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영운 Mar 23. 2023

종교에서 배우는 마케팅

길을 지나다 번화가 한가운데에 높게 솟은 대형 교회를 본 일이 있습니다.

그리고 종교라는 것이 얼마나 생명력이 강인한지 떠올리게 되었죠. 2천년 전 중동에서 시작된 종교가 오늘날의 한국에까지 뻗어와 사람들의 생활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예술, 정치, 경제... 그 무엇도 이토록 긴 세월에 걸쳐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한 것은 없었습니다.

그리고 우리 마케터들도 종교에서 배울 점이 있겠다는 불경한(?) 생각을 했습니다. 황당한 소리처럼 들린다면 당신의 관심을 끄는데 성공한 것입니다. 조금 더 읽어보세요.


마케터는 종교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

종교는 지난 수천 년간 사람들을 가치를 공유하는 공동체로 묶어 왔습니다. 마케터는 현대 종교에서 브랜드를 위한 강력한 커뮤니티, 팬베이스, 심지어 컬트 같은 추종자들을 만드는 방법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종교로부터 배울 수 있는 마케팅 교훈과 고객을 브랜드의 충성스러운 팬으로 확장시키는 방법들에 대해 논의해보겠습니다.


핵심 가치 체계를 제공한다

종교는 정체성을 정의하고 추종자들을 동기부여하는 핵심 믿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강력한 브랜드는 명확한 사명, 가치, 비전을 가져야 하며, 이것이 타겟 고객들에게 울림을 줍니다. 이러한 가치를 명확히 제시함으로써 브랜드는 같은 이상을 공유하는 사람들을 끌어들여 충성도 높은 고객이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마케팅에 적용하기: 오토바이 브랜드 할리 데이비슨은 '자유'를, 애플은 '혁신'을, 언더아머는 '강한 남성성'을 핵심 가치로 내세웁니다. 이에 공감하는 이들은 브랜드의 열성 추종자가 되죠. 당신의 브랜드는 어떤 가치 체계를 반영하나요?


의식과 전통을 제공한다 

종교는 추종자들 사이에서 공동체 의식과 소속감을 만들어내는 의식, 전통, 행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브랜드는 자체적인 의식과 전통을 만들어 독특한 브랜드 정체성을 구축하고 충성심을 키울 수 있습니다.


마케팅에 적용하기: 고객 감사 이벤트, 한정판 상품 출시, 또는 고객들이 경험을 공유하고 서로 연결할 수 있는 온라인 포럼 등이 있습니다.


소속감을 제공한다

사람들은 종교를 통해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하게 되고 소속감과 지지를 얻습니다. 마찬가지로 브랜드는 관심사와 가치를 공유하는 사람들과 연결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강력한 커뮤니티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에 적용하기: 소셜 미디어, 온라인 포럼, 심지어 오프라인 모임 등을 통해 고객들이 브랜드와 서로 소통하고 교류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세계관을 제시한다

종교는 세상과 그들의 위치를 이해하게 돕는 이야기와 서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브랜드는 기원 이야기를 전달하거나, 고객들의 성공 스토리를 공유하거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이야기를 만들어 공유함으로써 고객들과 더 깊게 연결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브랜드의 이야기의 일부가 되어 더 강력한 연결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에 적용하기: 창업자의 이야기, 고객들의 성공 사례를 소셜 미디어나 블로그를 통해 공유하거나, 제품이나 서비스의 제작 과정과 그 뒤에 숨겨진 이야기를 공유함으로써 고객들에게 브랜드와의 소중한 연결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당신이 왜 이 일을 하는지 고객들이 공감하게 하세요.


목적 의식을 제공한다

종교는 인생의 목적과 의미를 제공합니다. 마찬가지로, 브랜드는 고객들이 세상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그들에게 영감을 줄 수 있습니다. 이는 사회적이나 환경적 원인에 대한 브랜드의 헌신을 보여주거나, 단순히 브랜드를 지원함으로써 고객들이 자신들이 더 큰 것의 일부에 기여하고 있다고 느끼게 하는 것입니다.


마케팅에 적용하기: 브랜드가 지지하는 가치에 대해 소개하고, 고객들이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합니다. 예를 들어, 일정 부분의 판매 수익이 기부되거나, 고객들이 브랜드와 함께 환경 보호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를 기획할 수 있습니다. 고객들은 브랜드와 함께 세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일에 참여한다는 의미 있는 경험을 얻을 수 있습니다.


결론

제품과 서비스의 장기적인 성공을 위해서는 강한 브랜드와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불황이 다가오는 시기, 경쟁사가 쉽게 빼앗아 갈 수 없는 브랜드, 고객 관계에 집중해 보는 것을 어떨까요?


다양한 분야의 마케터들이 모인 커뮤니티를 조직하려고 합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은 이곳을 방문해 주세요.

그로스 도움이 필요한 팀들의 연락을 받고 있습니다. 메일[Growwithsteven@gmail.com]로 연락 주세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스타트업이 성장하는 세 단계와 그로스팀의 역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