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D 미식가 Aug 31. 2023

[미술의 맛] 인상주의는 어떻게 탄생했는가?

인상주의 탄생은 미술가들의 필연적 생존이었다

인상주의 미술은 미술사에서 가장 사랑받고, 인기 있는 미술사조이다. 이전의 사실적인 묘사와 균형미를 벗어나, 빛과 색에 대한 새로운 해석은 우리의 미적 공감을 불러일으켰다.


하지만 인상주의 미술에 친근감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도리어 왜 이런 인상주의 미술이 그 시기에 대두되었는지는 대체로 알지 못하는 것도 사실이다.이는 우리가 어떤 사실을 지식으로 받아들일 때 결과만을 받아들이고, 그 배경이나 원인 등을 중요한 인식과정으로 훈련받지 못한 까닭도 한 이유라고 생각된다.

클로드 모네, 해돋이,1872년

두 개의 시각 :

에른스트 곰브리치 VS 아르놀트 하우저


미술에 관심 있는 독자들이 처음 미술사를 공부할 때 접하는 미술 교본서로 에른스트 곰브리치(Ernst combrich, 1909-2001)의 <서양미술사>와 아르놀트 하우저(Arnold Hauser, 1892-1978)의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가 있다.


곰브리치는 <서양미술사>에서 미술의 예술적 측면을 강조하면서, 사회의 영향보다는 미술 그 자체의 변화와 혁신 과정을 통한 미술 사조를 주장했다. 반면에 아르놀트 하우저는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에서 인간의 모든 예술 활동은 사회적 성격을 띠고 있으며, 예술품은 그 시대의 정신과 사회성이 반영된 결과라고 주장했다.


미술의 순수한 발전과정에 중심을 둔 곰브리치의 미시적 견해와 사회적 영향으로 예술은 변화한다는 하우저의 거시적 관점은 예술을 보는 시각뿐만 아니라,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인식의 흐름을 읽는데도 차이를 보일 수 있다.


두 미술사가의 미술사를 보는 관점이 다르듯이, 하나의 미술사조가 탄생하는 데에도 관점에 따라 원인을 다르게 볼 수 있는 해석의 여지도 있다. 다양한 관점에서 미술 사조를 보는 것은 그만큼 다양한 지식들을 하나의 연결고리로 꿰어 <생각의 틀>을 만들어 가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런 시각으로 인상주의 미술사조의 탄생을 살펴보자.


모든 시작은 산업혁명에서 시작되었다

카미유 피사로,오페라거리, 1898

1760년에서 1820년까지 영국에서 시작된 산업혁명은 기술혁신과 새로운 제조 공정으로 사회, 경제 등의 전 분야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왕족과 귀족 중심의 지배 체제가 붕괴 되고, 신흥 부르주아 계급이 정치적, 경제적으로 성장하면서 자유주의적인 경제 체제로 형성되었다.


산업혁명이 일어난 지 100여 년이 지난 19세기 중반에는 많은 사람들이 일자리를 찾아 대도시로 이동, 도시의 인구는 폭발적으로 늘어났다. 그리고 소득의 향상으로 많은 시민 들의 생활은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는 수준까지 향상되었다.


이런 사회적 분위기는 미술에도 영향을 끼치게 된다. 이전의 귀족이나 지배계층의 전유물로 인식되던 예술을 시민들이 향유하게 되고, 예술가가 모여드는 도시는 역동적이며 활기가 넘쳐났다. 그중에서도 수많은 예술가들이 몰려든 파리는 예술의 중심지가 된다.


아르놀트 하우저는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에서 인상주의에 대해 당시 상황을 이렇게 기술했다.


 “기술진보와 관련해 가장 눈에 띄는 현상은 문화의 중심이 현대적 대도시로 발전해 가는 것으로서,  대도시는

새로 예술이 뿌리내리는 토양을 형성하게 된다”


이런 까닭으로 그는 인상주의 미술에 대해, 세상을 도시인의 눈으로 보고 외부 세계의 인상에 반응했기 때문에 '도시적 양식'이라고 지칭하기까지 했다.


'도시인의 눈으로 본 세상'의 탄생

클로드 모네, 생-라자르역, 1877년

 '도시적 양식'인 인상주의의 탄생에 특별히 기여한 것은 증기기관의 발전이었다. 증기기관은 산업의 다양한 분야 에서 획기적인 생산력 제고를 촉발시킴과 동시에 사람들에게 여행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도구였다. 여행의 수요는 엄청났다. 여행지에서의 경험은 작가들에게 경이로운 경험을 제공했고, 인상주의자들이 빛을 연구하게 만든 하나의 계기가 되었다.


 작가들은 그들이 본 경이로운 장면들을 화폭에 담아내기 시작했다. 야외의 나들이 장면에서 코끼리 바위와 같은 신기로운 자연의 장면들, 그리고 산업혁명이 가지고 온 증기열차나 거대한 현대식 다리들, 건축물 등은 인상파 화가의 단골 소재가 되었다.

