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아웃 극복의 핵심은 "회복탄력성"
직장인 3명 중 1명이 경험하는 번아웃
지난해 11일, 동아일보와 틸리언 프로에서 20∼60대 남녀 1542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 조사 결과 응답자의 34.7%가 ‘번아웃 증후군을 경험한 적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20∼30대인 MZ세대의 경우 절반에 가까운 43.9%가 번아웃을 경험했다고 응답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번아웃은 공식적인 정신질환으로 분류되지 않지만 ‘건강 상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인자’로 평가됩니다. 번아웃이 심해지면 불안 장애나 불면, 우울 장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죠.
전문가들은 번아웃 극복을 위해서는 안정된 심리적 상태를 되찾는 능력인 ‘회복탄력성(Resilience)’을 높이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회복탄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한 번의 큰 휴식을 몰아서 사용하기보다는 평소 자신만의 일상 속 작은 활동을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사일기, 위시리스트 등 긍정적인 사고를 깨워주는 글쓰기를 통해 일상에서 부정적 상황에 처했을 때 관점을 전환하는 능력을 높이는 것이죠.
마인드웨이에서는 직장 내 구성원의 번아웃 극복을 위한 방법으로 '마음여행키트'를 추천드립니다. 마음여행키트는 심리전문가가 직접 만든 셀프 상담 키트로, 글쓰기 치료 기법을 통해 구성원의 회복탄력성을 높이는 효과를 제공합니다.
기존 대면 상담의 경우 1회기 당 10~15만원 정도의 비용을 요하지만, 마인드웨이 마음여행키트의 경우 대면 상담 1회의 절반 비용으로 한 달 패키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음여행키트는 마음여행을 떠나기 위한 여권과 여권 스티커, 자신의 마음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심리 검사 이용권, 일정을 미루지 않고 계획대로 진행할 수 있게 도와주는 일정표, 동화를 읽고 상담가의 질문에 답하는 가이드북과, 마음여행이 끝난 뒤 자신의 마음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하는 마음여행 포스터까지 알차게 구성돼 있습니다. 가이드북의 경우 하루에 10~20분씩, 일주일에 5번, 총 4주에 걸쳐 완성되는 코스로 구성돼 있어 일정이 바쁜 직장인들도 부담스럽지 않게 풀어볼 수 있습니다.
마음여행키트는 말 그대로 '마음여행'이라는 컨셉에 맞춘 굿즈와 함께 구성돼 있기 때문에 지치고 힘든 일상에서 벗어나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조금은 낯설고 신선한 경험을 선사합니다. 소장욕구를 일으키는 감성적인 디자인도 키트에 손이 가게 하는 데 한몫을 하죠.
마음여행키트는 현장에서 활동하는 상담학 석사 이상 및 상담 자격증을 보유한 심리전문가가 만든 키트로, 실제 상담 속에서 활용하는 질문을 담아냈습니다. 해결중심치료, 글쓰기 치료, 동화 치료 등 다양한 심리치료 기법을 사용했는데요. 대부분의 이론가들은 평소의 생각을 글로 옮기는 행위 자체만으로 글쓰기 치료가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누군가를 위해 쓰는 글이 아닌 나를 위해 쓰는 글을 통해 마음의 상처를 찾아내고 긍정적인 체험으로 수용하는 치유과정을 겪을 수 있게 돕는 것이죠. 이는 위기의 상황을 긍정적 관점으로 전환하는 회복탄력성을 높이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더불어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손으로 쓴 글이 뇌에 더 오래 머문다고 합니다. 이처럼 마음여행키트는 비밀이 유지된 공간 속 솔직한 기록을 통해 감정을 내밀하게 통찰하고, 그 과정에서의 치유 효과를 더 오래도록 유지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마음여행키트는 우리에게 익숙한 학습지 형태를 띄고 있지만 동화 스토리를 함께 접목시킴으로써 마음돌봄을 숙제로 느껴지지 않게 만듭니다. 자연스럽게 흥미를 유발함으로써 치유 과정에 더 몰입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죠. 동화치료와 글쓰기 치료가 합쳐진 상담키트, 혼자서도 지루하지 않게 마음을 돌볼 수 있겠죠?
대면 상담이 부담스럽게 느껴지는 이유 중 하나는 낯선 누군가에게 나의 가장 사적인 이야기를 털어놓아야 한다는 압박감입니다. 하지만 마음여행키트는 온전히 내가 안전하다고 느끼는 나만의 공간에서 펼쳐볼 수 있습니다. 또한 키트 내 가이드북은 총 4권으로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필요한 주차수에 맞춰 한 권씩 가볍게 들고 다니며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풀 수 있습니다.
대면 상담의 경우 상담 횟수가 정해져 있어 예약된 상담날을 기다려야 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마음여행키트의 경우 비슷한 스트레스 상황이 여러 번 반복되더라도 필요할 때 언제든 꺼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마음여행 코스가 모두 마무리된 뒤에도 내가 당시 어떤 마음이었는지를 회상하며 내게 맞는 마음 관리법을 다시 한번 상기시킬 수 있죠.
지금 여러분이 이 글을 읽고 있다는 건 함께 하고 있는 구성원에게 전하고자 하는 마음이 있다는 거겠죠? 더 건강하고 행복한 일터에서 즐겁게 일하며 오래 함께 하길 바라는 마음일 겁니다. 지금 이 순간도 같은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있을 구성원들에게 그 진심을 전해보세요. 마음여행키트에는 “당신의 마음이 건강하고 행복하길 바란다”는 메시지가 충분히 담겨있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