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EARTCOUNT팀 Mar 07. 2024

GA4, UA와 차이점

안녕하세요.

HEARTCOUNT 팀입니다.


다들 Google Analytics 4(GA4)를 아시나요?


데이터 분석의 세계에서 GA는 항상 주목받는 도구입니다. 최근에는 UA(GA의 전 버전) 서비스가 종료되면서 GA4의 활용이 중요한 이슈가 되었습니다. GA4는 단순한 버전 업그레이드를 넘어 웹과 앱 상의 사용자 행동을 더 세밀하게 분석할 수 있도록 합니다.


마케터와 기획자가 사용자 행동과 경향을 더 깊이 이해하는 데 필요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합니다.


그렇다면 이전 버전인 UA와 비교해 GA4의 차이점과 특성을 어떤 것이 있을까요?

이번 포스팅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세션 중심 -> 이벤트 중심으로, 데이터 모델의 변화

 

◦세션 중심의 모델: GA UA

        ・GA의 이전 버전인 UA는 '세션' 중심의 데이터 모델 사용

       ・세션 중심의 모델: 웹사이트 방문 시간과 그 사이의 활용을 중심으로 데이터를 수집/분석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머문 기간과 방문한 페이지 등의 정보 파악에 용이


 ◦이벤트 중심의 모델: GA4

       ・사용자의 모든 활동을 '이벤트'로 간주

       ・사용자의 특정 행동(버튼 클릭, 페이지 이동 등)을 세밀하게 추적/분석

       ・광범위한 사용자의 방문 패턴을 파악했던 UA보다 더 상세한 상호작용의 이해를 도움


2. 더욱 유연해진 보고서 구조


◦고정된 보고서 구조: GA UA

        ・고정된 보고서를 제공하여, 제한된 형태의 데이터 분석을 제공


◦사용자 정의 보고서: GA4

        ・사용자 정의 보고서를 제공하여, 필요한 데이터와 분석 방식을 선택하여 자신만의 보고서 생성 가능


3. 자동 이벤트 추적


 ◦복잡한 설정의 이벤트 추적: GA UA

          ・ UA의 이벤트 추적은 웹과 앱에서 발생하는 특정 상호 작용을 기록하고 분석하기 위한 중요한 기능

        ・ 다만, 설정을 위해서는 복잡한 코드 작성이 필요하여 마케터와 개발자의 협업이 요구됨


  ◦ 자동 이벤트 추적: GA4

        ・자동 이벤트 추적 기능을 도입하여, 이벤트 설정/분석이 복잡한 코드 작성 없이도 가능해짐

        ・마케터는 개발자의 도움 없이도 원하는 이벤트를 쉽게 설정/분석 가능



이 외에도 아래와 같은 차이점이 있다고 합니다.


4. 라이프 사이클 보고서

5. 크로스 도메인 추적


본문에서 이어진 내용과 더 자세한 설명을 확인해 보세요.




>> HEARTCOUNT 커뮤니티에 본문 읽으러 가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