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도 우리나라에서 일반적으로 인도라 하면 고작간디Gandhi의 나라, 커리Curry 정도를 떠올릴 수 있을 정도로 큰 관심이 가는 나라는 아닐 것이다.
내가 인도에서 몇년 동안 거주할 당시한국광고 제작사에서촬영하는 현대자동차의 인도 광고에 스텝으로 참여 할 수 있었던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었다.
그 광고에는 인도 국민 배우인 샤룩 칸Shahrukh Khan이 모델로 출연했는데 샤룩 칸을 보겠다고 나온 많은 인도사람들로 사거리가 마비되는 진풍경을 경험했다. 그 계기로 꾸준하게 인도 콘텐츠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었다.
인도 현대 자동차 모델, 국민배우 샤룩 칸
인도 영화 하면 한 영화 속에 멜로, 로맨스, 스릴러, 코미디의 장르가 섞여 있어 마살라 무비Masala Movie라고도 불리우는데 춤과 노래등이 극중 느닷없이 등장해 신나는 뮤지컬 같은 장면이 연출되곤한다.
마살라 무비가 아닌 정극 형태의 블랙, 내이름은 칸, 세얼간이 등의 인도 영화들이 우리나라에서 개봉해 평점 9점이상의 좋은 반응을 얻기도 했다.
우리나라에서 개봉한 인도영화들. 갈무리 by 거들떠보자.
보는 동안 근심과 걱정을 날려줄 신나는 마살라 무비 뿐 아니라 다양한 장르의 영화를 제작하는 인도는
세계 2위, 13억이 넘는 인구수를 자랑하고 있으며,볼리우드Bollywood라는 인도 영화의 상징성을 부여할 만큼 영화에 대한 애착이 많은 나라이다.
볼리우드Bollywood는 미국 헐리우드Hollywood를 지향하여 인도의 경제 중심도시이자 대표적인 영화 제작의 메카인 도시 봄베이Bombay(현재는 뭄바이Mumbai)의 합성어로, 우리나라에서 영화의 메카인 충무로 정도의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인도가 영화 제작에 있어 활성화 된 이유는 인도는 TV, 컴퓨터, 스마트폰의 보급률이 낮은 편이고 상대적으로 저소득층의 비중이 높은데 영화, 극장이라는 매개체는 그들에게 그나마 즐길 수 있는 주요한 엔터테인먼트 수단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인도 자국 영화의 점유율이 90%에 육박할 만큼 영화에 대한 사랑이 대단한데, 특이하게도 인도의 극장은 가장 저렴한 맨 앞줄, 중간, 그리고 발코니의 좌석 가격이 각각 다르다.
인도의 영화 산업 규모는 코로나가 창궐하기 전인 2019년 기준으로
한국과 동일하게 한화로 약 1조 9,000억원 가량의 Box Office 판매, 세계 7위의 규모를 자랑하고 있으며,
매년 약 1,500~2,000편 내외의 영화를 제작하고 년간 약 20억명의 극장 관객수를 확보 하고 있는 우리가 인지하고 있지 못한 콘텐츠 강국이다.
알고보면 콘텐츠 강국 인도. 갈무리 by 거들떠보자
영화진흥위원회의 2019년 한국 영화 산업 결산에 따르면 2019년 한해 제작된 한국 영화수는 약 500편이며, 총 극장 관객 수는 2억 2,000만명이 이었다고 하니 대략적으로나마 인도와 비교해 어느정도인지 비교 할 수 있겠다.
영상 콘텐츠들은 스마트폰 보급과 함께 폭발적으로 성장했는데,
2021년 우리나라의 스마트폰 보급률은 약 77% 약 4,000만명인데 반해 인도는 약 32%로 상대적으로 스마트폰 보급률이 낮긴 하지만 워낙 인구 숫자 자체가 크기 때문에 4억 4,400만명 가량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다.
영화 사랑이 각별하고 우리나라의 4배에 가까운 영상콘텐츠를 생산해 낼 수 있는 인도는 스마트폰의 보급에 맞춰 13억의 인구를 잡기 위해 진출한 아마존 프라임Amazon Prime, 넷플릭스Netflix 등의 인터내셔널 OTT 플랫폼의 매력적인 시장이자 격전지이기도 하다.
