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력강화에 좋은 약초
오가피(五加皮 Acanthopanacis Cortex)
*주요 효능: 기력강화/ 근골강화/ 통증/ 면역증강/ 부종
木瓜
1. 약초이름: 오갈피나무)
2. 사용부위: 뿌리껍질 및 줄기껍질
3. 기원 및 학명: 오갈피나무 Acanthopanax sessiliflorum (Rupr. et Maxim.) Seem. 또는 기타 동속식물 두릅나무과(Araliaceae)의 뿌리껍질 및 줄기껍질
4. 약미(藥味): 신(辛)·고(苦)
5. 약성(藥性): 따뜻하다(溫). 무독(無毒)하다.
木瓜
6. 특징
1) 오가피 수피는 평탄하며 줄기껍질에는 군데군데 큰 가시가 있거나 그 자국이 있다.
2) 가시오갈피는 전체에 가늘고 긴 가시가 빽빽하게 나있다.
3) 오가피 수피의 경우 주피가 발달되어 있기 때문에 가급적 주피를 제거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4) 종에 따라 맛이 다양하다. 오갈피나무는 쓴맛이 강하지 않으나 중국산 오가피는 쓰면서 조금 아리다.
7. 채취: 여름~가을에 뿌리를 채취한다.
8. 가공 및 보관: 깨끗이 씻어서 뿌리껍질을 벗겨 햇볕에 말린다.
9. 약초의 요모조모:
1) 가시오갈피의 수피는 오가피로 사용할 수 있지만 줄기나 가지를 오가피로 사용하면 안 된다.
2) 두릅나무과 식물 가시오갈피 Eleutherococcus senticosus (Rupr. & Maxim.) Maxim.의 뿌리 및 뿌리줄기를 자오가(刺五加)라 한다.
3) 유통품의 대부분은 주피가 제거되어 있지 않다 수피가 검은 것은 오갈피나무이다.
4) 가시오갈피는 전체에 가늘고 긴 가시가 빽빽하게 나있다.
5) 오갈피나무는 쓴맛이 강하지 않은 편이지만 중국산 오가피는 쓰면서 조금 아린 맛이 난다.
*좋은 오가피(五加皮)를 고르기 위해서는!
1) 껍질이 두껍고 길며 향기로운 냄새가 나며 목질부가 없는 것이 양품이다 , ,
10. 한방에서 본 오가피(五加皮)의 효능
1) 찬 기운으로 생긴 증상을 없애고 수분 대사를 좋게 해 준다(祛風除濕 거풍제습).
2) 간(肝)과 신(腎)을 보익(補益)하는 효능이 있다(補益肝腎 보익간신).
3) 소변을 잘 나오게 해서 부종을 개선한다(利水消腫 이수소종).
4) 근육과 뼈를 강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强筋壯骨 강근장골).
5) 몸이 약해져서 기운이 없고 힘이 없는 증상에 좋다(體虛乏力 체허핍력).
6) 몸이 붓는 증상에 좋다(水腫 수종).
11. 현대의학에서 본 오가피(五加皮)의 효능
1) 항피로 작용
오가피 추출물을 이용한 동물실험에서 산소결핍으로 인한 피로를 억제하는 작용이 나타났다.
즉 피로회복에 좋은 효능을 보여준 것이다.
2) 혈당강하 작용
오가피의 알코올 추출물을 당뇨모델 동물에 투여했더니 혈당을 내리는 효과가 나타났다.
3) 진정 및 진통 작용
오가피에 함유된 총 사포닌은 진정작용이 있다. 한현 오가피의 부탄올 추출물은 진통 작용이 있다.
4) 면역증강 작용
가시오갈피에서 분리한 다당체가 B세포의 증식과 분화를 촉진시키고, 사이토카인(cytokine) 분비를
증가시켰다. 이것은 오가피에 면역증강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5) 항염증 작용
오가피에 함유된 성분인 릴리오덴드린(liriodendrin)은 항염증 효과가 있다.
