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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태히 Oct 25. 2024

2024 메타 크리에이티브 데이

메타의 방향성, 마켓플레이스, 인플루언서 & 광고 소재 인사이트

메타에서 10월 24일 목요일 진행되는 '크리에이티브 데이' 세미나에 참석하였어요. 요런 이벤트를 정기적으로 하는 것 같은데, 처음 참석해 봐서 인상적이었어요. 


메타가 어떤 이유와 방향성 때문에 릴스 광고, 인플루언서 협업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오피셜하게 듣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총 2시간 가량 진행 되었고, 앞으로 메타는 어떤 방향성을 가져갈 것이며, 이것이 광고에 미치는 영향, 광고를 제작하는 마케터들은 어떻게 대응하면 좋을지에 대한 이야기를 중심으로 진행 되었습니다. 


내용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개인적인 감상평이 섞여있을 수 있어요.




[1] 요약


고객들의 앱 유지 시간을 늘리기 위해 메타는 앞으로 AI를 적극 활용하여 사용자가 좋아할 것 같은 콘텐츠만 계속 보여줄 것임

위의 이유로 광고 카테고리를 확장하지 않으면 우리의 광고는 계속 비슷한 사용자에게만 노출 되고 피로도 증가와 함께 효율 저하

광고 카테고리 확장은 (1) 다양한 톤 앤 매너의 소재 제작 (2) 다양한 인플루언서 협업으로 가능

(1) 광고 소재를 제작할 때 지금까지와는 완전히 다른 톤앤매너로 제작해야 카테고리 확장 가능

(2) 카테고리 확장에 있어서 특히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은 앞으로 더 중요할 것이며, 실제 고객 설문 결과 브랜드보다 인플루언서를 훨씬 더 선호하고 신뢰함

(2) 인플루언서는 메가, 마이크로 상관없이 다양하게 협업을 추천


⟹ 광고 피로도 저하 및 효율 상승을 위해 카테고리를 지속적으로 확장해야 된다. 이를 위해 다양한 주제와 규모의 인플루언서와 협업을 추천한다.




[2] 메타 방향성


메타 방향성 (인스타그램 알고리즘)

이미 인스타그램의 50% 이상이 추천 콘텐츠 기반

메타는 앞으로도 AI를 적극 활용하여 고객맞춤형 추천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

고객 입장에서 광고 여부보다는 현재 나에게 도달한 이 콘텐츠가 유용한지, 재밌는지 중요하다 (광고여도 고객이 재밌고, 유용하다고 느낀다면 거부감을 느끼지 않는다)

따라서 너무 유사한 소재만 제작하고 활용할 경우 한정된 고객에게만 도달하게 되고 크리에이티브 피로도가 높아지게 된다

⟹ 크리에이티브를 어떻게든 다양화, 확장시켜야 함




[3] 크리에이티브 다양화 전략


[3-1] 소재 전략

인트로 3초의 중요성

카테고리 확장을 위해 소재를 최대한 다양한 스토리와 톤 앤 매너로 제작하는 것이 필요

소재를 다르게 제작한다는 것은 단순히 색, 레이아웃, 폰트를 바꾸는 정도가 아니고 아예 다른 접근이 필요

예 : 기존에는 차분하고 고급스럽게 고객 인터뷰 형식으로 광고 제작 → 스케이트 보더 크리에이터가 야외에서 영어로 당장 시작하라고 학습지 던지고 호통치는 광고 제작


메타에서 추천하는 인트로 3초 후킹을 구성하는데 도움이 훅 아이디어

reseon why 이유

흔한 믿음, 착각 뒤엎기

따라하기 쉬운 단계별 접근 (예 : 샵 1/10 가격으로 바비 속눈썹되는 5단계)

누구나 가질 수 있는 의문, 질문, 궁금증

개인적인 이야기

재미있는 사실

'당신이라면' 가정하기

빠른 팁 (예 : 급찐급빠 추천루틴 3가지)


소재 제작 시 중요하게 챙겨야 할 것

9:16 영상 : 기본적으로 9:16 비율 영상이 가장 다양한 지면에서 노출되기 때문에 유리하다

안전영역 : 9:16 영상 제작 시 메타에서 제공하는 안전영역을 지키는 것을 강력 추천, 그래야 어떤 지면에 노출되어도 가장 핵심적인 자막을 고객들에게 보여줄 수 있다

오디오(배경음악) 또한 중요한 요소


릴스 화면 구성 팁

한 프레임에는 유의미한 1문장이 적절 (너무 많은 정보값을 넣는 것 지양)

화면을 다양하게 바꿔서 보는 고객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해주는 것이 필요



[3-2] 인플루언서 전략

마이크로, 메가 한 가지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규모의 크리에이터와 협업을 추천

카테고리 외의 크리에이터와 협력하기

예 : 뷰티 커머스가 디자이너와 협업 (https://www.instagram.com/reel/C-jiXsKPSr-/)



[3-3] 마켓플레이스 활용 전략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을 위한 '마켓플레이스' 

