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기형 Jan 12. 2023

완벽한 선택은 없다. 선택을 옳게 만드는 과정이 있을뿐

'인생의 역사'에서 발견한 문장과 시선

누구에게나 좋아하는 작가가 있고, 새로운 책을 낼 때마다 빠지지 않고 찾아보는 사람이 있을 텐데요. 저에게는 문학평론가 신형철이 그런 사람입니다. '타고난 이야기 꾼이네', '어떻게 이런 생각을 하고 이렇게 글을 쓰지'라는 평가를 넘어 '이 사람이 쓴 문장과 같은 삶의 태도로 살아가고 싶다'는 생각을 들게 만든 첫 번째 사람이니까요. 


<슬픔을 공부하는 슬픔> 이후 4년 만에 출간된 인생의 역사는 시를 통해 삶을 들여다본 에세이 형식의 시화(詩話)입니다. 오늘 소개할 내용은 미국인 가장 사랑하는 시이자 해외에서 가장 많이 인용되는 미국 시인 로버트 프로스트가 쓴 '가지 않은 길 Road not taken'를 통해 바라본 '인생과 선택' 이야기입니다.


1. '가지 않은 길'은 새로운 시도에 대한 찬사로 많이 인용되는데요. 저도 신입사원 교육 때 멘토링하던 선배님이 이 시를 보내주면서 직장인이라는 새로운 시작을 응원해주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가지 않은 길       
                        - 로버트 프로스트

노란 숲 속에 두 갈래 길 나 있어,
나는 둘 다 가지 못하고
하나의 길만 걷는 것 아쉬워
수풀 속으로 굽어 사라지는 길 하나
멀리멀리 한참 서서 바라보았지.

그러고선 똑같이 아름답지만
풀이 우거지고 인적이 없어
아마도 더 끌렸던 다른 길 택했지.
물론 인적으로 치자면, 지나간 발길들로 
두 길을 정말 거의 같게 다져져 있었고,

사람들이 시커멓게 밟지 않은 나뭇잎들이
그날 아침 두 길 모두를 한결같이 덮고 있긴 했지만.
아, 나는 한 길을 또다른 날을 위해 남겨두었네!
하지만 길은 길로 이어지는 걸 알기에
내가 다시 오리라 믿지는 않았지.

지금부터 오래오래후에 어디에선가
나는 한숨지으며 이렇게 말하겠지.
숲속에 두 갈래 길이 나 있었다고, 그리고 나는-
나는 사람들이 덜 지난 길을 택하였고
그로 인해 모든 것이 달라졌노라고.


2. 많은 사람들이 이 시를 좋아하고 추천하는 이유는 아마도 마지막 문단 때문일 텐데요. 다른 사람이 가지 않는 나만의 길을 찾아 떠나는 고독과 아름다움. 선택의 기로에서 한 가지만 선택할 수 있는 인생의 유한성 같은 이미지로서 말이죠.

Midjourney AI가 해석한 '가지 않은 길'


그런데 이런 해석이 '오독'이라는 의견이 있습니다. 핵심은 두 번째 문단이라는 건데요. "물론 인적으로 치자면, 지나간 발길들로 두 길을 정말 거의 같게 다져져 있었고"라는 문장에서 볼 수 있듯 두 갈래 길은 really about the same 즉, 사실상 별 차이가 없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두 갈래 길 앞에 섰다. 둘 중 하나를 택해야 한다. 화자는 일단 통행이 드물다고 느껴지는 길을 택한다. 그러나 이내 자신이 상황을 과장하고 있음을 인식하고, 두 길에는 사실상 별 차이가 없음을 밝힌다. 바로 이 순간에 화자는 중요한 진실 하나를 간파했으리라. '우리는 자신의 선택에 필연적인 이유가 있기를 원하고, 또 가능하다면 그 이유가 숭고하고 아름다운 것이기를 바란다는 것.' 그래서 화자는 마지막 연에서 예감한다. 자신이 훗날 이날의 선택을 다소 미화된 방식으로 회상하게 되리라는 것을 말이다.


3. 일반인의 고민 이야기하는 예능 '대국민 토크쇼-안녕하세요'에서 걱정이 많아 고민인 사람에게 MC신동엽은 이렇게 조언한 적이 있습니다. "영원히 증명할 수 없는 것에 대한 고민하는 것이에요. 식당에 가서 하나를 먹어요. 그리고 후회를 해요 '아 저 식당을 갈걸... ' 저 식당에 갔을 때 행복할지 불행할지 증명 못하잖아요. 시간을 되돌리지 않는 한 증명할 수 없는 것. 인생엔 정답 없어요. 선택만 있는 거예요. 그리고 선택한 것에 대해 그냥 책임지고 살아가는 거예요."


4. 우리는 살면서 많은 선택을 합니다. 직장생활에서도 마찬가지 일 텐데요. 특히 연말 연초가 되면 '올해는 어떤 조직에서 일을 하지, 다른 친구들은 이직하고 연봉도 올리는데 나도 그래야 하나, 작년에 결심했었어야 했나, 이미 늦은 건 아닌가' 등등 많은 생각으로 머릿속이 복잡해지고 고민만 하다 선택의 타이밍을 놓치기도 합니다. 


이 시를 빌어서 이야기하면, 절대적으로 올바른 선택은 없으니, 하나의 길을 택했다면 그 선택에 책임지고 그 선택이 옳았음을 증명해 가는 게 인생일 거예요. 

프로스트가 이 시를 완성하자마자 그 친구에게 보낸 이유를 생각해보면 시인의 작의를 짐작할 수 있다. 인생에서 절대적으로 올바른 선택이란 없으니, 일단 하나의 길을 택했다면, "가지 않은 길"에는 미련을 갖지 말라는 것. 물론 시인의 취지가 그런 것이었다 한들 논란이 종결되지 않는다. 작품이 발표된 후 열리는 해석의 경기장에서는 창작자 자신도 단지 한 명의 선수일 뿐이므로.
매거진의 이전글 높은 자존감이라는 허상, 노력하되 애쓰지 말아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