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HEARTCOUNT 팀입니다.
다들 Google Analytics 4(GA4)를 아시나요?
데이터 분석의 세계에서 GA는 항상 주목받는 도구입니다. 최근에는 UA(GA의 전 버전) 서비스가 종료되면서 GA4의 활용이 중요한 이슈가 되었습니다. GA4는 단순한 버전 업그레이드를 넘어 웹과 앱 상의 사용자 행동을 더 세밀하게 분석할 수 있도록 합니다.
마케터와 기획자가 사용자 행동과 경향을 더 깊이 이해하는 데 필요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합니다.
그렇다면 이전 버전인 UA와 비교해 GA4의 차이점과 특성을 어떤 것이 있을까요?
이번 포스팅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세션 중심의 모델: 웹사이트 방문 시간과 그 사이의 활용을 중심으로 데이터를 수집/분석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머문 기간과 방문한 페이지 등의 정보 파악에 용이
・사용자의 특정 행동(버튼 클릭, 페이지 이동 등)을 세밀하게 추적/분석
・광범위한 사용자의 방문 패턴을 파악했던 UA보다 더 상세한 상호작용의 이해를 도움
・고정된 보고서를 제공하여, 제한된 형태의 데이터 분석을 제공
・사용자 정의 보고서를 제공하여, 필요한 데이터와 분석 방식을 선택하여 자신만의 보고서 생성 가능
・ UA의 이벤트 추적은 웹과 앱에서 발생하는 특정 상호 작용을 기록하고 분석하기 위한 중요한 기능
・ 다만, 설정을 위해서는 복잡한 코드 작성이 필요하여 마케터와 개발자의 협업이 요구됨
・자동 이벤트 추적 기능을 도입하여, 이벤트 설정/분석이 복잡한 코드 작성 없이도 가능해짐
・마케터는 개발자의 도움 없이도 원하는 이벤트를 쉽게 설정/분석 가능
이 외에도 아래와 같은 차이점이 있다고 합니다.
4. 라이프 사이클 보고서
5. 크로스 도메인 추적
본문에서 이어진 내용과 더 자세한 설명을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