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HEARTCOUNT 팀입니다.
오늘은 '데이터 보고서를 잘 쓰기 위해'라는 주제의 글을 전달드리겠습니다.
보고서를 작성할 일이 참 많으실 겁니다. 본 글을 통하여 데이터를 보고에 활용한다는 것이 어떤 목적과 의미가 있는지, 보고서에 적합한 시각화 방법/시각적 표현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데이터로 청자를 어떻게 설득할 수 있는지 알아 봅시다.
데이터를 읽고 해석하는 일과 보고서를 작성하는 일은 표지 그림(에셔, drawing hands)처럼 순환적인 작업입니다. 잘 읽어야 잘 쓰고, 잘 쓰는 사람은 잘 읽을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잘 읽고 해석하는 사람은 세상을 더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진부하지 않은 내용은 전달할 수 있으며, 더 나은 생각을 하게 됩니다. 또한 데이터 분석을 사회적 상호작용이며 데이터를 잘 읽고 사용하는 사람들이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 관계에 있습니다.
보고서 작성은 단순히 기술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데이터에서 발견한 패턴을 다른 사람이 활용할 수 있도록 잘 전달해야 합니다.
선택한 데이터셋에 대해 기술
보고서를 읽는 사람이 데이터 보고서에서 어떤 데이터셋을 사용했는지, 데이터셋을 구성하는 수들은 무엇인지 알 수 있게 해주세요.
데이터 분석의 목적; 핵심 질문
데이터를 통해 알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분석을 하는 이유와 목표를 기술해 주세요.
데이터에서 발견한 주요 사실들
핵심 질문과 관련하여 데이터에서 발견한 정량적 사실들을 "시각화 결과(차트)" 와 "차트에 대한 해석"으로 구성합니다.
결론
분석 목적 달성을 위해 어떤 결정과 행동을 하면 좋을지에 대한 최종 결론을 기술해 주세요.
위 글은 본문 내용의 요약본이며, 이어지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데이터 보고서를 작성할 때 주의할 점
"국가별 알코올 소비량과 평균 수명 간의 관계"를 주제로 하는 실습 예제
이어진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HEARTCOUNT 커뮤니티에서 본문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