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는사람 Feb 28. 2024

[방황일기] 마인드 카페 TCI 검사, 상담 후기

MBTI 과몰입 이제 그만

계기

 사실 처음부터 TCI 검사를 받겠다고 생각을 한건 아니었다. 현재 나는 방황하는 시기로 진로 탐색을 하고 있고 만성적인 우울과 불안 때문이었다. 검사를 받음으로써 나에 대해 파악하고 그에 따라 앞으로 어떻게 나아가야 할지 알고 싶었다. 지속적인 우울감과 나에 대한 성격, 기질을 파악하고 싶어서였다. 하지만 어떻게 어디서 상담을 받아야 할지 상담을 해주는 곳은 있는지 막막했다.


상담 전

 그러던 중 평소 양재진, 양재웅 정신과 의사들의 유튜브 영상을 자주 보셨던 어머니께서 마인드 카페를 추천해 주셨고 검색을 시작했다. 어플 및 웹사이트에 상담 프로그램, 심리 검사 패키지에 다양한 상품이 있었고 대상도 성인, 직장인, 부부관계, lgbt+ 등 굉장히 디테일 한 점이 마음에 들었다. 바로 문의 신청을 하였고 당시 주말 저녁이 있음에도 30분 내로 전화가 왔다. 어떠한 이유로 상담을 하게 되었는지 여쭤보셨고 내가 간략하게 말씀드렸다. 상담 선생님께서는 매우 친절하게 TCI 검사와 임상심리사 선생님과 함께하는 해석 상담을 통해 방향성을 잡을 수 있고 그 이후 더 상담을 받을지 결정해도 된다고 하셨다. 나는 편한 마음으로 예약을 부탁드렸다.


 여기서 TCI 검사란 TCI(Temperament and Character Inventory, 기질 및 성격 검사이다. 마인드 카페 센터에서 카카오톡으로 TCI 검사지 링크를 보내주셨고 나는 집에서 약 20분 동안 검사를 완료하였다. 그리고 상담 전 설문조사 링크 문항에 대답을 하였다. 상담 전 사전조사와 같은 설문조사는 내가 왜 상담을 하게 되었는지, 목적, 어떤 상담 방식을 원하는지 등 답변을 하면 된다. 답변들이 대부분 디테일한 객관식이어서 매우 편했다. 사전질문에 자세하게 답하면 답할수록 임상심리사 선생님께서 미리 읽고 파악하고 오시는 내용이 많아지기 때문에 나는 내 개인적인 내용들도 자세하게 적었다. (50분을 최대한 알뜰이 사용하고 싶었다.)


상담

상담일자가 왔고 나는 잠실에 있는 마인드카페 센터로 갔다. 홈플러스 건물에 있고 그날 아이들이 많아서 그런지 가는 길은 좀 정신이 없었지만 센터 자체는 매우 깔끔하고 조용하고 매우 친절하셨다. 상담이 시작되고 선생님께서는 먼저 내 TCI 검사에 대한 해석을 해주시며 그에 따른 나에 대한 질문도 계속하셨다. 나 같은 경우에는 성격과 따른 진로 고민과 우울에 대한 고민에 대한 질문으로, 과거하던 일, 현재 하는 일 등을 간략하게 여쭤보셨고 성격과 기질에 따른 해석을 계속해주셨다. TCI 검사는 말 그대로 성격 기질 검사로 절대 좋다 나쁘다로 귀결되는 검사는 아니다. 선생님께서는 그동안 내가 내 적성과 맞지 않는 일을 했고 내 성격에 대해서도 해석을 해주셨다. 또 내가 감정적인 편이라 공감형 상담을 원하고 해결책도 같이 원한다고 사전 설문조사에 대답했는데 공감, 해결책 모두 친절하게 알려주셨다. 나는 50분을 최대한 사용하고 싶어서 계속해서 질문을 드렸고 선생님도 정성스럽게 대답을 해주셔서 큰 감동을 받았다. 그리고 선생님께서는 앞으로도 정신과 치료를 어느 정도 병행하면서 상담을 받는 것을 권장하셨다.


느낀 점

 태어나서 처음으로 전문가에게 내 성격, 기질을 정리받은 날이었다. 내 성격과 성향에 대해 알고 있던 점 모르고 있던 점 무시하고 덮어놓았던 점 모두 깔끔하게 정리되어 개운한 기분도 들었다. 나는 그동안 내 성격이나 기질을 잘 모르거나 덮어놓고 살다 보니 계속 튕겨져 나왔던 것 같다. 한국사람들이 과몰입하는 MBTI는 정식 MBTI 검사가 아닐뿐더러 성격 파악에 한계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살면서 한 번쯤은 전문가에게 자신의 성격, 기질에 대한 해석, 정리를 받게 되면 앞으로 나를 이해하는 계기가 될 수 있고 선택을 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다. 상담을 시작하고 싶지만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거나, 진로나 앞으로 방향성에 고민이 있으면 TCI 검사 및 임상 심리사 선생님과 최초 상담을 강력하게 추천한다.



센터 : 마인드카페 (잠실점)

가격 : 8만 원 (24년 2월 기준)

상담 시간 : 50분

작가의 이전글 [방황일기] 튕겨져 나와도 괜찮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