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은녕 Dec 01. 2021

책 속에서 키워드를 찾아
마인드맵으로 정리해요

book&play : Fun Fun 한 책놀이

책을 읽고 난 후 아이들이 내용이나 줄거리를 요약하는 방법으로 

마인드맵을 이용하면 쉽고 재미있게 정리할 수 있어요.    


  

<마인드맵이 뭐죠?>

마인드맵이란 생각그물 혹은 의미 지도라고 불리고 가운데 이미지(그림)나 키워드를 활용하여 

마음속에 지도를 그리듯이 중심개념에서부터 관련된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표시해나가는 활동이에요. 특정 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몇 마디 정보나 단어, 문장 등으로 회상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도움을 줘요. 마인드맵은 거미줄과 같은 형태일 수도 있고, 나무 모양이나 기차 모양과 같은 다양한 형태로 활용할 수 있어요. 

한 가지 주제에 대한 꼬리에 꼬리를 무는 연결된 생각의 고리를 이어 나가며 마치 지도를 그리듯 표시해 나가요. 그리고 그중에서 주제와 관련된 것들은 선택하고, 그렇지 않은 것들은 제외시켜 나갈 수 있어요. 

책을 읽고 내용을 정리하는 것뿐만 아니라 글쓰기를 하기 전에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소재를 찾는데도 훌륭한 방법입니다.      


  

브레인스토밍처럼 떠오르는 대로 이야기를 해요



각 키워드를 주제별로 묶어서 유목화하여 주가지와 부가지로 정리할 수 있어요.



<어떻게 활용하나요?>

독서 전에 마인드맵을 활용하는 방법 

배경지식을 알아보거나 책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기 위해 활용할 수 있어요. 정보책의 경우에 이미 알고 있는 것을 통해 브레인스토밍처럼 이야기를 나눈 후 나온 단어를 활용하여 주제별(유목화)로 묶어 주가지와 보조 가지로 연결할 수 있어요.      


독서 후에 마인드 맵을 활용하는 방법                    

  책을 읽고 키워드(핵심어, 단어)나 그림으로 내용을 정리할 수 있고, 인물, 사건, 배경, 느낌, 작가 등의 주가지를 만들고, 부가지에 관련된 단어나 그림을 그려 내용을 정리할 수 있어요.

 마인드맵으로 정리한 후에는 자신이 그린 마인드맵의 내용을 말로 정리하거나 글로 써보도록 해요.






<사례> 

대상 : 초등학교 저학년

도서 : 만년샤쓰 / 방정환 글/ 김세현 그림 / 길벗어린이     



<읽기 전> 

- 표지와 제목으로 내용 상상하기, 작가 정보 알아보기

표지를 꼼꼼하게 살펴보던 아이가 신중하게 고른 책은 방정환 선생님의 <만년샤쓰>였어요. 검은 모자를 쓰고 활짝 웃고 있는 아이가 교실 문을 열고 들어오는 모습이 왠지 재미있는 일을 할 같아서 골랐다고 했어요. 제목인 “만년샤쓰”가 무엇일지 상상해보고, 이 샤쓰를 어디에서  구했는지 궁금하다고 했고, 만년샤쓰가 무엇일지 생각해보게 했어요. 작가인 방정환 선생님에게 관심을 보여서 책날개에 있는 방정환 선생님에 대해 읽고 그림책을 읽기 시작했어요.     


<책 읽는 중> 

- 대사는 실감 나게 돌아가며 읽어요. 


팁> 저학년의 경우 묵독하는 경우가 많은데 소리 내어 책을 읽으면서 주인공의 마음을 생각하면서 소리 내어 읽으면 주인공에 더욱 몰입해서 읽을 수 있답니다.       



<책을 읽고 난 후> 

작가와 주인공을 소개해요.

 

활동 1> 작가를 소개해요.

어린이라는 말과 어린이날을 만든 방정환 선생님에 대해 관심을 많이 가져서 작가 선생님의 소개를 읽고 기억에 남는 것을 키워드로 해서 정리해보았답니다. 키워드로 정리한 후에 이것도 말하기를 위해 키워드를 활용한 글쓰기를 정리해보았습니다.     






활동 2> 주인공을 소개해요.

가장 기억에 남는 장면과 사건을 정리하면서 주인공인 창남이에게 관심을 보였어요. 특히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낙천적이고 주변 사람들에게 긍정 에너지를 선물하는 주인공 창남이의 행동을 보면서 주변에서 볼 수 없는 친구라고 말했어요. 그래서 독후 활동으로  창남이를 별명이나 성격, 행동 특징을 소개하기로 했어요. 창남이에게 벌어진 일이나 창남이의 성격을 나타낼 수 있는 키워드를 떠오르는 대로 정리했답니다. 키워드는 ‘비행사’란 별명과 ‘만년샤쓰’와 관련된 일화를 소개했어요. ‘가난’하지만 성격은 밝고,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의기’롭고, 용기가 있고, 정직한 모습을 통해서 배울 점이 많다고 이야기했어요. 각각의 키워드와 관련된 사건을 정리하기도 했어요. 마인드맵으로 정리한 키워드 중에서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내용을 적어보게 했습니다.   






이런 활동도 해보세요.>

1. 주인공과 나를 비교해도 좋아요. 성격이나 생활 태도를 비교해 보는 활동도 재미있어요.

2. 작가에 대해 관심이 많은 친구들의 경우는 작가와 가상 인터뷰를 해도 좋답니다.

3. 확장 독서법으로 같은 시대의 다른 작가 작품이나 작가의 다른 작품을 읽어보고 소감을 나누는 활동도 할 수 있어요. 

예) 방정환 작가님의 <칠칠단의 비밀>, <사랑의 선물>을 함께 읽어보아도 좋아요.

   


            


매거진의 이전글 자연을 담아요 - 숲 놀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