넘어진 나를 일으켜 세운 시간
나에게 다가온 봄의 순간을 놓치고 싶지 않았기에 내가 할 수 있는 건 모든 해봐야겠다는 생각으로 청년센터 상담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우연히 sns 광고에서 마주한 <자기 발견 플랫폼 미션캠프> 'Burnout Camp' - 내 삶에 찾아온 번아웃을 극복해 봅니다 - 프로그램에 참여해 작은 노력을 통해 맛보는 작은 성취들로 나를 세워나가는 시간들을 보낼 수 있었다.
5주간 내가 번아웃 극복을 위해 노력한 작은 활동들을 하나씩 나눠보려 한다.
[번아웃 극복을 위한 작은 노력 5가지]
1. 인정: "그럴 만하지!" 하며 스스로 인정하기
2. 작은 성취: 약간의 시간만 들이면 무조건 결과물이 나오는 것에 도전해 성취 맛보기
3. 자극: 심자을 두근거리게 하는 콘텐츠 보기
4. 몸과 마음 리셋: 출퇴근 시간 이용해서 산책하기
5. 변화: 늘 지내던 공간에서 벗어나기
첫 번째로 '인정'이다.
"그럴 만하지!" 하며 스스로 인정해주기 위해 자신의 마음을 살펴볼 수 있는 20개의 질문 리스트를 통해 나의 마음 상태를 살펴보며 나를 있는 그대로 '인정'하는 시간을 가졌다.
(*질문 리스트가 궁금한 분들은 글 하단을 참고해주세요.)
쉽게 답할 수 있는 질문 리스트는 아니었지만 질문을 마주하고 스스로 묻고 답하는 시간을 가지며 정말 오랜만에 '나'라는 사람을 깊게 관찰할 수 있었다.
그 과정에서 내가 중요하게 인식하게 된 개념은 '수용'이었다.
소진 증후군(번아웃)의 가장 중요한 해결책이 감정들에 대한 수용이에요. 그런데 제가 수용하라고 말씀드리면 다들 억지로 받아들이려고 해서 저는 수용이라는 말을 잘 안 써요. 억지로 받아들이는 거와 수용은 굉장히 다른 의미예요. 수용은 그냥 도화지 위에 자신의 마음을 있는 그대로 비추고 보는 거죠. '지금 내 마음이 슬프구나, 불안하구나.' 그냥 거기서 끝내면 되는 거예요. 그런데 거기에 몰입하고 집중하게 되면 더 불안해져 버려요.
_서울대병원 강남센터 정신의학과 윤대현 교수님의 번아웃 관련 인터뷰 내용
우린 보통 외부 환경과 상황에 의해 주어진 (특히 부정적) 감정을 극복의 대상, 해결의 대상으로 바라보며 감정에서 벗어나려 애쓴다. 하지만 그러면 그럴수록 벗어나고자 했던 감정이 해결되기보다는 그 감정에 더 매몰되는 경험들을 해봤을 것이다.
감정은 해결의 대상이 아닌 외부 자극 또는 내부 자극에 의한 '마음의 결과'일뿐으로, 그보다 그 감정을 마주하도록 이끈 원인(자극)을 인식하고 해결해나가는 것이 상황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건강한 방향이 될 수 있다.
그 감정을 있는 그대로 바라볼 수 있을 때, 감정이 아닌 그 '감정'을 있게 한 '원인'에 집중하게 되었고 다시 한번 극복해 볼 '용기'와 '에너지'가 생겼다.
감정이 앞서는 순간, 감정을 있는 그래도 라보는 '수용'의 태도를 먼저 취해보는 건 어떨까?
자신의 마음과 대화하는 20개 인터뷰 질문 리스트
1. 당신은 스스로 ‘번아웃’ 상태라고 생각하나요?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2. 현재 당신의 마음 상태와 가장 어울리는 단어를 5개 이상 나열해보세요. (피곤하다, 활기차다, 게으르다, … 등등)
3. 당신을 지치게 한 가장 큰 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4. 현재 당신의 삶에서 가장 마음에 들지 않는 점은 무엇인가요?
5.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을 바꿀 수도 있을까요? 바꿀 수 있다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바꿀 수 없다면 왜 바꿀 수 없다고 생각하나요?
6. 꼭 해야 하는데 하지 못하고 미뤄놓은 일은 무엇인가요?
7. 스스로 가장 실망한 순간은 언제인가요?
8. 반대로 자신이 조금이라도 자랑스러웠던 순간은 언제였나요?
9. 당신을 즐겁게 하는 것들에 대해서도 생각해보세요. 아주 사소한 것들도 좋아요.
(맑은 날씨, 재미있는 유튜브 채널 등…) 당신을 즐겁게 하는 것들을 5개 이상 적어보세요.
10. 최근 가장 행복하다고 느낀 순간은 언제인가요?
11. 이것만큼은 꼭 지키고 살고 싶다’ 하는, 삶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한 가지는 무엇인가요? 여러 개가 있더라도 가장 중요한 한 가지가 무엇인지 생각해보세요. 그리고 그 이유도 적어주세요.
12. 그동안 당신의 삶에서 가장 좋았던 시기와 가장 나빴던 시기는 언제인가요?
13. 일을 할 때 당신을 즐겁게 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아직 취업 경험이 없다면, 앞으로 일을 할 때 어떤 부분에서 보람과 만족을 느끼게 될지 상상해보세요.)
14. 반대로 일을 할 때 당신을 힘들게 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아직 취업 경험이 없다면, 앞으로 일을 할 때 어떤 부분에서 어려움과 힘듦을 느끼게 될지 상상해보세요.)
15. 당신과 가장 잘 어울리는 직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16. 지금 당신에게 가장 힘이 되는 사람은 누구인가요?
17. 만약 누구에게라도 조언 혹은 격려를 받을 수 있다면, 당신은 누구에게 어떤 말을 듣고 싶나요?
18. 당신이 행복하게 살기 위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들을 모두 떠올려보세요.
19. 지금의 당신에게 스스로 작은 선물을 한다면 무엇을 주고 싶나요?
20. 마지막으로 지금 당신에게 스스로 해주고 싶은 말은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