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험티덤티 Mar 11. 2024

내가 쓰는 단기임대, 단기숙박 플랫폼

(에어비앤비,삼삼엠투,부킹닷컴,리브애니웨어)






안녕하세요! 험티덤티입니다.

단기임대, 단기숙박 창업에 관심있으신 분들이

요즘 제 주변에도 정말 많은데요.



오늘은 제가 이용하는 플랫폼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에어비앤비 창업'이라고 많이 쓰이고 있어서

저도 블로그에 썼던 이전 글도 모두 에어비앤비 창업이라고 칭했는데요.



오늘 제가 소개해드릴 플랫폼은 에어비앤비와 동시에

여러 사이트에서 게스트를 받을 수 있으니

모든 플랫폼을 다 이용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내가 쓰는 단기 임대, 단기 숙박 플랫폼 소개





저는 현재 에어비앤비, 부킹닷컴, 삼삼엠투, 리브애니웨어

플랫폼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앞에서도 말씀드렸이 에어비앤비를 통해 들어오는

문의가 가장 많기 때문에 에어비앤비가 현재는 가장 큰 수입원이죠^^



그런데 얼마 전에는 삼삼엠투에서

한 달 이용을 계약하신 분이 계셨는데요.

숙박단위가 일주일인 삼삼엠투에서 한 번씩 큰 손님(?)들이 오시면

여기서 오는 수익도 꽤 쏠쏠합니다~



각 플랫폼들마다 장, 단점과 특징이 뚜렷하기 때문에 비교해서 설명드릴게요.

물론 저는 네 가지 플랫폼을 전부 운영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에어비앤비 특징, 장단점



<특징>


-장,단기 투숙객을 모두 받을 수 있다.


-외국인, 한국인 게스트 모두 이용



<장점>


-모바일 어플 이용이 편하다.


에어비앤비 앱 내에서 호스트모드로 전환하면 여기서 숙소, 예약, 통계 관리등을 전부 해결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문의가 들어오고 자주 에어비앤비를 쓰는 호스트에게는 이만한 편리함이 없는 거 같아요. 모든 플랫폼 통틀어서 제가 에어비앤비를 가장 베스트라고 생각하는 것도 바로 이 이유때문입니다.



-24시간 고객센터 이용가능하다.


해외에서 결제하신 게스트분이 문의주셔서 고객센터에 확인차 문의드렸는데 새벽2시에도 답변을 해주시더라고요! 상담방법은 메세지, 실시간 채팅, 전화 중에서 고를 수가 있는데 대체로 빠르고 깔끔하게 일 처리해주시는 편이셨어요.



<단점>


-수수료가 쎄다.


게스트 수수료가 무려 14%입니다. 물론 호스트가 아닌 게스트가 부담하는거지만 그만큼 저희는 게스트가 수수료까지 포함한 금액에 부담이 안될만큼 가격을 내려야겠죠.. 호스트 수수료는 3%로 그렇게 높지는 않습니다.





부킹닷컴 특징, 장단점

<특징>

-장,단기 투숙객을 모두 받을 수 있다.


-외국인, 한국인 게스트 모두 이용하지만 외국인 게스트 비중이 높음



<장점>


-아고다 등 다른 숙박사이트에 연결해준다.


저는 아고다에 숙소를 등록한 적이 없는데 어떤 한 손님이 아고다 통해서 들어오셨다고 하시더라고요. 부킹닷컴은 알다른 사이트와도 연동이 되는 것 같더라고요. 알아서 많이 노출해주니 저야 땡큐죠.



<단점>


-수수료가 많이 쎄다.


수수료가 무려 15%입니다. 은행수수료(2.5%)도 빠져나가더라고요. 근데 이건 호스트한테 청구되기 때문에 가격을 애초에 높게 해서 받아야해요.


-호스트 사이트이용이 불편하다.


부킹닷컴 엑스트라넷이라는 자체 사이트를 이용해야하는데 이게.. 진짜 불편합니다. 예를 들어 체크인시간 변경을 하고 싶은데 도저히 찾아봐도 모르겠어서 인터넷에 검색해서 부킹닷컴 호스트 이용 가이드 읽고 발견했어요. 모바일은 말할 것도 없이 불편합니다..


-게스트와 소통이 불편하다.


메세지를 주고 받을 수는 있지만 저는 에어비앤비와 다르게 소통이 많이 안되는 듯한 느낌을 받았어요. 제 추측으로는 부킹닷컴을 어플까지 다운받아 쓰시는 분들이 많지는 않아서 그런게 아닐까 싶은데.. 그래서 저는 제 인스타아이디를 알려드려서 DM으로 메세지 주고 받았습니다.





삼삼엠투 특징 장,단점



<특징>


-최소 숙박단위와 결제단위가 일주일


-보증금 33만원을 받음


-대부분의 이용은 한국인



<장점>


-수수료가 저렴하다.


이름에 걸맞게 수수료도 3.3%입니다.

에어비앤비나 부킹닷컴과 비교하면 많이 저렴하죠?



<단점>


-네고가 많다(?)


장기로 하시는 분들이 많으셔서 그런지 타플랫폼에 비해 자꾸 네고를 하시려는 분들이 많습니다. 분명 2주, 4주에 할인 붙였는데도 불구하고 더 할인을 원하시더라고요. 뭐.. 장기 투숙객이고 청소비 아낄거 생각하면 그래도 어느정도 할인해드리는 것도 나은 것 같네요.















오늘은 제가 이용하는 플랫폼들에 대해 간단하게 특징과 장단점을 적어보았습니다.

(리브애니웨어는 아직 거래한게 없어서 제외)



물론 각 플랫폼들마다 장, 단점은 있지만

숙소를 공실없이 꽉 채우려면 모든 플랫폼을 다 열어두고

게스트분들을 받아야 되겠죠?!



+++


그리고 한 가지 전해드릴 소식은

제가 숙소를 한 곳 더 오픈했습니다!








여기도 예약이 벌써 많이 들어왔는데요.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소개해드릴게요.




긴 글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 모두 부자되어요!








작가의 이전글 138만원으로 에어비앤비 창업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