마켓플레이스 요약 : 수수료 없이 크리에이터와 컨택하고 작업할 수 있는 페이지

마켓플레이스에 대한 자세한 설명글 : https://10million.kr/2024-meta-creator-marketplace-guide/

장점

기존에 직접 컨택하면 DM이 누락되는 일 → 중요 DM 처리되어 따로 표기 됨

우리와 먼저 협업을 원하는 크리에이터도 확인할 수 있음

캠페인을 생성하여 컨택, 진행, 성과까지 마켓플레이스 한 페이지 내에서 관리할 수 있음


좋은 브리프 작성법

브리프란 크리에이터에게 전달하는 광고 제작 가이드라인

(1) 프로세스, 예산

(2) 캠페인 목표, 제품과 브랜드에 대한 정보

(3) 크리에이터 상세 정보


(3) 크리에이터 상세 정보의 중요성

좋은 프롬프트를 작성하면 좋은 아웃풋을 받는 것처럼 크리에이터들에게 보여지는 '브리프' 작성이 중요

컨택을 하게 된, 좋게 본 콘텐츠는 무엇인지

비슷하게 제작을 원하는 콘텐츠는 어떤 것인지

특히 아이디어 중심의 브리프 전달이 중요함


아이디어 중심의 브리프란?

기능 중심 : 샴푸의 장점, 성분, 포장 관련 정보 전달 (제품 USP 나열)

아이디어 중심 : "like my hair" 본인을 어떻게 표현하는지 보여주세요. 헤어스타일로 창의력을 발휘하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희망하는 무드를 전달)

⟹ 더 다양한 크리에이티브를 제작하는 것이 목표인데 기능 중심 브리프를 전달할 경우 아무리 크리에이터를 다르게 해도 비슷한 영상이 제작되기 때문에 최대한 열어놓고 커뮤니케이션 하는 것이 필요




[4] 크리에이터(인플루언서) 인사이트 공유


인터뷰이


크리에이터로서 콘텐츠 확장 예시

시작 : 나의 전문성 (디자인) + 사람들이 좋아하는 요소 (아이돌 로고 혹은 대기업 로고 리디자인)

확장 : 나의 스토리 (미국 이야기, 과거 과제 리디자인)도 섞게 됨

⇒ 사람들이 생각보다 개인적인 이야기를 계속해서 궁금해 했고 이에 겟레디윗미 같은 영상을 올리면서 미대 썰 같은 걸 풀게 되었다


콘텐츠 확장의 팁

너무 많은 콘텐츠들이 나오는 시대이기 때문에 두 가지 이상의 키워드를 조합한 콘텐츠 필요

잘 나가는 트렌드 키워드보다는 우리만의 키워드를 찾아서 조합하는 것을 추천


크리에이터 입장에서 협업 콘텐츠를 접근하는 방식

광고 영상 제작 시 가장 중요한 건 전형적인 광고 같지 않아야 된다고 생각

깔끔한데 인물에 집중되는 배경 중요 (흰벽, 자연광, 조명 etc)




[5] 브랜드 인사이트 공유


인터뷰이 : 오렌즈, 링글


오렌즈

브랜드를 앞에 내세우기 보다는 크리에이터들의 인지도를 활용

동일한 광고를 자사 계정, 파트너십 광고로 돌렸을 때 파트너십 광고가 더 효과적이었다고 판단

중요하게 생각하는 콘텐츠 요소 : 영상, 리얼한 후기, 보는 이의 눈과 귀를 사로잡을 수 있는지 (제품이 자연스럽고 예쁘게 노출되는지)

크리에이터 컨택 팁 : 크리에이터가 올린 기존 콘텐츠 모니터링 많이 함


링글

크리에이터 컨택 팁 : 댓글 활발하게 달리는 크리에이터인가, 크리에이터의 영상 제작 능력

중요하게 생각하는 콘텐츠 요소 : 도입부 후킹, 영어의 니즈(USP)를 풀 때 개인의 경험이 들어가는지, 서비스 사용 장면이 구체적으로 노출되는지

소재 전략 : 메타에서 언급한 요소들이 실제 중요한지 실험을 통해 검증 (9:16 세이프 가이드, 배경음악, 본인만의 경험을 공유하는 후킹 인트로 etc)




[6] 개인 감상



메타 지표, 내부적으로 히어로 소재라고 명명하는 소재 타율 및 빈도 등을 보면서 '카테고리 측면에서 피로도가 차고 있나? 이런 건 어떻게 정량 근거를 찾고, 돌파해 볼 수 있을까?' 실제로 최근 요런 고민을 하고 있었는데요. 그래서인지 이번 세미나 내용이 반갑게 느껴졌어요. 또 많은 분들이 그러실 것 같은데, 올해 초부터 스픽의 광고를 열심히 챙겨보고 있었는데요. 요리 유튜버, 서핑 유튜버 들과 협업했던 게 생각 나더라고요. 카테고리 확장 측면이었나 봅니다.



메타가 기술적으로 지향하는 방향성 그리고 정량 지표까지 보고나니 앞으로 인플루언서 트렌드가 얼마나 더 중요할지 (메타에서 밀어줄지) 확 와닿아, 괜시리 준엄해 지더라고요...핫핫핫



준엄해지는 이유는... 아무래도 개인적으로 여전히 인플루언서와 협업하는 게 쉽지 않다고 느껴져서인데요... 그래도 뒤쳐지면 안 되니까... 당장 차주부터 대행사 측과 논의하여 인플루언서 컨택 기준 및 가이드라인을 완화해야 겠단 생각이 듭니다


대 격변의 시대, 다양성의 시대에서 늘 (반 강제로) 다양한 시도를 하게 되는... 마케터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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