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선호작가 강사 Jul 31. 2022

아빠만의 육아 스타일을 만들어 보세요.

아빠로서 존경받기 위해서는 그럴만한 자격이 있어야 한다.

이러한 자격은 단숨에 얻어지는게 아니라 어릴때부터 꾸준하고 자발적인 희생이 뒤따라야 한다.


자발적인 희생이란 사실 일방적인 희생이 아니다. 왜냐하면 부모로서  얻는 보상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육아는 단순히 주는 것이 아니라

아빠도 아이에게 주면서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

부모 즉, 아빠가 된다는 거의 책임과 의무는 많지만

훨씬 더 큰 기쁨이 있다.




육아가 즐거워지려면 아빠 스타일을 만들어 육아를 하였으면 한다.

체계적 육아는 아이를 좀 더 자신 있게 키울 수 있고, 아빠의 육아는 아이와의 관계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하루 종일  아기 보는 일에만 전념하는 아내의 부담을 줄어줄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육아 빠'라는 닉네임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 정우열 씨는 우연한 계기로

휴직을 하고 딸아이를 주 양육하면서 육아하는 아빠의 길을 걷게 되었다.

정우열의 '아빠가 나서면 아이가 다르다'라는 육아서를 통해 체계적인 육아와 자신만의 육아 스타일이 녹여져 있다.

결론적으로 육아를 시작하면 아빠만의 체계적인 육아 스타일을 만들었으면 한다.

우선 학습을 통해 육아 정보를 습득하고, 아내와 함께 육아를

공유하는 것이 좋다.



아빠가 아빠만의 육아스타일을 만들 수 있다면 다음 두가지를 고려해 보았으면  한다.

첫째, 좋은 아빠는 그냥 되는 것이 아니라 학습을 통해서 된다.좋은 아빠는 타고나는 사람은 없다. 학습을 통해서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기저귀 갈고, 수유하고, 목욕하기 등의 단순한 육아는 학습보다는 노동이다.

아이와의 대화법, 훈육법, 지도법 등은 학습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왜냐하면, 아이도 나이에 따라 대화방법과 아이 훈육법이 다르기 때문이다.

0개월부터 1세까지는 아이와의 신뢰성을 쌓아주는 육아가 필요하다.아이와의 공감을 형성하고 애착형성에 주력을 쌓는 대화법이 필요하다.

1세부터 3세까지 아이는 자기 주도성이 강하다. 그래서 아기의 입장에서 공감해주면서 칭찬을 동한 대화법이 필요하다.훈육법을 할 때는 다그치면서 훈육을 하는 것보다 아이의 행동에 대한 훈육을 해야 한다. 감정을 다치는 훈육은 아직 이른 면이 있다. 그러니 아빠가 육아를 하려면 그냥 되는 것이 아니라 학습을 통해서 얻어진다.

자신의 생각과 달리 육아는 아빠만의 스타일로 체계적으로 할 수 있다. 아이의 입장에서 육아를 하는 것이 좋다.


둘째,  아빠만의 스타일로 아이와의 애착을 형성할 수 있다.

생후 1-2년 사이 주양육자와의 경험을 통해 애착 형성이 결정된다고 한다.

엄마들은 아이와 끈끈하다. 엄마의 타고난 모성이 있기 때문이다. 그럼 아빠와의 애착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아빠의 노력으로 만들어지는 것이다.

이종격투기 선수 추성훈은 딸 바보로 알려져 있다. 직업과 체격에 맞지 않게 사랑이에게 베이비 마사지를 통해서 애착형성을 하였다.

추성훈은 엄마와 달리 아빠가 해줄 수 있는 것을 찾아보니

베이비 마사지 만한 것이 없다고 했다. 그리고 더 효과적으로 마사지를 위해 베이비 마사지 자격증을 취득해서 사랑이에게 마사지를 해주었다고 한다.

그러니 아이와의 애착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아빠만의 육아스타일을 가져라.

우선 아이와의 신체 접촉을 통해서 가능하다. 신체 접촉인 베이비 마사지를 통해서 아이와의 소통을 하는 것이 좋다

신체접촉을 통한 육아는 아이와의 함께 공유한 경험이

많을 때 생기는 것이다. 아이와의 신체접촉은 아이와의

공감을 만들어 낸다. 그리고 좀 더 아이를 많이 이해할 수 있다. 아이 또한 아빠의 영향력이 크기 때문에 사회에서도

자신도 자신감을 가지게 된다.



아빠만의 긍정적인 영향으로 아빠만의 육아 스타일을 만들어 보자.

아빠도 즐거운 육아를 하려면 아빠만의 스타일을 만들어 육아를 하길 바란다. 그렇다면 육아 공부를 해야 한다. 단순한 육아 노동은 몇 번만 보면 따라 할 수 있다.

아기 기저귀 갈기, 분유 수유하기, 트림시키기, 목욕시키기, 안아주기 등 하지만 아이가 제일 중요한 시기 태어나서 3년이다.

단순한 육아보다는 아이와의 대화법과 훈육법을 알아야 한다. 그냥 아이를 어른과 아이와의 관계로 대화를 하는 것과 훈육을 한다면 아이를 다스리는데 힘이 들것이다.

대화와 훈육에도 방법이 있다. 학습을 통해 아빠 스타일을 찾기 바란다.









작가의 이전글 아빠가 모르는 아빠의 효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