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 hyunn Sep 21. 2022

치타도 울고 갈 속도, '쿠팡이츠'의 그로스 해킹 전략

출처: https://joojykim.medium.com/1

그로스 해킹(Growth Hacking)이란?


[마케팅]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의 취향을 파악하여 더 효과적으로 고객에게 접근해 저비용으로 최고의 광고 효용을 추구하는 마케팅 기법


[마케팅 외]

어떤 문제를 발견해 그 포인트를 시작으로 성장시켜 나가는 모든 것에 접목할 수 있음





그로스 해킹의 2가지 전략

1. 고객 데이터를 바탕으로 기회를 찾아 끊임없이 개발하고 피드백하고 수정하라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가?'에 초점을 맞춰 가설을 수립하고 실제 제품에 반영하여 검증 

가설을 통해 개선을 계속 시도하고, 기회나 인사이트를 발견하여 다음 단계로 넘어가야 함


2. 일반 고객을 추천인(Referral)로 바꿔라 

'최저 비용 최대 효율'

주변 지인에게 제품을 추천하는 고객을 통해 신규 고객을 유입

제품 사용 시의 만족도를 높여 실제로 주변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제품을 만드는 것에 집중




쿠팡이츠에 적용된 그로스 해킹 전략을 살펴 보자!

고객 데이터를 바탕으로 기회를 찾자! 

1. 치타배달
2. 이츠 오리지널/블루리본
3. 고객 심리 이용        


1. 치타배달

출처: 쿠팡이츠 홈페이지


  최근 강남권 직장인들 사이에서 '배달의 민족'이나 '요기요'를 사용하다 쿠팡이츠로 넘어왔다는 이야기가 많이 들린다. 그 이유의 중심은 바로 '치타배달' 서비스이다. 현재까지 쿠팡이츠의 점유율은 타 경쟁 플랫폼들에 비해 떨어지지만, 치타배달 서비스로 그 점유율을 점차 늘려왔고, 또 늘려가고 있다. 


2021년 기준

  치타배달은 고객의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한 서비스 중 하나이다. 기존의 배달 시장은 1명의 배달원이 여러 건의 주문 건을 배달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었다. 따라서 대기 시간도 길 뿐더러 상대적으로 음식 맛도 떨어지는 현상이 빈번히 발생했다. 


  이 때 쿠팡이츠가 막대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단건 배달, 즉 치타배달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배달 시장에 지각변동이 일어나게 된다. 고객들은 빠른 배달 속도 덕분에 오래 기다릴 필요가 없게 되었고, 더 신선하고 더 좋은 상태의 음식을 즐길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러한 고객의 긍정적인 경험은 곧 쿠팡이츠의 충성고객이 되는 것으로 이어진다. 




2. 이츠 오리지널/블루 리본

출처: 쿠팡이츠 홈페이지


  '이츠 오리지널'이란 타 배달 플랫폼에서는 찾을 수 없는, 쿠팡이츠에만 있는 맛집이라는 뜻이다. 기존에 쿠팡이츠는 타 플랫폼들에 비해 음식과 가게의 가지 수가 적다는 인식이 있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입점 수를 늘리는 전략만을 택하지 않고, 쿠팡이츠에만 있는 가게를 표시하여 고객들의 이용을 이끌어내고 점유율을 증가시키고 있다. 


출처: 쿠팡이츠 홈페이지


  '블루리본'은 2005년 국내 최초로 발행한 국내 맛집 가이드이다. 블루리본이 붙은 집이라는 건 곧 전문가들에게 인정 받은 맛집이라는 소리인데, 쿠팡이츠는 이를 표시하여 구매 욕구를 자극하고 있다. 


3. 고객 심리 이용


  사실 위에 언급한 것들도 다 고객 심리를 이용한 거지만, 마침 날이 좋아서... 간단하게 덧붙여 보려고 한다. 초가을에 접어든 지금, 매일 좋은 날씨에 산책하거나 나들이 가는 사람들이 많다. 쿠팡이츠는 이 점을 이용해 이벤트 카피라이팅을 해서 고객 심리를 이용하고 있으며, 할인 쿠폰도 함께 제공하며 고객의 구매를 이끌어내고 있다. 



일반 고객을 추천인으로! 

1. 이츠 룰렛
2. 쿠폰 지급 


1. 이츠 룰렛


  쿠팡은 '행운의 이츠 룰렛'이라는 이벤트를 상시 진행하고 있다. 이츠 룰렛은 고객이 지인에게 쿠팡이츠 링크를 공유하고, 그 지인이 주문을 완료하면 고객에게 룰렛을 돌려 포인트를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주는 이벤트이다. 만약 지인이 쿠팡이츠를 통한 첫 주문을 완료한다면, 5번의 기회를 제공한다. 


  룰렛이라는 포맷을 만들어 막대한 비용 없이 일반인을 추천인으로 전환하고, 또 첫 주문과 관련해 더 큰 보상을 제공하면서 신규 고객을 이끌어내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2. 쿠폰 지급


  쿠팡이츠는 보통의 배달 플랫폼이 그렇듯 신규 고객을 유입하는 데에 큰 비중을 두고 있다. 앱을 실행시키지마자 하단에 친구 초대 이벤트 팝업창을 띄우는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해당 이벤트는 쿠팡이츠를 한 번도 이용해보지 않은 지인에게 링크를 보내 5000원 할인 쿠폰을 주고, 초대를 받은 지인이 첫 주문을 완료하면 초대한 고객에게도 3000원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이처럼 쿠팡이츠는 일반 고객을 추천인으로 전환해 큰 비용 없이 입소문, 즉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하여 기존 고객은 충성 고객으로 전환하고 신규 고객의 유입을 이끌어 내고 있다. 




#PM #프로덕트 매니저 #IT #기획 #UX #UI #CX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