클로드 모네, 에트르타 절벽의 일몰, 1883년

일본 '채색 목판화'가 던진 색에 대한 영감


두 번째로 인상주의 화가들에게 영향을 끼친 것은 일본의 '채색 목판화'다.

당시 새로운 미술을 추구하던 미술가들은 기존의 전통적인 회화에 대해 염증을 느끼고, 새로운 무언가를 갈망하고 있었다. 일본에서 은, 도자기 등의 수출품 포장지로 사용되던 채색 목판화는 새로운 소재를 찾던 인상주의자들의 욕구와 맞물려 그들에게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공했다.


바로 아름다운 색감과 동양의 파격적인 생략법이었다. 동양의 파격적인 생략법은 서양미술에 익숙한 그들의 아카 데믹한 규칙과 상투적인 화법에 충격을 주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색채는 화려하고 아름다웠다.


“일본 채색 목판화는 유럽 회화의 기본적인 규칙을 과감하게 무시함으로써   인상주의자들에게 충격을 주었다.” -곰브리치 <서양미술사> 중에서-

마네,  에밀졸라 자화상, 1868년

인상주의 회화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그리고자 하는 대상의 윤곽선이 뭉개져있다는 것이다. 즉 사실적이지 않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런 류의 그림은 일정한 거리를 두고 감상해야 제대로 보인다.

 인상주의 화가들은 일본의 채색 목판화에서 보여지는 그림소재의 특정 부분을 의도적으로 생략해 원경으로 그리는 기법을 즐겨 사용하곤 했다. 이처럼 인상주의는 일본 채색 목판화의 생략적 구도와 화려한 색을 과감하게 사용한 것이다.


인상주의 운동의 초기 미술가이며, 이론가인 리비에르는


 “인상주의는 어떤 주제를 그 주제 자체가 아니라 색조를 위해 다룬다는 것,

  이것이 인상주의자들과 다른 화가를 구별하는 점”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하우저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중에서


휴대용 카메라의 등장은  미술가의 생존을 위협.


세 번째로 인상주의 탄생을 촉발시킨 것은 19세기 중반 사진술의 발달이다. 카메라에 의한 사진술의 발전은 미술가들의 생존을 위협한다. 초기 사진술의 시대에는 초상용 사진을 찍으려면 고객은 몇 시간을 움직이지 못한 채로 있어야 했다.


그러나 인상주의 탄생 시기 휴대용 카메라와 스냅사진의 발전은 그림이 구현하지 못하는 다양한 각도와 공간 연출을 하기 시작했다. 마침내 미술가들에게 생존을 위협하는 위기의 순간이 왔다. 기술발전이 기존의 화가들을 위협하는 순간이었다.

오귀스트 르느와르, 여름풍경,1873년

미술가들은 생존을 위한 새로운 모색이 절실히 필요했다.

그 모색은 이전의 회화와는 완전히 다른, 그들만의 회화를 창조하는 것이었다.

산업혁명의 풍요로운 사회환경이 방안의 화실에 머물던 미술가들을 야외로 끌어내자, 그들은 야외에서 빛을 만났다. 결국 이전의 회화와는 완전히 구별되는 <빛의 화가들>이 된 것이다.


위의 르느와르 풍경화에서 보이는 풍경은, 현실 사진이 찍은 풍경과는 완전히 다른 모습의 풍경화다. 마치 표현의 형태는 어린아이의 그림 같다.

그림 속 사람의 얼굴을 알아볼 수 없을 정도로 윤곽선은 배경과 뭉개져 있으며, 원경은 거의 어떤 나무나 꽃이 아닌, 무성의하게 칠한 색으로만 보인다.


이전의 사실주의나 고전주의 그림과는 완전히 다르다. 그러므로 인상주의 그림은 일정한 거리를 두고 봐야 그림이 오히려 잘 보인다. 이것이 인상주의다.

카미르 피사로, 사과따기,1888년

인상주의 미술은 대중들이 즐기는 미술이 되었다


마지막으로 인상주의자들을 실내의 작업실에서 야외로 불러낸 것은 튜브물감의 개발이었다.

화가들은 야외에서 직접 빛이 주는 색감을 표현하려 할 때 휴대용 물감이 필요했는데, 때마침 튜브 물감이 발명됐다. 필요가 발명을 낳은 것이다. 튜브 물감은 화가들에게 필수적인 그림의 무기가 됐다.


이처럼 인상주의 미술가들은 자신들의 생존을 위해 새로운 미술을 만들어냈다.

그리고  산업혁명의 풍요로운 사회변화는 시민사회의 자유를 고양시켰고,  새로운 미술의 토양이 됐다.

왕실이나 귀족의 전유물이 아닌, 일반 시민이 즐기는 대중적인 미술이 인상주의 미술이다.


이런 이유로 새롭게 탄생한  인상주의 미술은 지금도 우리의 사랑을 받고 있다.

작가의 이전글 [미술의 맛] 내 피를 뽑아 나를 표현한다-신체예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