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잇선 Nov 07. 2024

다른 사람 눈치 보지 않고 나아가는 법

  목표가 생겼을 때, 신이 나서 주변 사람들에게 말하고 나면 다소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거나 당신에게 관심이 없는 사람들에게 실망을 느낀 적이 한 번쯤은 있을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주변에 대한 시선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일을 밀고 나가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특히 가까운 친구와 가족은 가장 부정적인 반응을 보인다. 

 수많은 안되는 이유를 나열하며 당신이 하고자 하는 일을 방해할 것이다. 안 그래도 새로운 도전에 두려운 당신은 주변의 반응을 살피며 조용히 하려던 일을 포기하거나 미루게 된다. 



 나는 강의를 하면서 이런 경우를 많이 보았다. 나와 함께 한 수강생들은 강의를 듣는 초반에는 신이 나서 뭐든지 할 수 있을 것 같은 희망을 보이다가 강의가 끝나갈 즈음에 두려움이 엄습해 오면 변명을 들고 나타나 이 일을 해서는 안 되는 이유 100가지를 찾기 시작한다. 처음에는 이런 태도가 이해되지 않았다. 인간은 자신이 해보지 않은 일에 두려움을 갖게 된다. 이건, 유전적인 인간의 속성이라 두려움을 뛰어넘고 자기 일에 도전하는 사람이 많지 않은 이유다. 특히 사업의 경우, 자신이 지금 가지고 있는 안정적인 환경을 버리고 새로운 모험을 하는 것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사람은 10% 이내이기에 주변의 반대나 부정적인 반응이 더 많아진다. 

 아무한테나 나의 목표를 말하면 안 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그들이 당신의 일을 방해하려는 것이 아니라, 그들도 도전해보지 않은 경험이기에 일단 말리고 보는 것이다. 

 남들의 말에 꿈을 포기하지 않으려면, 원하는 일을 어느 정도 달성해서 결과를 만들기 전까지는 주변에 말하지 않는 것도 도움이 되는 방법이다. 



 나는 자주 나의 목표나 꿈을 말하지만, 나를 응원해주는 사람에게만 말한다. 남편에게는 되도록 말하지 않는다. 가장 가까운 가족이라 잘되길 응원하기보다 걱정부터 앞서는 부정적인 말을 듣기 쉽기 때문이다. 나를 응원해주고 내 꿈이 증폭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멘토 역할을 해줄 수 있는 사람에게만 나의 꿈과 목표를 말하는 편이다. 이들에게는 많이 말할수록 좋다. 조심해야 할 것은 말할 사람도 잘 선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만약 상대방이 나에게 질투를 느끼거나 자신의 결핍을 나에게 투영하는 사람이라면 조심해야 한다. 

 그럼에도 자신의 목표를 공유했다가 부정적인 반응을 받았다면 당신은 그들의 말에 흔들리지 않을 의지를 다지면 된다. 



 남들이 내 꿈을 말리는 이유는 대략 3가지다. 

첫째는 당신에 대한 걱정이다. 가족의 경우 당신을 염려하는 마음 때문에 부정적인 반응을 보인다. 

둘째는 비교되기 싫어서다. 누군가 잘나가는 걸 보면 상대적으로 자신은 인생에서 뒤처지는 기분이 든다. 그래서 나와 같은 상태이길 은근히 바라는 마음이다. 요즘 경기도 나쁘고 창업하는 건 위험해. 지금 너 나이에 그런 걸 꿈꾸는 건 너무 철없는 생각이 아니냐고 끌어내린다. 

셋째는 기죽기 싫어서다. 당신이 만약 다이어트를 한다고 운동을 시작하면 주변에 살찐 친구는 네가 무슨 살을 빼니? 지금도 충분해. 살을 빼서 뭐 하게 그냥 맛있는 거나 먹자고 당신을 설득한다. 자기 주변에 자신보다 잘나가는 사람이 있으면 자신의 무능과 현실 안주가 드러나기 때문에 남의 목표를 말려야 편안하다.  


