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사라 Jun 26. 2024

수술해 보니 0기가 아니네요

수술은 끝이 아니라 시작

 퇴원 일주일 뒤 최종 조직검사 결과를 들으러 병원을 다시 찾았다. 교수는 말했다. 


“수술 후 떼어낸 조직에서 전이성 암이 발견돼서 제자리암이 아니네요. 0기가 아니라 1기예요. 그래서 항암치료, 표적치료, 호르몬치료 3가지 치료를 3년간 해야 됩니다.”


 가슴 한쪽을 다 떼어내고도 꽤 긍정적으로 지낼 수 있었던 이유는 단 하나였다. 항암치료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 그런데 그 희망마저 뺏기고 나니 난 더 이상 서 있을 힘이 없었다. 

 이 암이란 놈의 장난질에 무너졌고, 다시 일어나고 싶지 않았다. 결승점이 코앞인 줄 알고 마지막 전력 질주로 온 힘을 다 써버렸는데 아직 100m가 더 남았다고 하는 상황 같았다. 고작 100m만 더 가면 되는데 왜 그걸 못 하냐고 하겠지만 나는 단 1m도 움직일 힘이 남아있지 않았다. 간신히 버티고 있던 희망 탑이 완전히 붕괴돼 버렸다. 


웃으면 복이 올 줄 알았는데 감히 암 앞에서 웃은 게 잘못이었나 보다. 그렇다고 암을 우습게 본 건 아니었는데…


 어안이 벙벙해진 채 최종 검사지에 대한 질문 하나 하지 못하고 진료실을 나왔다. 집에 돌아와 정신을 차리고 온통 영어로 쓰여 있는 조직검사지 속 단어들을 검색했다. 의사 말이 당최 무슨 말인지 계속 찾아보았다. 내 암은 미세침윤 0.4cm, 호르몬수용체 양성, HER-2양성인 삼중양성으로 흔한 아형이 아니었다. 다음날도 다다음날도 하루 종일 암만 검색했다. 내 유튜브 목록은 온통 암과 항암 관련 영상으로 가득 찼다. 그러다 유튜브 알고리즘은 ‘1cm 미만인 전이성 암, 과연 항암을 해야 할까?’라는 영상으로 날 이끌었다. 영상 속 의사는 1cm 미만 전이성 암의 항암치료 효과에 대해 회의적인 편이었다. 


 그렇게 간절히 듣고 싶었던 말을 들으러 그 병원을 찾았다. 의사는 검사지를 보며 역시나 항암치료와 표적치료는 회의적이었지만 호르몬치료는 하면 좋겠다는 소견을 주었다. 그리고 한 번 더 S병원 종양내과 진료를 받을 수 있게 진료의뢰서를 써주었다. S병원 종양내과 진료실 앞에서 얼마나 덜덜 떨었는지 모르겠다. 

 항암 전문가인 종양내과 교수도 항암치료를 해야 한다고 하면 정말 선택의 여지가 없기 때문이다. 대기실에 앉아 있는 빡빡 민 머리에 두건을 쓴 환자들을 쳐다보며 내 미래 모습을 상상했다. 


 그녀들의 벗겨진 머리, 힘없는 어깨, 거무스름한 피부, 깨진 손톱을 보며 눈물을 참아냈다. 어떤 말을 들어도 좌절하지 말자고 다짐하고 또 다짐했다. 더 이상 실망하는 게 이골이 나서 차라리 최악을 먼저 생각하고 있었는지도 모르겠다. 모든 기대를 버리고 결국 항암치료를 하고 머리카락이 다 빠져 저렇게 모자를 쓰고 다니는 유방암 환자의 모습 말이다.


 교수는 나의 의뢰서와 검사지를 보며 유튜버 의사와 비슷한 말을 해주었다. 표준치료는 삼중양성에 경우 호르몬치료, 표적치료, 항암치료 세 가지 치료 모두 다 시행해야 하는 게 원칙이다. 하지만 1cm 미만 암에는 건강보험 적용이 안 된다고 했다. “그냥 항암을 했을 때와 안 했을 때의 재발률을 확률로 말해주시면 안 될까요?”라고 물었다. “1기에 경우 항암 시 재발 확률 5%, 항암 미시행 시 7% 정도예요.”


  나는 또 2%에 희망을 걸었다. 어쩌면 내가 듣고 싶은 말을 해줄 수 있는 의사만 찾아다니고 듣고 싶은 말만 기억하는지도 모르겠다. 의사는 적은 차이에도 사람들이 항암치료를 하는 이유는 이 2%의 확률이라도 줄이기 위해서라고 했다. 하지만 나는 재발의 두려움보다 항암치료로 겪게 될 부작용이 더 두려웠다. 항암 치료의 부작용인 머리카락이 빠지고 손톱, 발톱이 깨지고 피부질환이 생기는 수준에 겁을 먹은 것은 아니다. 


 두상 하나는 기가 막히게 예뻐 머리를 빡빡 민대도 나름 귀여울지도?

작가의 이전글 타협, 우울 그리고 수용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