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oy Feb 20. 2023

보이는 능력을 키워야 하는 이유

이미지가 사람에게 주는 영향

보이는 능력을 키우는 것도 중요하다’

by 책 어떻게 능력을 보여줄 것인가​


최근, 이 문구가 떠오르는 일화가 있었다.

내가 참여하는 자기계발 모임 희어로에서 각자 세운 목표와 달성 과정을 분석하고 피드백하는 시간이 있었다. 거기서 나는 날카로운 피드백을 받았다. 피드백의 내용을 적기에 여전히 부끄럽고 창피한데, 핵심만 남겨 보면 이러하다.​


'클럽806 사회자'로 활동하고 있는데, 내가 아나운서가 아니라 '직원'처럼 보인다는 것.​


화장, 헤어, 의상에서 지적을 받았다. 지적에서 그치지 않고 개선사항까지 말해주셨다. 아나운서는 실력이 기본이라는 생각을 늘 하고 있다보니, 실력이 갖춰지기 전까지 나는 외적인 꾸밈은 다 쓸데 없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내가 말하는 실력은 탄탄한 발성, 안정감 있는 목소리와 진행 실력을 말한다. 이미지는 그 이후의 문제라고 생각했다.

근데 다르게 생각해보면, 실력이 조금 부족하더라도, 그에 걸맞는 이미지에 신경을 쓰면 그럴듯해 보이지 않을까? 어쩌면 이미지가 전부일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동안 참 바보같은 생각을 했다. 아나운서 학원 중에 따로 이미지 수업을 개설 할 정도로 합격에 중요한 부분인데 왜 그동안 소홀했을까. 심지어 최근에 나랑 가까운 친구 역시 나에게 똑같은 지적을 했었다. ​


아나운서 헤어를 셀프로 하기가 쉽지 않다. 요즘 에어랩이 잘나와서 그거만 잘 이용해도 예쁜 웨이브 머리를 연출 하던데 안타깝게 에어랩은 없다. ​승무원들이 하는 어피 머리를 해볼것을 피드백 받았고, 주변분의 도움을 받아 혼자 머리를 시도 했다.



올백(?)머리가 나에겐 매우매우 어색하게 느껴졌는데, 이전보다 더 전문적인 느낌으로 보인다는 피드백을 주셨다.

평소 신경 안쓰던 부분에 신경쓰려니 너무 어색하고 불편하다.. 그런데 그렇게 해야 변화가 있더라. 익숙하고 편한 것 뒤에 숨어있으면 계속 제자리다. 불편함을 감수하고 계속 어색한 것에 도전하고 신경써야한다.



사진으로만 봐도 확실히 달라보인다. 아직 헤어랑 메이크업 다 부족하긴한데, 안한거보다 신경쓴게 훨~씬 더 예뻐보인다. 더 능력있고 전문성 있어 보인다. ​


보이는 능력에 집중했더니 이미지가 완전히 달라졌다. 더 전문적인 이미지를 주는 아나운서가 되었다.


이번 사건을 통해 보이는 능력을 키우는 것의 중요성을 깨달았다. 그리고 더불어 평소 안 해본 노력을 해야한다는 것도 느꼈다.


나는 이번에 이미지 개선에 그동안 안 해본 노력들을 해봤는데, 조금 불편했지만 크게 성장했다. 다른 분야도 마찬가지 일 거라는 생각이 든다. ​모든 성장과 발전에는 불편함이 따른다는 것을 인지하고 계속 안해 본 시도를 꾸준히 해야겠다고 느꼈다




작가의 이전글 당신의 다이어트가 늘 실패하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