.
나: 억대 펀딩액을 기록한 메이커님으로서, 다른 메이커님들께 전하는 와디즈 펀딩 꿀팁이 있다면요?
안티톡스팀: 브랜드만의 색깔을 가지고 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서포터들은 판단이 가능해요. 이 제품이 다른 제품을 따라 만든 아류인지, 메이커의 진짜 색깔이 담긴 독창적인 결과물인지요. 와디즈는 스토리가 굉장히 길고 그걸 다 읽어보는 서포터들이 많기 때문에, 스토리에 진심이 담겨있으면 믿고 펀딩 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와디즈에서는 이 제품이 잘됐으니까 무조건적으로 따라 하는 것보다는 브랜드만의 색깔을 가지고 가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나: PD와 함께 진행하시면서 WOW 했던 순간이 있으실까요?
안티톡스팀: 단순히 업체 담당자와 일한다는 느낌이 아니라, 우리 안티톡스 팀원이 한 명 더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을 늘 하고 있어요. 왜 이렇게까지 열심히 하시지? 할 때도 있어요. (웃음) 저는 프로젝트에서 PD의 역할이 크다고 생각해요. 아무리 좋은 제품을 메이커가 가져와도 마케팅적으로 잘 살리는 것이 중요한데, 그런 부분에서 너무 많은 도움을 받고 있어요. 같이 하는 PD님이 워낙 열심히 하니까 더 동기부여가 되고, 지금 와디즈 채널에 가장 애착을 가지고 일하고 있어요. 저희는 소현PD님과 시너지가 잘 나는 것 같아요.
나: 그렇게 생각해 주시니 너무 감사하네요. 그럼, 메이커님께서 생각하시는 프리미엄 뷰티는 무엇인가요?
안티톡스팀: 병원에서 전문적인 시술을 받아야 해결할 수 있는 것과 집에서 편하게 데일리로 해결할 수 있는 것의 중간단계라고 생각해요. 홈스테틱 제품이라고 하나요? 주름개선, 탄력 등 기능성 제품의 니즈가 올라가고 있으니까 반시술∙셀프로 할 수 있는 고기능성 제품, 효과가 확실한 제품이 프리미엄 뷰티라고 생각합니다.
나: 마지막으로 메이커님께서 생각하는 2023 뷰티 트렌드는요?
안티톡스팀: 클린뷰티나 친환경 트렌드가 지속됨에 따라, 원단 부자재가 친환경적이거나 공병에 리필해서 쓰거나 하는, 환경을 생각하는 움직임이 계속 이어질 것 같아요. 그런데 그것이 이제 메인이 되지 않고, 점차 기본값이 될 것 같습니다.
나: 인터뷰 참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와디즈에서 좋은 제품 기대하겠습니다.
요약하자면 결국,
브랜드사가 와디즈에서 신제품을 런칭 하는 이유는 아래와 같다.
1. 브랜드의 충성 고객을 확보할 수 있다.
와디즈의 고객들은 단순히 가격/제품 만을 보고 구매하는 것이 아닌, 스토리(=상세페이지)를 보고 공감할 수 있는 상품을 구매한다. 실제로 상세페이지 체류 시간이 평균 2분 정도 된다. 또한, 구매 후 만족한 고객들 대부분은 충성고객으로 전환되어 브랜드의 진짜 fan을 찾을 수 있다.
2. 가격이 아닌 제품으로 경쟁할 수 있다.
와디즈의 고객들은 가격이 아닌 제품에 우선순위를 두고 구매를 한다. 평균 객단가는 9만원 이상이다. 따라서 제품에 대한 이야기를 맘껏 펼칠 수 있는 플랫폼이다.
3. 적은 자원으로 시장성을 검증할 수 있다.
크라우드 펀딩 특성상 선 주문, 후 생산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수요 예측이 가능해 리스크가 낮고, 와디즈 타겟 모수로 광고가 진행되기 때문에 브랜드사 자체 광고 진행 대비 ROAS가 높다.
4. 신규 브랜드/제품 런칭을 위한 최적의 홍보 채널로 활용할 수 있다.
와디즈의 고객들은 브랜드 인지도에 상관없이 상품/스토리를 보고 가치소비를 하는 특성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브랜드 인지도가 전혀 없는 상품들이 와디즈에서 다양한 성공 사례를 만들어 외부몰로 확장을 하고 있다.
5. 고객의 피드백을 반영한 신규 상품을 런칭할 수 있다.
와디즈는 새소식, 커뮤니티 등 소통이 활발한 플랫폼이다. 실제로 많은 판매자들이 커뮤니티를 통해 고객들의 의견을 듣고 신규 상품을 개발하고 있다.
*해당 인터뷰는 와디즈 뷰티 트렌드 리포트 2023에도 기고되었습니다.
뷰티 펀딩 전문가에게 컨설팅을 받아보고 싶다면?
dimention0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