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농구하는회계사 Apr 08. 2022

Coaching

나는 농구에 진심이다. 농구에 관한 커리어를 가질것도 아니고, 너무 잘해서 지역에서 알아주는 그런 것과도 거리는 멀지만, 농구는 나에게 큰 행복의 source 중 하나이다. 나이가 들고 몸이 예전같이 않아서 나의 가장 큰 무기였던 "빠름"이 효력을 잃어가다 보니 삼점슛의 중요성을 느끼게 되고, 나의 슛의 문제점을 고쳐야겠다 생각하던 때에 인스타그램에서 어떤 슈팅 코치를 알게되었다. 인스타그램 포스팅을 통해 가르쳐주는 걸 보면서 내 슛을 고치려고 노력을 하기 시작한지 2년이 넘은듯 하다. 그 코치는 어디에 소속되어있진 않지만, monthly subscription을 통해서 비디오와 메세지를 주고받으면서 virtual coaching을 해주는 것을 중심적으로 하고 있는데 난 선수지망생도 아니고 돈이 많은 것도 아니라 감히 그 subscription을 시작할 수 없었다. 그 코치가 8주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만든게 있는데 그건 한번 구입해서 계속 보면서 따라할 수 있는 거니까 가격의 부담이 덜해서 그걸 사서 연습을 시작했다가 또 중간에 시간이 많이 없어져서 중단했었다. 그러다가 지난달에 큰 마음을 먹고 subscription 을 시작했다. 물론 가르쳐주는 contents만을 보면 8주 프로그램이나 인스타그램에 올려주는 짤막짤막한 내용 이외에 더 특별한게 많이 있는 건 아니다. 하지만 내가 슛하는 모습을 비디오로 찍어서 보내주고 그것에 대해서 feedback을 듣고 어떤 부분에 집중해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것으로 subscription fee 는 더이상 비싸게 느껴지지 않는 것이다.


왜 갑자기 농구와 내 슛에 대해서 얘기를 했을까. 그게 coaching의 power라는 것을 얘기하고 싶어서였다. Personal finance 라고 하면 무엇이 생각나는가? 제일 먼저 떠오르는 단어가 "투자" 아니었을까 싶다. 어떻게 하면 돈을 잘 관리해서 부자가 될 것인가, 결국 모두의 관심사는 거기에 있지 않을까.  Personal finance coaching은 단순히 돈을 잘 불릴수 있는 방법 등의 information을 전달하는 것에 제한되지 않는다. Coaching 이라는게 어려운 이유는 각 사람마다 처해져 있는 상황을 이해하고 그들의 가치관과 삶의 모든 영역을 고려해서 최대한 적절하고 적합한 길로 가이드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지금도 google에 몇 단어만 치면 personal finance 에 관한 좋은 정보들을 수 없이 접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에도 내가 팔로우하는 몇몇 사람들이 있는데 그들이 올려주는 정보만 관심있게 받아들여도 personal finance 쪽으로 큰 발전을 체험할 수 있을거라 믿는다.  근데 내 삶만 봐도 은행과 investment account 에 있는 balance 숫자만으로 잘한다 못한다 말하기 어려운 것이 personal finance 이다. 예를 들어, 단순히 돈을 많이 모으고 더 많은 돈으로 은퇴하고 싶다면 지금 캘리포니아를 떠나서 중서부 지역으로 이사를 가는게 맞다. 나는 현재 가까이 살고 있는 가족들과 친구들을 떠나는게 내 삶에 얼마나 큰 영향을 끼칠까. 우리 아이들이 지금 친하게 지내는 친구들과 헤어지게 하고 새로운 곳으로 가서 적응하도록 하는게 아이들에게 어떤 영향을 줄 것인가. 미래의 편안함을 위해 현재의 행복 중 얼만큼을 희생할 수 있을까. Shooting coach에게 매달 내는 subscription 을 통해서 내 농구 실력이 늘어가면서 얻는 즐거움은 나에게 얼만큼의 가치가 있을까. 숫자와 가치 사이에서의 끝없는 줄다리기인 것이다.


난 지난 10주 정도 정말 샤워할 시간도 없을 정도로 일만 하고 이제 busy season 이 끝나서 나의 career에 대해서 생각해 볼 시간도 갖고 지금처럼 이렇게 커피숍에 와서 책도 읽고 글도 쓰고 할 여유가 생겼다. 그러면서 내 long-term 계획에 대해서도 생각해보고 내가 빨리 제대로 하고 싶은 이 personal finance coaching 에 대해서 생각해보다가 이런 글이 툭 튀어나온 것 같다. 많은 사람에게 큰 도움이 되는 coach 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한다. 그게 내가 돈을 벌수 있는 일인지는 확실하게 모르겠다. 돈을 버는 방법에 대해서도 더 배우고, 다양한 사람들의 다양한 가치관에 대해서도 배우고 그래야 하지 않을까 싶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