6) 항위궤양 작용
오가피 추출물로 위궤양 동물모델을 통한 실험에서 항위궤양 효과가 나타났다.
12. 오가피(五加皮)의 활용
1) 요통에 오가피와 볶은 두충 같은 양을 가루 내어 술로 반죽한 다음 환으로 만들어 데운 술과 함께
복용한다.
2) 근골을 강하게 하고자 할 때, 오가피 100g을 달인 다음 누룩 30g과 함께 섞어 술을 빚어서
하루 2회씩 마신다.
3) 관절이나 피부에 붓고 통증이 있을 때, 오가피 200g, 원지 200g을 곱게 가루 내어 술에 담근 다음
오동자 크기의 환으로 만들어 한번에 50개씩 데운 술과 함께 복용한다.
13. 주의 사항
1) 가시오갈피의 수피는 오가피로 사용할 수 있지만 줄기나 가지를 오가피로 사용하면 안 된다.
동의보감 東醫寶鑑
久服, 輕身, 耐老. 煮根莖, 如常法釀酒服, 主補益. 或煮湯以代茶飮, 亦可. 世有服五加皮酒, 散, 而獲延年不死者, 不可勝計. 《本草》
오래 복용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늙지 않는다. 뿌리와 줄기를 달인 후 일반적인 방법대로 술을 빚어 복용한다. 주로 몸을 보한다. 혹은 차 대신 달여 마셔도 좋다. 세상에는 오가피주나 오가피산을 먹고 수명이 늘어나 죽지 않는 사람이 셀 수 없을 만큼 많다. 《본초》
복용 사례 ( 요통, 슬통)
1. 용모: 키 167cm 살집이 있는 태음인 30대 여성
2. 주요 증세
1) 5년 전 허리디스크 진단을 받았다.
2) 무거운 짐을 든다거나 무리를 하면 허리가 아프다.
3) 평소에는 허리가 약간의 뻐근함을 제외하면 큰 불편함은 없다.
4) 생리일이 다가오면 허리가 당기고 다리가 저리다.
5) 다리에 쥐가 자주 나고 가끔 쥐 때문에 잠에서 깨기도 한다.
3. 참고 증세
1) 생리통 증상은 요통이 가장 주 증상이고 다음으로 다리 저림 가끔 두통이 있다.
요통은 주로 생리 시작 전부터 월경 시작 3일까지 지속되는 편이다.
2) 생리 시 요통이 심할 경우 이지엔식스 이지를 복용하고, 복용하면 증상이 확연하게 경감되는 편이다.
3) 평소 요통 때문에 취침 전 전기전열기로 30분씩 온찜질을 한다.
4) 날씨가 흐리면 허리가 뻐근해지는 것 같다.
5) 찬 음식을 좋아하고 차가운 음료를 자주 마시며 뜨거운 음료는 거의 마시지 않는다.
6) 평소 혀에 백태가 두터운 편이다.
7) 평소 변에 문제는 없지만 기름 진 음식을 먹으면 변이 물러진다.
8) 쉽게 피곤해지고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어한다.
9) 사소한 일에도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편이다.
10) 평소 운동을 거의 하지 않으며 많이 걸으면 발바닥 통증을 호소하는 편이다.
4. 변증 & 치법
허리디스크를 진단받았고, 혀의 백태가 두텁고 살집이 있으므로 습이 많다고 판단된다.
요통 또한 날씨가 흐리면 심해지고 온찜질을 하면 좋아지는 편이라 한의학적으로 습(濕)요통으로 생각하였고, 다리 저림이 가끔 있으므로 거풍습강근골약 중 오가피를 복용하였다.
5. 복용
오가피 60g을 흐르는 물에 가볍게 헹구고 생수 500mL에 약 30분간 끓였다.
냉장실에 보관하였고 80mL씩 1일 2회 (아침, 저녁) 차갑게 복용하였다.
6. 개선의 척도
생리 시작일부터 3일간 다시 복용하였다. 생리기간 시작일부터 3일간 복용하였으며 요통이 4->2.5로 평소와 비슷한 정도로 개선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