    

 나는 어느 순간부터 남편에게 나의 일을 공유하지 않는다. 바쁜 것도 있지만 자신이 힘든데 내가 신나있는 것이 싫은 건지, 자신만 힘들게 사는 거 같아서 화가 나는지 속을 알 수 없지만, 부부는 특히 긍정적인 응원을 받기가 힘들다. 남자들은 자신에게 이득이 되는 결과물을 가져와야 그제야 응원하기 시작할 것이다. 

그러니 미리 남편에게 나의 꿈과 목표를 공유하지 않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 물론 당신이 어떤 성공과 실패를 가져오든 응원하고 격려하는 남편은 제외하고 말이다.  


    

 사람들이 미루는 이유는 실패에 대한 두려움 때문이다. 나는 20년 동안 새로운 일에 도전하며 살았지만, 성공의 비율은 2:8 정도였다. 성공이 2 실패가 8이었다. 이 실패의 비율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작아진다. 이제는 많은 일에서 작은 성공을 하는 비율이 더 높아지고 있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실패는 실패가 아니라 성공으로 가는 과정이다. 

무슨 일이든 여러 번 실패해보지 않고 성공한 사람은 극히 드물다. 대부분 사람은 실패의 과정을 겪고 싶어 하지 않는다. 성공으로 한 번에 가길 바란다. 실패가 두려워서 시도하지 않고 미루는 것이다. 

진정으로 성공한 사람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이다. 

두려움을 넘어서지 않고 성공하는 사람은 보지 못했다. 그래서 성공하는 사람은 드물다.


 우리가 아는 성공한 유명한 사람들은 모두 실패투성이였다. 

 스티브 잡스는 애플에서 해고된 것은 나를 내 인생의 가장 창의적이었던 시간으로 이끌어주며 자유롭게 해주었다고 밝혔다. 

 스타벅스 하워드 슐츠는 은행과 투자자들로부터 242번이나 거절당했고, 월트디즈니의 테마파크는 300차례 넘는 보류 끝에 디즈니랜드가 탄생했다. 

그들이 자신의 꿈을 포기했다면 우리는 애플, 스타벅스, 디즈니랜드를 만나는 기쁨을 느끼지 못했을 것이다. 


 늘 나의 편이 되어주었던 나의 엄마도 내가 책을 읽고 많이 성장했음에도 여전히 네가 책을 읽어? 라는 반응했었다. 어릴 적의 모습만 기억하고 하는 말이었다. 책 읽은 지 20년이나 지났는데? 

아무리 말해도 엄마의 기억속에 나는 공부안하는 딸이다. 

육아하며 책 한 권이 세상에 출간되자 그제야 엄마는 나를 인정하고 존중해주기 시작했다. 이제는 내가 나를 비난할 때도 엄마는 나를 높게 평가해준다.    

  

   우리 남편은 아마 내가 경제적인 성과를 가져오면 그때 나를 인정할 거 같다. 기다려라. 남편아!

사람마다 가치의 기준이 다르기에 그 결과에 대해말할 때도 반응에 따라 실망할 필요가 없다. 

나의 남편은 내가 작가가 되어 책을 출간했을 때도 큰 반응이 없었다. 

그렇다고 나쁜사람은 아니다. 그저 글쓰기에 큰 가치를 두지 않는 사람일 뿐이다.

      

 타인의 부정적인 반응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그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나의 목표를 향해 꾸준히 해나가는 것이다. 그들에게 비난받았다고 화를 낸다면 그들의 의견을 인정하는 것이다. 

 대부분 사람은 당신의 목표를 비웃거나 비난하거나, 관심조차 두지 않는다. 하지만 내가 꾸준히 그 일을 해내고 결과까지 만들어낸다면 당신을 비웃던 사람들도 당신을 존경하고 인정하게 될 것이다. 

당신을 따라하고 싶어하는 사람들까지 생길 것이다. 


당신의 목표가 진정 당신의 가슴에서 나온 것이라면 자신을 믿고 끝까지 해나가길 응원한다.

작가의 이전글 함께 달성하는 목표의 파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