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nnaine Apr 02. 2023

현재에 집중하라

우리의 모든 것은 우리가 생각한 것의 결과이다. 만약 나의 생각이 얼마나 강력한지 알게 된다면 나는 결코 부정적인 생각을 하지 않을 것이다.

오늘의 우리의 모습은 어제의 생각에서 비롯되며 현재의 생각이 내일의 삶을 구축한다.

우리의 삶은 마음의 창조이다 내가 행동하지 않는다면 무슨 소용이 있을까

과거에 연연하지 말고 미래를 꿈꾸지 말고 현재에 집중하라

자기를 다스리는 자가 세상을 다스리는 자보다 크다

모든것은 적당한 때에 결국 내게 올 것이다


우리의 위대한 인생 계획을 방해하는 두가지가 있다.

하나는 어떤 일도 끊내지 않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어떤 일도 시작하지 않는것이다.


모든것은 적당한 때 결국 내게 올 테니 언젠가 나는 내가 있어야할 곳에서

나와 함께 할 운명인 사람과 내가 해야 될 일을 하며 살게 될 것이다


내 마음을 다스리지 못하면 그마음이 나를 휘두를 것이다

이세상 모든 것이 헛된 것이니 구태여 가지려 허덕이지 말며 잃었다 하여 번민하지 말라


오늘의 우리는 과거 생각의 결과이다. 우리는 생각대로 그런 사람이 된다.

그러므로 다만 현재에 있는 것 만을 잘 관찰하고 흔들리지 말고 동요하지 말고 그것을 확인하여 그것을 실천하자. 다만 오늘 할 일만을 열심히 하면된다. 


내가 화를 냈기 때문에 벌을 달게 받아야 하는 것이 아닌 내가 낸 화 자체가 나를 벌하고 있는것이다.

자신이 알지 못함을 아는 자는현명한 자이다  자신이 현명하다고 생각하는 자가 가장 생각이 없는 자이다.


지혜로운 사람이란 나보다 나은 사람을 보고 질투하지 말며 내가 남보다 낫다고 교만하지 않는것이다.

무엇을 들었다고 쉽게 행동하지 말고 그것이 사실인지 깊게 생각하여 이치가 명확할때 행동하자.


한 자루의 촛불로 수천개의 초를 밝힌다고 해서 그 수명이 줄지는 않듯이 행복을 나눈다고 해서 그 행복이 결코 줄어들지 않는다. 인생은 하프줄과 같다. 너무 꽉 조이면 연주되지 않는다. 너무 느슨하면 아름다운 소리를 내지 못한다. 


작은 일이라도 선한것이 못되면 행하기를 두려워하고 좋은 일이라 생각되면 망설이지 말고 행하라.

향기없는 꽃은 열매를 맺을수 없고 고운말을 해도 실천이 없다면 허망한 위선이 되고 말지니 부처님의 말씀 하시기를 강해지고 싶다면 혼자가 되는것을 배워라.


다른 사람과 비교하면서 자신을 괴롭히면 인생의 즐거움을 모르게 된다 가치 있는 일이라 느껴진다면

온 마음을 다하여 하라. 

어느 누구도 나를 구원할 수 없고 나 자신만이 구원할 수 있다. 내 자신이 직접 그 길을 걸어야 한다.

방향을 바꾸지 않으면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다.


과거에 얽매이면 마음의 짐이 되어 고통을 준다 과거가 얼마나 힘들었든간에 나는항상 다시 시작할수있다.

쇠 녹은 쇠에서 생기지만 점차 그 쇠를 먹어버린다. 옳지 못한 마음도 인간에게서 생기지만 결국 그 인간을 잠식하게 된다.


과거란 이미 버려진 것이다

미래란 아직 오지않은 것이다

그러므로 현재를 관찰하라

흔들리지 말고 동요하지도 말고

다만 오늘 할 일을 열심히 하라


고통이 나를 붙잡고 있는것이 아니다.

내가 그 고통을 붙잡고 있는 것이다.

욕심은 수많은고통을 부른다.

고통은 선택할 수 있다.

다른 것을 찾지 마라.

다 지나갈 것이다.

열심히 노력하고 포기하지 마라.


한순간은 하루를 바꿀 수 있고

하루는 인생을 바꿀수 있고 한 인생은 세상을 바꿀 수 있다.


기적은 매일 일어나기 때문에 희망을 믿는것을 멈추지 마라.

무엇이든 할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무엇이든 할수 있다.


실패한 사람이 다시 일어나지 못하는것은 그 마음이 교만한 까닭이다. 모든 삶은 피할수 없는 고통을 수반한다. 우리가 어떤 종류의 고통을 받는것은 우리 존재의 자연스러운 부분이다. 우리의 고통이 자연스러운 부분이라는것을 인정하기 시작할때 우리는 다시 행복에 빠질것이다. 

내 마음을 다스리지 못하면 그 마음이 나를 휘두를 것이다.

흔들리는 건 나의 눈이며 활 시위를 당기는것은 나의 손이다. 명중할 수 있을까 의심하는건 당신의 마음이다

과녁은 늘 제자리에 있다. 과거가 얼마나 힘들었떤지 간에 언제나 다시 시작할수 있다. 결고 콰거에 구애받지 마라.  단지 교훈이었을뿐이며 그것이 내 낢은 삻을 고통스럽게 만드는 것이 아니다.



과거에 연연하지 말고

미래를 꿈꾸지 말고

현재에 집중하라



자기를 다스리는 자가 세상을 다스리는 자보다 크다

인내심은 가장 어려운 훈련중 하나이지만 최후의 승리는 인내하는 자에게 있다.



오늘은 좋은 글귀를 함께 공유하고 싶어서 오랜만에 글 올립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운동을 시작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