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 hyunn Sep 30. 2022

양파 1kg에 100원? 린 분석으로 '올웨이즈' 보기

린(LEAN) 분석이란?

분석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를 막기 위해 구체적인 실례를 바탕으로 이해하기 쉽도록 정리한 것


린 분석의 사업 성장 단계

공감 → 흡인력 → 바이럴 → 매출 → 확장


린 분석의 6가지 서비스 유형

전자상거래

SaaS(주문형 소프트웨어)

무료 모바일 앱

미디어 사이트

유저 컨텐츠 서비스

마켓 플레이스




  오늘은 어제 PM님 그리고 동기 분들과 토론하고 함께 이야기 나눴던 급성장 신규 프로덕트, '올웨이즈'에 대해 분석해 보려고 한다. 팀 구매 커머스 앱이라는 게 너무 재미있었다! 



  올웨이즈는 2021년 9월에 시작된 소셜 커머스 플랫폼이다. 이미 중국에서 성공한 공동구매 플랫폼 '핀둬둬'의 사업 모델을 차용함으로써, 출시 후 계속해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다른 커머스 플랫폼과 비교했을 때의 가장 큰 차별점은 '팀 구매' 형식이라는 것이다. 


  팀 구매란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공동구매 하는 포맷을 일컫는 용어이다. 올웨이즈에는 상품 단독 구매 시의 가격과 공동 구매할 때의 할인된 가격을 제시하여 고객이 자발적으로 공동구매를 기획하도록 유도한다.  



올웨이즈는 린 분석의 6가지 서비스 유형 중 어떤 유형일까?

전자상거래 유형


  글 앞에서 말한 것처럼 린 분석은 서비스를 6가지 유형으로 나누고 있다. 올웨이즈는 그 중에서도 전자상거래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전자상거래 유형의 예시로는 아마존, 쿠팡, 무신사 등이 있으며 구매가 검색으로부터 시작된다. 고객이 충성 고객인지, 신규 유입 고객인지에 따라 전략이 결정되며 고객 당 매출이 가장 중요한 지표이다. 또 배송, 물류, 관리 등의오프라인 이슈도 놓치면 안 된다는 것이 포인트다.  


  올웨이즈는 이러한 전자상거래 유형에 공동구매라는 특성이 추가된 프로덕트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올웨이즈가 위치한 사업 성장 단계는 어디쯤일까?

바이럴 단계 



  현재 올웨이즈는 바이럴 단계에 있다고 생각한다. 그 근거는 올웨이즈의 트래픽, MAU(Monthly Active Users)와 매출액의 급성장에 있다. 


좌: 올웨이즈의 MAU / 우: 올웨이즈의 거래액 (출처: 혁신의 숲)


  Paxnet News에 따르면 올웨이즈는 지난 20일, 133억원 규모의 시리즈 A2 투자를 유치했다. 또한 현재 올웨이즈는 출시 1년 만에 이용자 수 250만 명, 누적 거래액 450억 원을 돌파하며 급성장하고 있다. 


  이는 곧 바이럴 단계의 전 단계, 흡인 단계에서 훌륭한 성과를 거뒀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는데, 그렇다면 올웨이즈는 어떻게 성공적으로 흡인 단계를 마칠 수 있었을까?



올웨이즈의 흡인 전략은 뭘까?

어떠한 전략을 썼을지 본인만의 가설을 설정하고, 실제로 어떤 전략을 썼는지 찾아 보기


[본인이 세운 가설]

할인 쿠폰, 파격적인 할인율, 지인 공유 시 혜택 제공 등의 이벤트를 활발히 진행함으로써 많은 신규 고객들을 유입할 수 있었을 것이다. 


[실제 쓰인 전략]


기존 고객의 자발적 공유 및 추천을 통한 신규 고객 유입 전략


1) 0원딜 이벤트

  

  올웨이즈는 '0원상점'이라는 서비스를 제공하며 0원딜 이벤트를 진행해 신규 고객 유입을 유도했다. 0원딜 이벤트는 고객이 무료로 받고 싶은 상품을 선택한 후, 24시간 내 올웨이즈 측에서 제시한 인원 수만큼 친구 및 지인을 초대해 미션을 달성하면 해당 상품을 무료로 제공하는 이벤트였다. 


출처: https://blog.naver.com/mjk0106/222716170281


2) 더 많이 모으면 더 저렴하게


출처: https://blog.naver.com/mjk0106/222716170281


  팀 구매 형식을 가진 플랫폼답게 올웨이즈는 초대 인원 수에 따라 할인 금액을 달리 했다. 더 많은 인원을 초대할 수록 더 높은 금액의 할인 쿠폰을 주는 것인데, 기존 고객들은 고객 본인의 할인을 위해 더 많은 친구 및 지인을 초대해야 했다. 


  또한 고객이 구매하고자 하는 상품을 친구가 할인해 주는 포맷의 이벤트를 진행했다. 친구가 고고객의 공유 링크를 받아 해당 링크로 접속한 후에 특정 참여 버튼을 누르면, 고객이 구매하고자 하는 상품의 금액이 줄어드는 형식이다. 


  해당 이벤트들을 통해 기존 가입 고객들은 자발적으로 공유 및 추천을 하게 되었고, 그렇게 유입된 신규 고객들은 본인의 할인을 위해 다시 지인들에게 공유를 진행했을 것이다. 이러한 포맷의 싸이클이 돌아간 결과 올웨이즈는 많은 신규 고객들을 유입시킬 수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PM #프로덕트 매니저 #IT #기획 #UX #UI #CX 

매거진의 이전글 나 샐러드 구독해, GA로 '프레시코드' 분석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