우리나라의 경우 2017년 봉준호 감독의 옥자가 넷플릭스 오리지널로 공개 전후로 2주 동안 가입자가 2배 가까운 106%(30만명)가량이 증가 되었다고 하니, 자국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통한 넷플릭스 구독자 영업은 어느 정도 유효해 보이는 전략이다.
오리지널 콘텐츠로 넷플릭스 가입자수를 2배 이상 끌어모은 옥자
넷플릭스는 영화 사랑이 지극한 13억 인구의 인도 시장을 잡기 위해 2019년~2020년 420만U$(한화 약 5,000억원)을 투자했고, 2020년에 17편의 넷플릭스 인도 오리지널 콘텐츠를 릴리즈 하였으며, 2021년에는 인도 40편 이상의 인도 오리지널 콘텐츠를 릴리즈 할 계획이라고 하니, 넷플릭스가 인도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통해서 많은 신규 가입자 수를 확보할 수있지 않을까 한다.
2020 인도 넷플릭스 오리지널. 갈무리 by 거들떠보자
2021년 넷플릭스는 우리나라에 약 400만명의 구독자를 확보 하고 있고, 인도에 약 500만명 정도의 구독자를 확보 하고 있는데, 특이하게도 넷플릭스 인도의 가격 정책 중 모바일 요금이 있는데 인도는 트랜드가 TV의 보급을 건너뛰고 바로 모바일 보급 단계로 전개 되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넷플릭스 한국 인도 요금제 비교 갈무리 by 거들떠보자
언뜻 보기에는 인도 요금이 저렴하다고 보일 수 있는데,
2019년 기준으로 1인당 국민 총 소득(GNI)이 인도 2,081U$ VS 한국 32,114U$로 10배 이상이 차이가 나는데 반해 인도 물정 상 그닥 요금도 저렴해 보이지는 않긴 하다.
코로나 창궐 이후로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새로운 넷플릭스의 가입자들이 많이 생겼지만, 반면 많은 가입자들은 넷플릭스 증후군Netflix Syndrome을 겪고 있다고 한다.
평소부터 영화, 드라마 등의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많은 나는 넷플릭스에서도 스페인, 인도, 독일, 러시아, 이스라엘 등의 한국, 미국 외 국가들의 콘텐츠들을 발굴하여 찾아 보는 데 쏠쏠한 재미를 느낀다.
최근 넷플릭스 A.I가 나에게 추천 콘텐츠로 소개해준 미국의 인도 10대 소녀의 성장 코미디 시리즈인 네버 해브 아이 에버Never Have I ever를 보게 되면서 인도 콘텐츠에 대해 거들떠 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이 시리즈는 평점 사이트인 IMDb와 로튼 토마토Rotten Tomatoes 에서도 괜찮은 반응을 얻고 있다.
네버 해브 아이 에버, IMDb, 로튼 토마토
이 시리즈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떠올릴 수 있는 미국 10대들의 학교생활, 우정, 사랑 등을 다루고 있는데 특이한 점은 주인공이 인도 소녀라는 점. 게다가 주인공 어머니는 미국에서도 엘리트 직종인 의사이고 이 인도 가정을 통해 인도의 문화, 음식, 전통 등이 미화되어 소개 되어 인도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인도에 대해 상당히 긍정적인 느낌을 줄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시리즈는 딱히 말하자면 인도에서 제작한 작품은 아니지만
인도계 미국인 작가이자 제작자인 민디 캘링Mindy Kaling이 제작한 작품으로 인도의 DNA를 품고 있어
앞으로 인도가 인도의 자체 오리지널 콘텐츠 뿐 아니라 인도계 DNA를 가진 작가, 제작사를 통해 인도 영상 콘텐츠의 확장을 하고자 하는 흐름이 느껴진다.
다음번 콘텐츠에서는 추천해봄직한, 재미있는 넷플릭스에 있는 인도 콘텐츠에 대해 거들떠 보고자 한다.