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oy Jan 30. 2023

당신의 다이어트가 늘 실패하는 이유

-10kg 감량 목표보다 더 중요한 '이것'


다이어터들이 흔히 세우는 목표가 있다

‘ 다이어트해서 - 5kg빼야지!, -10kg 빼야지! , 혹은 앞자리 4만들어야지!’


자기계발서 ‘더 시스템’에 따르면, 이런 목표는 실패할 확률이 크다. 왜냐하면, 목표를 달성할 때까지 우리는 계속 실패한 상태이기 때문이다. 심지어 저자는 ‘목표설정은 실패자나 하는 짓이다’ 라는 다소 강한 어조로 이야기 한다.


10KG를 감량해야하는 목표가 있는데, 10kg를 감량하려면 최소 6개월 이상의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다. 10kg를 빼기까지 나는 최소 6개월 이상 실패자인것이다.


그럼 10kg를 감량하고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위해 내가 해야하는 것은 무엇인가? 바로, 목표가 아닌 시스템을 만들어야한다. 시스템이란, 더 나은 인생을 위해 규칙적으로 행하는 무언가이다. 나는 이걸 다이어트 루틴이라고 부르겠다.


나를 10kg 감량하게 만들어줄 나만의 루틴 형성이 필요하다. ‘1달에 5kg감량’ 이런 터무니 없는 목표말고, 나만의 건강 시스템을 구축해보자. 하루하루 나는 지금 건강한 식습관를 유지하고 있는가? 내 생활습관이 건강한가?를 생각해보면 지금 내 목표설정이 틀렸다는 걸 알 수 있다. 그럼 나만의 다이어트 루틴을 만들기 위해 먼저 할 것은 무엇일까? 지금 내 하루하루 식습관을 건강하게 하지 못하는건 무엇인지 점검해야한다.


<점검 예시>

- 커피를 하루 2잔 이상 섭취

-수면시간이 7시간 이하

-잦은 야식 섭취

-배달음식 주 3회이상 시켜먹음

이와 같은 나의 목표를 방해하는 습관들이 있을 것이다. 이걸 매일매일 고치려고 노력해도 체중감량은 성공한다. 내가 확실히 장담한다.


시스템 만드는 법 (=다이어트 루틴만드는법)

1. 나쁜 습관 적기 ( 매일 달성여부 체크)

2. 식단 기록하기 ( 무엇을 얼마나 먹었는지)

3. 운동 기록 ( 어떤 운동을 얼마나)

4. 다이어트 일기 쓰기 : 하루 느낀점 자세히 감정 위주로 (+ 1,2,3을 다이어트 일기에 기록하기)


이게 일주일쓰면 매우 귀찮고, 굳이? 꼭 써야하나? 의문이 든다. 그런데 이게 한달만 기록해도 내 건강 데이터가 쌓인다. 내가 연다방 다이어트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이유도 이런 다이어트 시스템, 건강루틴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함이다. 내가 직접 만든 다이어트 일기 PDF파일을 통해 루틴을 형성하도록 시스템을 만들었다. 아래 사진은 다이어트 커뮤니티 참여했던 참가자의 일기 우수 사례이다.



살은 누가 빼주는게 아니다. 내 스스로 빼야한다. 내 몸에 대해서 잘 알아야하는 사람은 남이 아닌 본인이다. 그런 점에서 다이어트 루틴을 만드는 과정은 필수다. 이제부터는 누구한테 의지하지말고 스스로의 상태를 스스로 점검해보는 시간을 갖자. 트레이너쌤은 여러분의 다이어트를 돕기 위한 조력자일 뿐이다. 내 몸의 주인은 나라는 것을 잊지 말길 바란다. ( 점검에는 기록이 필수다) 다이어트에 작심삼일로 늘 실패하는 사람들은 다시 한 번 생각해보자. 내가 목표만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시스템은 잘 갖추고 있는지 말이다.


그 시스템과 같은 역할은 ‘연다방 다이어트 커뮤니티’에서 매달 진행하고 있다. 궁금한 분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길..!

https://blog.naver.com/dbwldus2010/222998151460

작가의 이전글 '요요극복' 강박 없는 바디프로필 후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